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진로상담의 정의, 목표, 효과와 진로상담의 문제 및 다양한 진로상담의 과제 분석(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진로상담의 정의

Ⅲ. 진로상담의 목표

Ⅳ. 진로상담의 효과

Ⅴ. 진로상담의 문제
1. 정체 의식(正體意識) 이 위기 문제이다.
2. 직업 세계의 분화의 복잡성에 대응하는 문제이다.
3. 상담 기본 관계 형성 조건이 단절된 상황에 대응하는 문제이다.
4. 젊은이 들의 편향(편향)된 진로 열망과 저절에 대응한 문제이다.

Ⅵ. 몇 가지 상담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Ⅶ. 진로상담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진로교육은 학생들을 행복한 개인으로, 그리고 생산적인 사회 구성원으로 육성함으로써 각 개인의 자아실현에 공헌해야 된다는 교육 이념에서 비롯되었다. 개인이 자아를 실현하고 사회에 봉사하기 위해서는 자기의 적성과 취미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능력을 잘 가꾸어 나아가야 한다. 또 인생의 모든 문제에 대해 폭 넓게 그리고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소양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1970년대 초 학문 지도와 직업 지도 등을 통합하는 교육의 관점으로 등장한 것이 진로교육이다.
그 후 진로교육은 학문과 직업 교육을 통합하고, 직업을 갖기 이전과 이후의 전 생애에 대한 인생 전반 문제까지도 통합하는 포괄적 교육 관점으로 발전하여 개념이 정립되기에 이른 것이다.
미국 연방 교육국장을 역임한 마알랜드(Marland, 1971)는 진로교육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여 의무 교육 단계부터 졸업 후 계속 교육의 단계에까지 실시된다. 그리고 심리적․직업적․사회적으로 균형적인 발전과 성숙을 이룩하도록 함으로써 모든 국민이 자아를 인식하고 실현하여 유용한 인간으로 이끄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이 교육은 학문과 직업 기능, 진학 및 취업 준비 능력을 동시에 지니도록 하며 전통적인 보통교육뿐만 아니라 직업의 가치를 강조하여 진정한 교육의 가치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종합적인 구상이며 접근 방법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김충기, 1986).
베일리(L, Baily, 1973)는 진로교육을 개인이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진로에 대한 방향을 세우고 선택하며, 그에 대한 준비를 하여 선택한 진로에 들어가 계속적인 발달을 꾀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제공되는 일체의 경험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 테일러(R. E. Taylor, 1972)는 학생들이 그들의 삶에 대하여 적절히 결정을 내리고, 그들
참고문헌
◎ 김충기(1998), 생활지도 상담 진로지도, 교육과학사
◎ 김청자․정진선(2005), 생활지도와 상담, 태영출판사
◎ 김충기(1993),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성원사
◎ 김충기(1995), 미래를 위한 진로교육, 학지사
◎ 김춘기(1987), 직업 교육과 진로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 이성수(1990), 직업선택과 개척, 서울 : SABU 도서출판
◎ 이장호 외 2명(1999),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문사,
◎ 현림(2000), 상담 이론과 실제, 원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비행아동 -가출청소년에 대하여
  • 사례) 집이 싫다 혼날까봐 집에 들어가지 못한다 바깥이 재미있고 좋다 가출도 전략이다7. 현행 가출청소년을 위한 정책과 서비스1)지역사회 청소년 통합지원체계(CYS-Net) 지역사회 청소년 통합지원체계란? 기본방향 정책목표 추진 방향 추진 현황 청소년전화 13882)현행 가출 청소년을 위한 구체적인 서비스 청소년 상담지원센터 청소년 쉼터 드롭인 센터8. 정책과 서비스 문제점 및 발전방향1) 초기신속대응체

  • 아동상담사례, 청소년상담사례, 아동청소년상담 현황 및 개선방안 보고서
  • 다양하고도 심각한 문제에 시달리고 있어 아동을 건강하게 양육하는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여 건강하게 성장 할 수 있도록 하여야하며, 아동이 스스로 처한 환경과 스트레스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 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즉, 아동의 탈선이나 악화되는 환경을 미리 예방하고 막을 수 있기에 상담의 필요성이 절실합니다. 2) 청소년상담의 정의 및 목표청소년기는 성장 과정이며, 이 시기에 발생하는

  •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기말시험)생활지도의 주요 활동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
  •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1)정신분석이론①인간관 ②주요 개념 ③상담 과정 및 기법 2)행동수정이론 ①인간관 ②주요 개념 ③상담 과정 및 기법3)인간중심 상담이론 ①인간관 ②주요 개념 ③상담 과정 및 기법3. 참고문헌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생활지도는 인간교육에서 필수적인 것으로, 삶의 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과업과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상담사례연구집을 열람하여, 상담사례의 논평을 읽고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후 본인의 의견을 작성해보시오
  • 문제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어머니가 내담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것도 좋을 것 같다.상담이란 보다 진정한 삶을 사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 학문이다. 상담은 또한 자신의 개발과 발달 뿐 아니라, 우리가 만나게 될 주요한 타인으로 하여금 생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의미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게 하는 것 같다.IV. 참고문헌학술지논문: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2016), 2015 상담사례 연구집,

  • 학업성취도와 교육평가
  • 다양한 자료와 정보 제공에 있다.4. 학습자의 진로지도를 위한 자료를 제공한다. 학습자 자신에 대한 이해와 학습동기 유발, 생활지도나 상담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5. 교육정책을 수립, 수정하는데 필요한 방향을 제시한다. 교육의 질적 수준유지에 있다. (2) 학업성취 평가의 개념(3)교육평가의 종류(1)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교육평가의 정의: 교육과정의 각 구성 요소 즉 교육 목표, 교육과정계획, 교수 학습과정 평가관련용어의 정의ㄱ-교육평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