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교육실습, 미술과] 미술과학습지도안<발상과표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술과 교육과정

1. 미술과의 성격과 특성
2. 미술과 교육목표
3.미술과 교육 내용

Ⅱ. 대단원 지도계획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대단원 지도 목표
4. 대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5. 평가
6. 대단원 학습 지도 계획

Ⅲ. 소단원 지도계획

1.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소단원 지도 목표
4. 소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5. 소단원 학습 지도 계획
6. 단원 학습에 필요한 준비물
7. 학습 지도안
8. 본시 학습 지도안
9. 평가기준
10. 작품 제작 계획서
11. 유인물(보충자료)
12.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단원명

소묘의 다양한 표현 활동


2. 단원 설정의 이유

미술교과교육은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하여 주변 세계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향유할 수 있는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성 , 비판적인 사고력을 길러주고, 아울러 미술 문화를 이해하며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 하는 데 있다.
사물의 특징과 아름다움을 학생 스스로 발견하고 직접 체험하는 학습활동을 통하여 아름다움이랑 무엇이며 미술에 대하여 어떻게 접근 할 것인가를 인식시키는 데 있다. 또한 같은 사물이라도 관찰 방법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어짐을 알게 하여 사물을 보는 눈을 기르고 대상의 특징을 여러 가지 재료로 다양하게 표현해 봄으로써 조형의 기초를 닦는데 학습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본 단원에서는 사물의 형태, 구조, 명암 등의 아름다움을 여러 가지 재료의 특성을 살리기 전 미술표현에 가장 기초적이고 다루기 쉬운 연필을 이용하여 소묘의 본질을 이해하고 정밀하고 실체감 있게 단색으로 표현하고, 학습자의 상상력과 창의적인 발상을 유도하도록 한다.
기본적인 소묘학습은 단색의 미술표현재료를 이용하여 2차원의 평면에 명암과 원근법을 이용하여 3차원의 입체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생활 주변에서 마주치는 사물과 인물에서 주제와 소재를 구하고 조형의 기본이며 선을 이용하여 형을 묘사하고, 대상의 형태, 질감 양감, 동세 등을 표현능력을 기를 수 있다. 그러나 소묘로 하는 다양한 표현활동은 기본적인 소묘학습과 더불어 독창적 표현을 위해 주체를 다양하게 변화시켜보거나 전혀 다른 주제들을 함께 구성하여 새롭게 표현해봄으로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법으로 자유롭고 개성적인 작품을 구상하고 표현해 보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학습지도안] 6. 여러가지글(4) 광고문
  • 2004년 여름 국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학습지도안 국어과 학습지도안6. 여러 가지 글(4) 광고문장소: 이화여자대학교 학관 508호일시: 2004년 7월 6일 화요일과 목 :국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담당교수 :제출날짜 :2004년 7월 6일학번▪이름 목 차Ⅰ. 국어 교과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단원 설정의 배경3. 우리 조의 국어 교육관Ⅱ. 단원 개관교재 및 단원명단원개관Ⅲ. 학습분석 학습 과제 분석Ⅳ. 학습자 분석 및 환경분석 학습자 특

  • [국어교과교재 연구] 중학교 1학년 생활국어 학습지도안
  • 목 차Ⅰ. 국어 교과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단원 설정의 배경3. 우리 조의 국어 교육관Ⅱ. 단원 개관교재 및 단원명단원개관Ⅲ. 학습분석 학습 과제 분석Ⅳ. 학습자 분석 및 환경분석 학습자 특성 분석 학습자 이해 학습 환경 분석Ⅴ. 교수매체 및 전략교재의 선정, 개조 및 제작활용 교수매체 교수전략교수전략의 구체적인 적용Ⅵ. 단원지도계획대단원 지도 계획대단원 지도상의 유의점Ⅶ.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Ⅷ.

  • [미술교과] 7차 교육과정 미술과 교과 분석 및 문제점 개선 방안
  • 7차 교육과정미술과 교과 분석 및 문제점 개선 방안차 례Ⅰ. 서론1. 미술교육이란? 2. 해당교과 내용 선정 이유3. 교사용 지도서 분석Ⅱ. 본론1.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비교2. 교과서 분석3. 만화와 애니메이션 단원 수업 지도안Ⅲ. 결론1.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의 문제점2. 교육여건과 교실환경의 문제점3.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의개선방안4. 맺는말Ⅰ. 서론1. 미술교육이란?미술교육학을 논의하기 전에 미술과교육과 미술교육

  • [교육공학]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ASSURE 모형에 따른 활용방안 논의
  • 표현, 행동, 표정 등을 주위 깊게 살펴보게 유도한다.2) S (State Objectives) 목표 진술 미술 교과에 디자인 영역 부분에 애니메이션 부분 학습목표로 ‘애니메이션의 개념을 이해하고 종류와 기법을 설명 할 수 있다.’ 라는 학습 목표를 근거로 수업 계획서를 작성 했다. 학생들이 수업목표를 수행할 수 있게 수업의 내용은 애니메이션의 개념, 정의, 원리, 기법으로 차례로 수업을 진행하고 이에 조건에 만족 할 수 있게 원리를 실험해 보는 간단한 실습 실

  • [ICT]국어과와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과학과와 컴퓨터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미술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미술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1. 미술과의 ICT 활용 기본 학습 모형2. 미술과의 ICT 활용 미적체험 및 감상학습 모형3. 미술과의 ICT 활용 표현학습 모형참고문헌Ⅰ.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교육인적자원부에서 발간한 ꡔ정보통신기술 활용 지도자료ꡕ 제1부 총론에서는 ICT 활용 교육 방법으로 정보 탐색에서 정보 만들기까지의 여덟 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이외에도 다양한 수업 활동이 나올 수 있다 하여 가능태를 열어 두고 있다.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