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재래시장 마케팅 전략 및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재래시장의 개념…………………………………2

Ⅱ. 재래시장의 현황 및 문제점…………………5

Ⅲ. 재래시장의 마케팅 전략………………………8

Ⅳ. 국내 재래시장 성공사례…………………‥…11

Ⅴ. 해외 재래시장 성공사례……………………‥16
본문내용
①“시장”은 정기시장과 임시시장으로 구분되며 “정기시장”이라 함은 일정구역 안에서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정기적 또는 계절적으로 모여 상품을 매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를 말하고, “임시시장”이라 함은 일정구역 안에서 다수의 수요자와 공급자가 당해 시장의 개설자가 지정한 기관에 일시적으로 모여 상품을 매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를 말한다. -「유통산업발전법」
②“재래시장”은 일정구역 안의 건물 또는 지하도에 설치된 다수의 점포에서 도․소매업자 또는 용역업자가 상시 또는 정기적으로 모여 상품을 매매하거나 용역을 제공하는 장소로서 근대적인 유통기능이 취약하여 경영현대화 및 정보화를 필요로 하거나 건물시설이 노후화 되어 개․보수 또는 재개발․재건축을 필요로 하는 장소를 말한다.
-「중소기업의 구조개선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특별조치법 제2조 3」
③일반적으로 재래시장이라 함은 “계획적으로 조성된 현대적 시장, 백화점, 쇼핑센터 등과 달리 자연발생적으로 조성된 고유의 전통적인 시장을 말하는 것으로 통상 근대적 유통시설이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이전인 80년 이전에 개설된 시장이거나 시설이 노후화하여 재개발을 필요로 하는 상설재래시장과 정기시장”을 총칭한다.
-「산업자원부」
④재래시장은「재래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의거하여 다음 각 항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장소로서 상업기반시설이 노후화되어 개/보수 또는 정비가 필요하거나 유통기능이 취약하여 경영개선 및 상거래의 현대화 촉진이 필요한 장소로 정의한다.
가.「유통산업발전법」제8조의 규정에 의하여 대규모 점포로 등록된 시장 (등록시장)
나. 등록시장과 같은 기능을 행하고 있으나 「유통산업발전법」 제2조제3호의 규정에 의한 대규모점포의 요건을 갖추지 못한 곳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기준에 적합 하다고 시장/군수/구청장이 인정한 곳(인정시장)
※ 위 가목에서 “대규모점포”라 함은 다음 각목의 요건을 갖춘 매장을 보유한 점포의 집단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것을 말함.
1.하나 또는 둘 이상의 연접되어 있는 건물 안에 하나 또는 여러 개로 나누어 설 치되는 매장
2.상시 운영되는 매장
3.매장면적의 합계가 3천 제곱미터 이상인 곳
※ 위 나목에서 “대통령이 정하는 기준”이라 함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곳으로서 도매업/소매업 또는 용역업을 영위하는 점포의 수가 50개 이상인 곳을 말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조직행동]패밀리레스토랑을 통해 본 외식산업 조직구조 분석(A+리포트)
  • 전략 이전에 브랜드 파워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갖추어져야 할 맛, 서비스, 위생 등으로 고객들을 더욱더 만족시켜 우수한 브랜드라는 인식을 자리매김할 필요가 있다.(월간 호텔 & 레스토랑, 2003년 12월호) 넷째, 천편일률적인 패밀리 레스토랑의 메뉴를 더욱 다양화 하기위해 끊임없는 신메뉴개발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통신기술의 발달로 모바일 마케팅의 실시로 더욱더 고객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할 것이다.경영조

  • [마케팅관리론] CJ 제일제당의 행복한 콩 마케팅 전략
  • 시장에서 사야한다는 기존 고정관념을 깨고 있다.하지만 아직 식품의 유통기한에 따른 변질의 위험성 때문에 많은 수익을 내고 있지는 못하다.5. 경쟁업계의 마케팅 사례 비교㈜풀무원홀딩스 Pulmuone Co., Ltd.풀무원은 제품 품질을 향상시켜 차별화된 품질을 마케팅한다는 전략을 사용한다. 그래서 풀무원은 콩과 간수의 차별화에 주력하고 있다. 콩과 간수의 품질이 두부의 품질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풀무원은 “최근 완성된 천일염 천연 응고제 개

  • 물류관리 혁신전략
  • 및 구성본보고서는 문헌연구와 사례를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국내외 물류관리의 기초 문헌과 사례를 중심으로 한 연구논문을 바탕으로 물류관리에서 사고 전환과 혁신의 중요성을 도출해 내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먼저 이론적인 기본 개념을 알기 위해 각종 이론서들과 연구논문에서 연구된 사례를 참고 하였으며, 추가적으로 웹사이트 검색을 통한 자료를 확보하여 물류관리 혁신전략에 관한 세부내용과 목적을 알아보고자 한다.본 보고서의 구성

  • 2024년 경영학원론 핵심요약서
  • 전략의결 정족수 특약 M&A 등 주요사안에 대해 주총의결 요건을 강화하는 제도- 11 -þ 경영혁신기법고객만족경영(CSM)시장 점유율 확대나 원가 절감이라는 근시안적 경영 목표의 추구에서벗어나 고객만족을 궁극적인 경영 목표로 삼아 안정적 수익 기반을장기적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가려는 경영 기법시간기반경쟁(TBC)제품의 기획 및 개발 단계에서부터 최종소비자에 대한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전 사업과정에서 시간이란 측면의 경쟁우위를 확

  • [소비자행동]할인점 이용고객과 백화점 이용고객의 비교
  • 및 다양화한 상품의 소비를 증가시키며 의식주 해결중심의 소비에서 문화, 오락 및 여가 생활에 사용되는 금액을 늘리는 역할을 수행한다. 소비자의 구매패턴에 있어서도 재래시장 또는 인근의 구멍가게에서 물건을 사기보다는 상품의 구색이 다양하고 현대화된 설비가 갖추어진 백화점, 슈퍼마켓, 쇼핑센터 등의 점포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하여 대규모 소매상의 발전을 촉진시키는 원인을 제공한다.) 임종원「현대마케팅 관리론」, 무역경영사, 198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