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인권, 청소년권리] 청소년인권, 청소년권리의 개념, 특징, 실태와 청소년인권침해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청소년인권신장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청소년의 권리

Ⅲ. 청소년인권의 개념

Ⅳ. 청소년권리의 특징

Ⅴ. 청소년인권 상황

Ⅵ. 청소년인권 실태
1. 부모와의 갈등사례들
2. 가정문제에 대한 상담대상

Ⅶ. 청소년인권침해 사례

Ⅷ. 청소년인권 신장을 위한 제언
1. 가정에서의 역할
2. 학교의 역할
3. 사회에서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적으로 학생생활지도는 교과서적인 정형적 규범을 기준으로 기성세대인 교사가 학생에게 가르치고(훈육) 바로잡는(훈계)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전통적인 학생생활지도는 일대 전환이 필요한 여건에 직면해 있다. 무엇보다 그 동안 교원단체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제기되었던 학생회 법제화, 학생규율의 민주화, 학생인권 존중 등의 문제를 주요 정책과제로 제시하였다. 사실 이보다 앞서 국민의 정부 시절 설립된 국가인권위원회는 학교에서 인권침해의 대표적인 사례로 비민주적인 학교규칙과 체벌 등을 적시하고 지난해 말 체벌 금지, 학생의 인권을 제약하는 학교규칙의 개정을 권고하기에 이르렀다.
유엔 아동권리위원회는 교육관련 단체 등 시민단체들이 공동 제출한 아동권리보고서 내용 중 상당부분의 타당성을 인정하여 체벌 폐지와 학생의 집회, 결사, 표현의 자유를 법적으로 보장하도록 강력히 권고하였다. 일부 교원단체는 구체적으로 단체교섭안 등을 통해 학칙을 제정할 때는 1989년 유엔에서 제정하고, 1991년 우리나라가 가입한 어린이․청소년권리조약에 위배되지 않도록 제정하여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이외에도 국민의 정부 시절에 제정된 각종 인권관련 법령들은 아동의 권리보호를 위한 교사의 의무를 명문화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를 감안할 때 학생 인권문제는 정부정책은 물론이고 입법, 사법(재판) 부문을 포함한
참고문헌
○ 광주 YMCA 청소년인권센타(2002), 광주광역시 청소년인권센타 2001년 활동 보고, ,
○ 백유영(2001), 학생인권에 관한 연구 - 중등학생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봉철(1991), 인권, 청소년, 그리고 청소년권, 한국청소년연구 제7호, 한국청소년개발원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엮음(1995), 인권이란 무엇인가 - 유네스코와 세계인권선언의 발전과 역사, 오름
○ 임종인 외(1993), 알기쉬운 인권지침, 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 인권위원회 편, 녹두
○ 정태수(1991), 아동의 권리협약 청소년의 권리, 예지각
○ 조아미(2000), 청소년의 학교중퇴 의도 결정 요인, 청소년학 연구, 제9권 제2호
○ 청소년폭력예방재단(1995), 학교폭력 고통받는 아이들을 위해 무엇을 할것인가?, 한울림
○ 표갑수(2002), 아동청소년복지론, 나남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인권과 참여 Thatsallrights
  • 청소년이 직접 참여할 창구가 제한되어있는 데 그 원인이 있으며, 청소년 스스로 의식을 가지고 다양한 형태의 참여를 모색하는 움직임이 미약했다는 데에도 원인이 있다. 청소년은 요보호주체는 물론, 사회 여건 성숙의 주재자로서, 인권신장의 주체로서, 장차 한 사회를 짊어지고 나갈 주체임은 분명하지만 청소년 자신이 스스로에 대한 권리의식을 갖고 기본적 인권에 대한 인식을 할 때 청소년만의 독자적인 인권개념이 자리 잡혀 갈 것이라 생각하

  • [인권][권리][인권 의미][인권 내용][인권 발달과정][세계사회포럼][전문가][교육]인권의 의미, 인권의 내용, 인권의 발달과정, 인권의 세계사회포럼, 인권의 전문가, 인권의 교육방법, 향후 인권의 교육 과제 분석
  • 인권의 전문가, 인권의 교육방법, 향후 인권의 교육 과제 분석Ⅰ. 서론Ⅱ. 인권의 의미Ⅲ. 인권의 내용Ⅳ. 인권의 발달과정Ⅴ. 인권의 세계사회포럼Ⅵ. 인권의 전문가1. 임기2. 역할1) 긴급청원2) 당사국 방문3) 규범적 업무4) 후속조치5) 비정부행위자6) 비정부기구의 역할3. 인권전문가의 영향Ⅶ. 인권의 교육방법1. 신호등 기법1)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의 위치2) 인권의 형태3) 인권의 갈등 요소2. 단어로 알아보는 인권 개념1) 기본권2) 저항

  • [장애인인권][구제제도]장애인인권의 범주, 장애인인권의 인식, 장애인인권의 상담, 장애인인권의 복지, 장애인인권의 구제제도, 장애인인권의 침해 사례(만성신부전증장애인), 향후 장애인인권의 내실화 방안 분석
  • 인권의 인식, 장애인인권의 상담, 장애인인권의 복지, 장애인인권의 구제제도, 장애인인권의 침해 사례(만성신부전증장애인), 향후 장애인인권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인권의 범주1. 생존권2. 노동권3. 교육권4. 건강권5. 보육권6. 접근권7. 거주이주권8. 문화향수권9. 이동권10. 생활권11. 정보접근권12. 보행권13. 선거권Ⅲ. 장애인인권의 인식Ⅳ. 장애인인권의 상담1. 장애유형2. 성별3. 지역4. 수급권여부5. 상담의뢰의 본인여

  • [법과 인권] 군대 내 인권문제
  • 법과인권-군대 내 인권문제-조사에 들어가며군 사법제도 운영 및 인권침해현황 실태조사 보고서 정리Ⅰ. 우리나라의 군 사법제도 개관1. 군 사법제도의 개념2. 군 사법제도의 법적 규율 검토3. 군사 법원법에 대한 개관Ⅱ. 군 사법제도의 운영 및 인권침해 실태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1. 설문의 구성 및 취지2. 설문조사 결과 분석Ⅲ. 결론1. 기본적 입장 2. 개별적인 쟁점에 대한 입장들3. 향후 연구가 필요한 과제 - 군 징계절차의 개선방안

  • 다문화 가정 지원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방안 해외이주여성을 위한 다문화교육 지원- 국제결혼가정의 이주여성 교육을 위한 표준 교수-학습자료 개발에 정책적인 지원이 따라야 할 것이다.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이주 여성 교육을 위한 교재나 프로그램이 각양각색으로 활자나 제본의 크기 뿐 아니라 삽화의 내용 또한 보편적이지 못하며, 게다가 이주 연한에 따라 어휘 이해력이나 구사력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때로는 일대일 교수가 알맞은 학습도 많다. 출생국에 따라 적용할 자료들이 없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