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태평양 회사의 구조조정을 통한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7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1. 서론
가. 기업 선정이유
나. 기업소개
2. 본론
가. 과거의 기업환경
나. 기업의 구조조정 과정 분석
다. 기업의 자산가치
라. 기업의 구조조정 성과분석
2.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가. 기업 선정이유
1997년 말 IMF 위기로 인해 소비재시장은 극심하게 위축되었으며
화장품 산업도 예외가 아니었다.
1998년 IMF의 한파가 휘몰아치던 상반기에 화장품시장은 마이너스 11%의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같은 기간에 10.2% 성장과,
경상이익이 40% 증가를 기록한 기업이 있었는데 바로 태평양이었다. 태평양을 선정하게 된 것은 경영사례의 소재를 찾다가,
최근에 브랜드화된 화장품이 인기 있음을 알게 됨으로써 이루어졌다.
1. 본론
가. 과거의 기업환경
1) 기업구조조정 이전
가) 비관련 다각화로 몸이 무거워진 가운데 시장경쟁이 격화
(1) 스포츠단 등을 포함 1991년 당시 계열사 수가 24개
(2) 화장품 시장이 개방되고 유통채널이 바뀌면서
시장점유율이 하락
나) 시장의 개방
당시에는 국내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외국기업들의
국내시장 개방요구가 나날이 거세지고 있었으며,
결국은 화장품 시장의 전면적인 개방을 시작으로 다른
시장으로 개방을 확대하는 방안이 채택되었다.
다) 유통채널의 변경
1980년대의 화장품유통은 크게 방문판매와 백화점판매로로
나누어져 있었다. 백화점판매의 경우에는 소수의 해외 고가
브랜드의 화장품들이 다루어지고 있었으며, 국내 대부분의
화장품들은 방문판매를 통하여 이루어졌었다.
나. 기업의 구조조정 과정 분석
매년 20% 안팎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는 초우량기업 아모레퍼시픽
(옛 태평양)은 1990년대 초반 대규모의 적자를 보고 존폐의의
위기까지 몰렸었다. 태평양이 부실기업에서 초우량기업으로
재탄생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명확한 비전(vision)에 바탕을 둔
구조조정에서 찾을 수 있다.
- 참고문헌
-
1. 마케팅 / 홍성준 지음
2. 마케팅 / 박기안 지음
3. 마케팅 / 하버드ㅣ스 리뷰 지음
4. 마케팅 (이론과 실제) / 양희석 지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