[방송] 2000년 대 이후 드라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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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어렵게 자료조사해서 만든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본 말 1. 트렌디 드라마
⑴ 트렌디 드라마 특성
⑵ 트렌디 드라마의 내부 속성 변화
⑶ 트렌디 드라마 주인공의 변화
⑷ 진화하는 트렌디 드라마
⒜전문직 트렌디 드라마 <온에어>
⒝‘줌마렐라‘ 트렌디 드라마 <내 생애 마지막 스캔들>

2. 역사 드라마
⑴ 사실과 작가적 상상력의 문제
⑵ <허준>의 복수 플롯 구조
⑶ 사극의 트렌디 드라마적 경향
⑷진화하는 역사 드라마
⒜ 새로운 영웅의 탄생
⒝역사가 되려 했던 ‘장길산’, 역사에서 탈주하는 ‘일지매’
⒞포스트모던 사극, ‘일지매’

3. 한류의 선봉장 ‘드라마’
⑴ 일본 내 한류 드라마
⑵중국 내 한류 드라마
⑶ 태국 내 한류 드라마
⑷ 한류 드라마 시장의 변화
⒜'혐한류(嫌韓流)'나 '항한류(抗韓流)' 반(反)한류 현상
⒝ 스타마케팅이 아닌 스토리와 작품성이 대세
맺는 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⑴ 트렌디 드라마 특성

트렌디드라마는 1990년대 초 이후 우리 드라마 지형에 새롭게 등장한 장르로, 주부 시청자들을 주 타깃으로 하는 기존의 일상적 혹은 최루성 멜로드라마와는 뚜렷이 차별화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무엇보다 트렌디드라마는 신세대 수용자들의 새로운 문화적 취향과 감수성에 조응하며, 감각적인 소비문화와 세련된 라이프스타일을 표상해 낸다는 점에서 전통적 멜로드라마와는 그 궤를 달리한다. 형식적 측면에서 볼 때 젊고 매력적인 남녀 주인공의 등장, 그리고 그에 따른 세대간/가족간 갈등의 배제 내지 주변부화, 경쾌하고 호소력 있는 배경음악, 화려한 소품과 미장센, 이국적인 로케이션, 갈등은 분명 있으되 결코 무겁지 않은 빠른 이야기 전개와 행복한 결말 등이 한국적 트렌디드라마를 규정짓는 ‘전형성’이라 할 수 있다.


⑵ 트렌디 드라마의 내부 속성 변화

2000년대 대표적 트렌디드라마로는 앞에서 언급한 <옥탑방 고양이>, <천국의 계단>, <발리에서 생긴 일>, <낭랑 18세>, <불새>, <결혼하고 싶은 여자>, <4월의 키스>, <북경 내 사랑>, <파리의 연인>, <풀 하우스>,<네 멋대로 해라>, <황태자의 첫사랑>, <구미호 외전> 등을 들 수 있다. 그런데 지난 1년 사이에 방영된 이 드라마들은 1990년대의 대표적 트렌디드라마였던 <질투>나 <사랑을 그대 품안에>, <별은 내 가슴에>는 물론, 심지어 2000년대 트렌디드라마의 시작을 알린 <가을 동화>와 <겨울 연가>나 <명랑소녀 성공기> 등과는 달리, 단지 하나의 공식(formula)이나 전형에 매몰되지 않고 한국 트렌디드라마의 다양한 저류(undercurrent)를 형성해 나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천국의 계단>(2003)이 트렌디드라마치고는 전통적 멜로드라마의 요소들을 과다하게 배치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트렌디드라마와는 다른 편향성을 보인다면, 또 다른 2004년 판 트렌디드라마인 <발리에서 생긴 일>은 <천국의 계단>과는 전혀 다른 측면에서 기존의 트렌디드라마와 뚜렷이 차별화된다는 점이다. 인욱(소지섭)이 수정(하지원)에게 안토니오 그람시를 아느냐고 묻는 장면이다. 자본주의 사회의 문제라는 맥락에 위치시키려는 작가의 시도는 시청자인 우리에게 다소 어색하거나 어설프게 다가올 수는 있으나, 이 드라마의 서사구조와 대사가 전해 오는 긴장감과 대다수 시청자들의 예상을 뒤엎는 전혀 뜻밖의 결말은 기존의 트렌디드라마가 상정해 온 ‘가벼움의 미학’에 상당한 균열을 낸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낭랑 18세>(2004)는 ‘뮤지컬 드라마’라는 새로운 혼성 장르의 개척을 시도했던 MBC의 단막극 <고무신 거꾸로 신은 이유에 대한 상상>이나 <내 인생의 콩깍지> 이후 새로운 드라마적 상상력과 시대적 감수성을 새로운 형식에 담아낸 가장 실험적인 드라마로 평가할 수 있다. 동시에 <네 멋대로 해라>에 준하는 퀄리티 드라마(quality dram)라 해도 지나친 평가는 아닐 것이다. 예전까지 시도되지 않았던 새로운 형식 실험을 통해 시청자들이 친근감을 느낄 정도의 새로운 장르적 관습을 만들어 냈다는 사실은 <낭랑 18세>를 기존의 멜로드라마나 트렌디드라마와 분명히 구별시켜 준다.
참고문헌
황인성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트렌디 드라마의 서사적 구조와 텍스트적 즐거움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언론학보 43, 1999.

황인성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허준]의 대중성 확보를 위한 텍스트 내적 전략과 텍스트 외적 조건에 대한 일 고찰”, 2000년 3호

김영덕 (KBI 연구원), "일본 내 방송 한류 실태와 향후 전망“,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통권 224호, 2005년 10월 15일

이태문 (일본 디지털할리우드대학 디지털콘텐츠학과 조교수), “월경하는 한류, 아시아적 정서의 귀소-일본 내 한류문화를 되짚어본다.” 「TV 드라마와 한류」, 박이정, 2007

한상덕 (경상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강사), “중국 한류 드라마에 대한 소고”,「TV 드라마와 한류」, 박이정, 2007

최영묵·주창윤, 「텔레비젼 화면깨기」한울 아카데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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