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상담, 상담] 전화상담의 개념, 특징과 전화상담의 과정 및 다양한 상담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상담이란

Ⅲ. 전화상담이란

Ⅳ. 전화상담의 특징

Ⅴ. 전화상담의 과정

Ⅵ. 다양한 상담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6. 사례 6
7. 사례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953년 영국의 피터 웨스트(W. Peter West) 목사와 챠드 바라(Chad Varah)목사가 목회적 시민봉사 차원에서 ꡐ고독하거나 자살하고 싶은 사람들은 도움을 청하십시오ꡑ 라는 메시지와 함께 그들의 사무실 전화번호를 각각 광고하여 전화로 상담활동을 시작한 것이 전화상담의 효시이자 전세계적인 자원봉사 운동을 낳게 하였다.
1963년 호주 시드니에서 알랜워커(Alan Walker) 목사는 중앙 감리교 선교국장으로서 전국 도시에서 ꡐ그리스도의 손길ꡑ을 펴고자 하는 그의 희망을 달성하기 위하여 ꡐ생명의 전화(Life Line)ꡑ로 전화상담을 시작하였다. 그 이래 국제 생명의 전화는 92년 현재 12개국 200개 이상의 생명의 전화 센터를 가진 세계적인 조직으로 성장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1976년 생명의 전화 한국 지부 개설을 시작으로 사랑의 전화․나눔의 전화․자비의 전화․여성의 전화․신나는 전화 등 전화상담을 상담활동의 주영역으로 실시하는 기관들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현재 청소년회관 또는 사회복지관 가운데 상담실이 운영되고 있는 대부분의 기관에서는 상담활동의 한 영역으로 전화상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몇 개의 기관들에서는 내방상담보다 전화상담 이용자수가 훨씬 많음을 볼 수 있다.

Ⅱ. 상담이란

생활지도(guidance): 생활지도는 개인이 중요한 선택을 하도록 도와주는데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상담은 개인이 변화하도록 도와 주는데 있으며, 생활지도는 전문상담을 제공하는 전체 서비스의 일부분이다.
심리치료(psychotherapy): 심리치료는 정신질환보다 심각한 문제를 다루며, 현재보다 과거를 중요시하고, 변화보다는 통찰을 강조하며, 가치나 감정을 드러내기 보다는 감추도록 요구하며, 전문가의 역할을 요구한다. 심리치료는 대부분 복원적인 변화를 추구하며 장기간의 관계를 유지하나, 상담은 이보다 단기적이다.
상담(counseling): 상담은 개인적․사회적․교육적 문제를 다루고, 정상적인 사람을 대상으로 하며, 이론에 근거하고 구조화된 상황에서 일어나며 내담자가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과 새로운 행동, 감정, 사고방식을 형성하는 것을 배우는 과정이다. 상담을 수행하는 상담자(counselor)은 전문직이므로 석사이상의 연구과정을 이수하여야 하며, 성숙이나 동정, 온정
참고문헌
- 강혜원(1986), 의사소통 가족치료모델 발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종옥(역)(1988), 가족과 가족치료, 서울:법문사
- 김효남(1984), 한국 가족치료에 있어서 Minuchin의 구조적 가족치료 이론의 적용 가능성, 숭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김계현(1995), 카운슬링의 실제, 학지사
- 김홍찬(1997), 기독교상담과 치유, 우성문화사
- 김충기, 강봉규(2001), 현대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나사니엘브랜든, 강승규역(1994), 나를 존중하는 삶, 학지사
- 이장호(1991), 상담심리학 입문, 서울 : 박영사
- 장인자(1995), 긍정적 자아개념형성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진로의식성숙에 미치는 효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무분석의 의의와 목적, 도구와 직무 조정
  • 직무분석목 차Ⅰ. 서론1. 직무분석의 필요성과 목적Ⅱ. 본론1. 직무분석의 의의2. 직무분석 단계3. 직무분석의 주요내용4. 직무분석의 도구와 직무조정5. 실제 사례Ⅲ. 참고문헌Ⅰ. 서론1. 필요성직무분석의 필요성은 직무에 대한 실용적이고, 정확한 이해를 얻기 위한 인간적인 측면과 기계적인 접근으로부터 이루어지는 객관적인 측면의 조합에 있다. 이러한 직무분석은 훈련, 직무의 변경 혹은 직무의 구조개선 상담 혹은

  • [무역학] 전시회 활용 마케팅 개념 및 전략
  • 및 시간 부족-전시기획사를 고용하거나 혹은 회사 내적으로 전문 인력을 양성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3순위 내수확보-위 성공 사례 중에 디카팩 같은 경우 해외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내수 기반을 마련했다. 이런 성공 사례를 참조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이때까지 설명한 내용을 바탕으로 시사점을 정리해보자.참가 업체들의 불만과 불참업체들의 불참사유를 살펴본 결과 업체들이 전시회 관련 지원 사업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판단된다. 또

  • [청소년과 약물 남용] 청소년 약물 남용 특징, 청소년 약물 남용 원인, 청소년 약물 남용 심각성, 청소년 약물 중독 사례 연구, 약물 치료 프로그램
  • 개념3) 청소년 약물남용의 특징3. 유해약물의 종류 1) 음주 2) 흡연4. 청소년 약물 오 ․ 남용 및 중독의 원인 5. 유해약물의 증상 및 위험증후 1) 알코올의존(남용, 중독)의 증상2) 니코틴(담배)중독의 증상3) 약물남용의 증상6. 약물관련법(정책)7. 프로그램 소개 8. 사례 및 통계자료1) 5년 사이 음주흡연약물오남용 청소년 전화상담 5.6배 증가2) 10대 청소년 ‘절도 행위는 끊어도 약물 중독은 못 끊어’ 3) 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분석4) 갈증나

  • ★추천레포트★[청소년과 약물 남용] 청소년 약물 남용 특징, 청소년 약물 남용 원인, 청소년 약물 남용 심각성, 청소년 약물 중독 사례 연구, 약물 치료 프로그램
  • 개념3) 청소년 약물남용의 특징3. 유해약물의 종류 1) 음주 2) 흡연4. 청소년 약물 오 ․ 남용 및 중독의 원인 5. 유해약물의 증상 및 위험증후 1) 알코올의존(남용, 중독)의 증상2) 니코틴(담배)중독의 증상3) 약물남용의 증상6. 약물관련법(정책)7. 프로그램 소개 8. 사례 및 통계자료1) 5년 사이 음주흡연약물오남용 청소년 전화상담 5.6배 증가2) 10대 청소년 ‘절도 행위는 끊어도 약물 중독은 못 끊어’ 3) 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분석4) 갈증나

  • [아동이상심리학] 선택적 함묵증
  • 및 긍정적 자아 정체감 형성과 바람직한 부모자녀 관계를 재형성 하도록 도울 것이다.(3) 미술치료 : 예은이의 경우 가족이나 낯선 사람과는 말을 잘하는데, 학교라는 사회적 상황 하에서의 의사소통에서는 매우 불안감과 긴장을 느끼고 말문을 닫아버린다. 본인은 말을 하기가 부끄럽기 때문에 말이 잘 나오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는데, 도대체 왜 그러한 특정상황에서만 더욱 부끄럽고 말이 안 나오는지 알기 위해 다양한 미술치료 기법들이 도움이 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