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폭력(학교폭력)]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정의, 원인, 특징, 경향과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 및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예방 대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정의

Ⅲ.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발생 원인
1. 심리적 요인
1) 정서적 요인
2) 지적 판단 능력 부족
3) 부정적 자아개념
2. 가정적 요인
1)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
2) 부모의 양육태도
3) 부모의 훈육방법
4) 결손가정
5) 갈등가정
6) 빈곤가정
3. 학교요인
1) 입시위주의 지식교육
2) 과밀학급
3) 정서 교육 소홀
4) 또래집단
4. 사회요인
1) 산업화의 역기능
2) 과열된 교육열
3) 매스미디어의 폭력성
4) 사회전반의 유해환경

Ⅳ.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특징 및 경향

Ⅴ.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

Ⅵ. 청소년폭력(학교폭력) 예방 대책
1. 학교 교육 구조 쇄신
2. 학교내의 학생자치활동 개발 및 보장
3. 청소년 유해환경 추방운동
4. 네트웤을 통한 협조체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폭력의 사전적인 의미는 ꡐ사나운 힘ꡑ으로 일반적으로 폭력을 행사한다는 의미와 같은 폭행의 의미, 즉 타인에게 폭력을 가하는 일이란 뜻으로 인식되고 있다.
Berowits는 폭력을 공격행동과 구분하여 정의했는데 우선, 공격이란 ꡐ타인에게 의도적으로 상처를 입히는 것ꡑ으로 여기에는 신체적, 물리적 상해나 언어적 상해를 모두 포함한다. 그런데 폭력이란 그 상처를 입히는 정도가 대단히 극심한 경우로 ꡐ의도적으로 타인에게 극심한 신체적 상해를 주려는 시도ꡒ라고 규정했다.
또한 폭력 및 폭력성은 물리적인 힘으로서의 육체적 상처 및 피해의 의미와 정치학 개념으로써 제도적인 강제력 내지는 공권력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는 반면 공격 및 공격성은 물리적인 힘에 의한 육체적인 피해 이외에 정신적 내지는 심리적인 상처 및 피해의 의미가 강한 심리적 내지 사회심리적인 개념으로 쓰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따라서 폭력의 의미는 신체적인 해를 가하는 것을 주로 인식하고 있으나 학교라는 장소에서 학교급우 간에 발생할 수 있는 폭력의 정도를 정리해 본 결과, 꼭 신체적인 상처를 주지 않더라도 심리적인 고통을 주는 언어적, 정서적 폭력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여러 문헌에서는 우리나라 학교폭력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행위는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
참고문헌
○ 구창모(1991), 폭력, 청소년문제론, 한국청소년연구원
○ 권이종(1997), 학교 폭력의 발생배경과 지도방안, 교육사회학연구
○ 남재봉(1992), 청소년 비행의 사회적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류세홍(1992), 학교 폭력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손제하(2002), 학교 폭력 사범수사, 학교 폭력상담과정
○ 서울특별시교육청(1997), 학생 비행․폭력 예방 지도, 서울특별시교육청
○ 아사히신문 사회부(1996), 학교 폭력, 당신의 아들․딸이 무너지고 있다, 두레박
○ 조신송(2003), 학교 폭력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청소년폭력예방재단(1996), 학교 폭력, 고통받는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청소년 폭력예방재단
○ 홍봉선 외(2000), 청소년 복지론, 서울: 양서원
○ 한상철 외(2003), 청소년 문제 행동 -심리학적 접근-,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폭력이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자아존중감과 우울감을 매개효과로
  • 특징은 사회적 실재감이 부족하여 상대방의 감정적 반응에 민감하게 받아들이기 어렵고 피해의식에 책임감을 크게 느끼지 못하여 둔감해지는 경향이 있다.(김경은, 2011). 2012년 2월 교육과학기술부와 관련 부처가 합동으로 마련한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보면 사이버폭력에 대한 언급은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었다. 하지만 학교폭력의 유형 중에 사이버폭력의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고(교육과학기술부, 2012; 청소년폭력 예방재단, 2012) 사이버화도 급

  • 학교폭력 레포트
  • 학교폭력 문제를 두고 사전 예방과 선도 대책을 강구하고, 건전한 학교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학생 생활지도에 대한 인식을 전화시키고 학생지도의 기법에 대한 연수를 강화하는 일 등 여러 가지 정책적 대응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부는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욕구해소의 기회를 확대하고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가정의 교육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 청소년 가정해체의 원인별 실태와 문제점
  • 원인이 된다. 특히 전업주부였다가 이혼, 사별을 하는 경우 취업이 제대로 안 돼 곧바로 극빈층으로 떨어지기도 한다. 보건사회연구원이 통계청의 가구 소비실태 조사 자료를 분석한 바에 따르면 현재 소득이 최저생계비 이하인 가구가 남성이 가구주인 경우보다 여성이 가구주인 경우 약 세배정도로 나타났다. 자녀에 대한 양육 대책이 없더라도 이혼할 수 있는 현행 제도 때문에 이혼한 여성들이 아이까지 맡을 경우 빈곤층으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다

  • [학교폭력]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방안
  • < 목 차 >Ⅰ. 들어가며Ⅱ. 이론적 배경1. 정의2. 원인3. 피해청소년과 가해청소년의 특징Ⅲ. 현황 및 실태1. 사례를 통해 본 여학생 폭력의 양상2. 여학생 폭력의 특징3. 외국학교폭력의 실태Ⅳ. 기존의 정책 및 앞으로의 대책방안1.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기존의 대책2. 앞으로의 대책Ⅴ. 나오며 참고문헌Ⅰ. 들어가며이전부터 우리는 가부장적인 현실속에서 여자라 함은 순종적이며, 온순하고, 연약하고, 착하고 등의 약한자로 대표되어왔다.

  • 청소년폭력 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대책00
  • 청소년폭력 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대책00- 목 차 -Ⅰ. 개요Ⅱ.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정의 Ⅲ.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발생원인1. 심리적 요인1) 정서적 요인2) 지적 판단 능력 부족3) 부정적 자아개념 2. 가정적 요인1)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2) 부모의 양육태도 3) 부모의 훈육방법4) 결손가정5) 갈등가정6) 빈곤가정3. 학교요인1) 입시위주의 지식교육2) 과밀학급3) 정서 교육 소홀4) 또래집단4. 사회요인1) 산업화의 역기능2) 과열된 교육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