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과 학습장애아의 전형적 특징 및 학습장애의 판별기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습장애란

Ⅲ. 학습장애의 원인

Ⅳ. 학습장애 아동들이 보이는 전형적인 특성
1. 인지적 문제
1) 주의력 결핍
2) 지각-운동적 문제 (Perceptual-Motor Problems)
3) 기억, 인지적 책략 및 집행 기능의 결함
4) 언어적 결함
2. 사회적, 동기적, 정서적 문제
1) 사회적 문제
2) 동기적, 정서적 문제

Ⅴ. 학습장애의 판별기준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정책은 19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었으며, 그 이전에는 주로 보호를 요하는 장애인을 사회복지시설에서 수용 보호하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의․식․주 문제를 해결하는데 불과하였다. 다만 1977년에 특수교육진흥법을 제정하여 장애아동의 교육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UN이 1981년을 세계장애인의 해로 선포하면서 전세계적으로 장애인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1981년에 심신장애자복지법을 제정하고 장애인 복지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1988년 서울올림픽에 이어 개최된 제8회 서울 장애인올림픽대회는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증진의 계기가 되었다.
1989년에 대통령 직속으로 장애자복지대책위원회를 설치하여 장애인 복지증진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하였다. 또한 심신장애자복지법을 장애인복지법으로 전면 개정하여 장애인 복지수준을 한 차원 높일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장애인 복지정책의 초점을 시설보호에서 장애인이 가족과 함께 생활하면서 여러 가지 장애인 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재가장애인복지로 전환해 나가게 되었다.
아울러 장애인 고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국가, 지방자치단체와 300인 이상 기업체는 근로자의 2% 이상을 장애인으로 고용토록 의무화하였다. 그리고 장애인․노인․임산부 등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이들을 위해서 공공시설 등에 각종 편의시설 설치를 의무화하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장애인 복지정책의 방향은 우선 장애의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불가피하게 장애가 발생한 경우 자립이 불가능한 장애인은 정부에서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하며, 그 외의 장애인은 교육재활, 의료재활, 직업재활을 통하여 잔존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자립을 유도하며, 나아가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확충, 장애인에 대한 사회인식개선 등을 통하
참고문헌
김선외 5인 공저(2001), 학습부진아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간
김동일 외 2인(2003),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김승국 외 14(2002), 학습장애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자영, 학습장애아의 이해와 교수방법
김승국, 학습장애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영화 외 2001, 사회문제론, 대학출판사
강영실 저 , 장애인복지의 이해
김미옥 (2003), 장애인복지실천론, 나남출판
남상만, 나운환, 유명화 공저(2000), 장애인복지개론, 서울 : 홍익제
박석돈 외 공저, 사회복지학개론, 삼우사
송종용(2002), 학습장애 - 공부를 못하는 것도 병이다, 학지사
신명희 외 3인(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오혜경 저, 장애인복지학입문, 아시아 미디어 리서치
이해영 외 15명(1999), 사회복지 개론, 서울: 유풍출판사
이용남 외 7인(2000), 신교육심리학, 학지사
정대영(1998), 학습장애의 개념, 분류, 진단, 현장특수교육
정영숙, 이현지 공저, 장애인복지론, 현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 학습 방법 활용영재들을 위한 수업은 조사, 탐구 및 발견, 개별/집단연구, 실험 실습, 토론, 발표 등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 및 전략을 적용해야 한다.(3) 창의적 사고 유도영재들을 위한 수업은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사고를 유도하는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한다.Ex) 영재 어린이 에게는 보다 어려운 질문을 한다.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 질문하고 개념을 다르게 적용시켜 그들의 생각을 넓힐 수 있게 한다.(4) 논리적 사고 유도영

  • 발달장애,틱장애,ADHD,학습장애,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학습장애아의 특성 5) 학습장애아 부모가 가져야 할 9가지6) 부모상담(부모역할)7) 학교-가정 노트 프로그램2. ADHD(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 81) 정의2) 원인3) ADHD 증상 및 특성4) 부모교육의 필요성5) 부모역할 프로그램(ADHD 아동을 위한 부모교육)3. 틱장애 - 121) 정의2) 원인3) 틱 장애의 공통적인 특징4) 틱 장애 시기와 증상에 따른 분류5) 틱 장애 진단기준(DSMIV)에 따른 분류6) 틱 장애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I. 개념II. 정신지체의 유병률III. 분류1. 경도 정신지체2. 중등도 정신지체3. 중도 정신지체4. 최중도 정신지체IV. 특성1. 신체 및 건강상 특징2. 언어특성3. 기억발달4. 사회적, 행동적 특성5. 학습 특성6. 학업성취7. 직업과 작업8. 정서적 특성IV. 정신지체의 요인V. 정신지체의 판별 및 평가방법VI. 치료적 접근B.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교육 방안I.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II. 통합교육을 위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및 운동능력 특성5. 지체부자유아의 행동 및 성격 특성제 19장 정서 . 행동장애아의 심리1. 정서 . 행동장애아의 정의2. 사회성 기술3.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4. 아동기 정서 . 행동장애의 원인제 20장 학습장애아의 심리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3. 심리 및 행동적 특성4. 교육적 고려사항제 21장 영재아의 심리1. 영재아의 정의2. 영재아의 발생요인과 출현율3. 영재아의 판별4. 영재아의 특성5. 영재아의 성격유형제1부 특수아동 심

  • [특수아교육] 행동장애아동의 교육과 지도방법
  • 장애아동의 정의 및 분류1) 행동장애아동의 정의전문가들은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분류, 원인, 치료, 그리고 문제의 범위 등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달리한다. 뿐만 아니라 이들을 어떻게 불러야 하는가에 대하여도 이견이 많다. 그러나 정신지체와 학습장애아동의 경우처럼 정서 및 행동장애영역의 교육자들은 정의에서 합일점을 찾고자 노력을 한다. 왜냐하면 정의가 모호한 경우 특수교육이 필요한 아동을 신뢰성 있게 판별하는 데 명확한 지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