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폭력(학교폭력)]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정의, 원인, 특징, 경향과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 및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예방 대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2017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 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 2) 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인용표기, 본문출처표기완료]
- [사회학] [사회학]학원폭력의 원인과 실태 및 예방대책(A+리포트)
- 최근이슈가 되고있는 일진,학교폭력,왕따에 대한 실태와 예방에 대한 제언
- [청소년비행, 비행청소년] 청소년비행의 개념, 성격, 특징, 원인과 청소년비행의 실태, 사례 및 청소년비행의 문제점 그리고 청소년비행의 예방지도, 예방대책 분석
- [비행청소년(청소년비행)] 비행청소년(청소년비행)의 유형, 특징, 원인과 비행청소년(청소년비행)의 실태 및 비행청소년(청소년비행)문제에 대한 대응방안, 예방 방안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정의
Ⅲ.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1. 심리적 요인
1) 정서적 요인
2) 지적 판단 능력 부족
3) 부정적 자아개념
2. 가정적 요인
1)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
2) 부모의 양육태도
3) 부모의 훈육방법
4) 결손가정
5) 갈등가정
6) 빈곤가정
3. 학교요인
1) 입시위주의 지식교육
2) 과밀학급
3) 정서 교육 소홀
4) 또래집단
4. 사회요인
1) 산업화의 역기능
2) 과열된 교육열
3) 매스미디어의 폭력성
4) 사회전반의 유해환경
Ⅳ.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특징 및 경향
Ⅴ.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
Ⅵ.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예방 대책
1. 학교 교육 구조 쇄신
2. 학교내의 학생자치활동 개발 및 보장
3. 청소년 유해환경 추방운동
4. 네트웤을 통한 협조체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폭력의 사전적인 의미는 ꡐ사나운 힘ꡑ으로 일반적으로 폭력을 행사한다는 의미와 같은 폭행의 의미, 즉 타인에게 폭력을 가하는 일이란 뜻으로 인식되고 있다.
Berowits는 폭력을 공격행동과 구분하여 정의했는데 우선, 공격이란 ꡐ타인에게 의도적으로 상처를 입히는 것ꡑ으로 여기에는 신체적, 물리적 상해나 언어적 상해를 모두 포함한다. 그런데 폭력이란 그 상처를 입히는 정도가 대단히 극심한 경우로 ꡐ의도적으로 타인에게 극심한 신체적 상해를 주려는 시도ꡒ라고 규정했다.
또한 폭력 및 폭력성은 물리적인 힘으로서의 육체적 상처 및 피해의 의미와 정치학 개념으로써 제도적인 강제력 내지는 공권력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 반면 공격 및 공격성은 물리적인 힘에 의한 육체적인 피해 이외에 정신적 내지는 심리적인 상처 및 피해의 의미가 강한 심리적 내지 사회심리적인 개념으로 쓰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따라서 폭력의 의미는 신체적인 해를 가하는 것을 주로 인식하고 있으나 학교라는 장소에서 학교급우 간에 발생할 수 있는 폭력의 정도를 정리해 본 결과, 꼭 신체적인 상처를 주지 않더라도 심리적인 고통을 주는 언어적, 정서적 폭력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여러 문헌에서는 우리나라 학교폭력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행위는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
- 참고문헌
-
○ 구창모(1991), 폭력, 청소년문제론, 한국청소년연구원
○ 권이종(1997), 학교 폭력의 발생배경과 지도방안, 교육사회학연구
○ 남재봉(1992), 청소년 비행의 사회적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류세홍(1992), 학교 폭력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손제하(2002), 학교 폭력 사범수사, 학교 폭력상담과정
○ 서울특별시교육청(1997), 학생 비행․폭력 예방 지도, 서울특별시교육청
○ 아사히신문 사회부(1996), 학교 폭력, 당신의 아들․딸이 무너지고 있다, 두레박
○ 조신송(2003), 학교 폭력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청소년폭력예방재단(1996), 학교 폭력, 고통받는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청소년 폭력예방재단
○ 홍봉선 외(2000), 청소년 복지론, 서울: 양서원
○ 한상철 외(2003), 청소년 문제 행동 -심리학적 접근-,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장애인들의 사회적 낙인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자원봉사 조정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 [생태체계이론] 생태체계적 관점의 특성
- 65세 이상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제도에 대하여 그대로 유지하여야 하는지 폐지하여야 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밝히세요.
-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서술
- 미혼모가족 자립을 위해 국가나 지역사회가 제공해야 할 서비스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능한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자기성찰(introspection)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한 후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세요.
- 우리나라 노인복지법의 정의, 목적, 내용의 특징, 개선방안에 대하여 정리하시오
- 우리나라 한부모가족정책 분석
- 한부모가족지원법에 근거한 보호대상자 및 정책변화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