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나이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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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케팅의 개념 및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2. ‘나이키’란 기업의 선정이유
3. 나이키의 연혁
4. 나이키 엠블링
5. 나이키 마케팅 사례
6. R&D / STP / SWOT / 4P
7. 나이키 성공 이유
8. 경쟁사별 분석
9. 나이키 vs 아디다스
10. 나이키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표적시장선정>

Target 1. 프로 선수들과 프로가 되려는 운동 선수들

중시하는 가치 : 제품의 기능 ;
선수들의 활동을 최대한 지원해줄 수 있는 기술
① 상품 : NIKE 본사의 AIR 기술 연구원에서 첨단 과학기술을 이용한 개발
② 유통(매장) : 스포츠 용품 매장이 몰려있는 동대문 시장  2개 이상의
매장을 설치하여 취급하는 제품의 다양성을 둔다(축구, 농구, 야구 등)
③ 가격 : 신기술을 많이 이용하므로 고가(高價)
대량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경우에 따라 가격 할인
④ 촉진 : 높은 인지도를 기반으로 지속적인 기술 개발 필요
각 팀과 선수들에게 책자 공급

Target 2. 여가를 즐기기 위해 운동을 하는 일반 사람들(동호회 회원)

 중시하는 가치 : 편안한 착용감, 적정 가격, 활동 지원 가능한 기술
① 상품 : 선수들 제품에 사용된 기술을 그대로 도입하여 판매
         중저가의 소재를 사용한 대량 생산 제품
         한정판 생산(World Cup TM 기념 축구화 판매)
② 유통 : 동대문 시장,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대학 주변, 백화점
③ 가격 : 기술 도입에 의한 고가(高價), 대량 생산에 의한 중저가제품
          할인 판매 기간 마련
④ 촉진 : 유명 선수를 이용한 마케팅
          운동 프로그램(어린이 체육 교실, 히딩크 파워 프로그램)
          종목 별 경기 대회 개최(NIKE 프리미어 컵 세계 선수권 대회)
......

<나이키의 성공이유>
⊙핵심 역량의 강화
본사는 핵심적인 연구와 디자인만 담당, 세계 각지 하청 기업간의 협력을
통해 생산
 기업이 잘하는 분야에 특화, 나머지는 철저한 아웃소싱
⊙남다른 마케팅전략 추진
⊙주력 제품의 세계적인 히트 상품화
본사에서 디자인을 위성통신으로 현지 공장의 시스템으로 직접 전송
본사와 현지 공장은 전산망으로 연결
한 회사와 같은 유기적인 운영(신속하고 정확하게 제품 생산, 정확한
타이밍에 납품)
기본적인 상품 컨셉에 관해서는 세계 공통 규격을 가진 제품을 개발하고 이후
개량형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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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2.11 23:4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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