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기업의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윤리경영의 정의
2.윤리경영의 의의
3.기업윤리의 문제점
4.윤리경영의 현황 - 21세기 경영 트랜드
5.기업의 윤리경영 저해요인
6. 기업의 윤리경영 사례 - 윤리경영의 양면성

7.윤리경영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1.윤리경영의 정의
‣ 기업은 본질적으로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받는 타율적 존재일 뿐만 아니라 환경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자율적 존재이기도 하기 때문에 윤리경영에 대한 개념은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 주주, 근로자, 소비자 등 이해관계자 집단과 밀접하게 연관된 의사결정의 옮고 그름 또는 선하고 악함에 관련된 문제이며 아울러 의사결정과정과 그 결과에 관련된 것
• 기업이 부담해야 하는 도덕적 책임, 기업의 도덕적 행위를 위한 최소한의 기준, 혹은 도덕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책임의 체계

2.윤리경영의 의의
일부에서는 윤리경영을 임직원들의 부정부패를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수단이나 한때 유행하는 경영혁신의 도구 정도로만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진정한 의미의 윤리경영이란 기업이 경제적, 법적 책임 수행은 물론, 사회적 통념으로 기대되는 윤리적 책임의 수행까지도 기업 의무로 인정하여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자세로 기업윤리 준수를 행동 원칙으로 삼는 경영을 말한다.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고객, 주주, 종업원, 경쟁자, 공급자, 정부, 지역사회 등 이해 관계자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기업 경영을 하는 것이다. 여기서 간과하지 말아야 할 점은 윤리경영의 궁극적인 목표 역시 기업의 이윤 추구를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윤리경영은 막연히 ‘기업이 도덕적이 되자’ 라는 개념이라기 보다는 기업의 잘못된 관행이나 비용구조를 윤리적인 기준에 맞도록 바로잡아 기업의 경쟁렬 향상을 통해 경제적 부가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와 기업윤리활동 및 기업윤리경영 심층 분석
  • 기업윤리와 기업윤리활동 및 기업윤리경영 심층 분석Ⅰ. 서론Ⅱ. 기업활동의 윤리성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윤리 개념의 통합 가능성Ⅳ. 기업 윤리경영과 근로의욕과의 관계Ⅴ. 마케팅 분야에서의 기업윤리Ⅵ. 기업의 윤리활동의 형태Ⅶ. 결론Ⅰ. 서론1990년대 이후 경영학계와 기업들에서 본격적으로 도입된 윤리경영의 중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했다. 포스코가 1993년 윤리헌장을 선포하여, 구매과정의 투명화를 위해 직원들로 하여금 국제

  •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기업윤리문화 사례 분석
  • 기업윤리경영과 기업윤리문화 사례 분석Ⅰ. 서론Ⅱ. 윤리경영의 정의Ⅲ. 기업지배구조의 건전성Ⅳ. 기업에 대한 사회적 비판Ⅴ. 도덕적 해이의 의미와 사례Ⅵ. 기업윤리문화와 근로의욕과의 관계(사례)1. 유한 킴벌리2. 교보생명3. 신세계Ⅶ. 결론Ⅰ. 서론기업이란 원래 본질적으로 자유경쟁질서 내에서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생겨난 결합체로서 물질적인 부를 창조하는 기본적인 기능을 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 기업의 이와 같은 기능이 새

  • [윤리경영] 윤리경영의 기업사례와 활성화 방안
  • 윤리는 각각의 학문적 입장이나 접근 방법에 따라 강조하는 부분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윤리란 행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정의하는 규범과 가치에 대한 판단 기준의 체계라 할 수 있다. 물론 옳고 그름, 선악 등도 다 주관적이라서 정확하고 객관적인 의미를 내리기란 쉽지가 않다.그렇다면 윤리경영이란 무엇일까? 윤리경영 또한 윤리와 같이 학자들 마다 의견이 다르기에 여러 가지 의미로 정의 내려질 수 있다. 먼저 윤리경영이란 기업이 윤리문

  • [기업윤리][윤리경영]기업윤리(윤리경영)의 시작, 기준, 가치, 기업윤리(윤리경영)의 동향, 사례, 과제 분석
  • 기업윤리(윤리경영)의 시작, 기업윤리(윤리경영)의 기준, 기업윤리(윤리경영)의 가치, 기업윤리(윤리경영)의 동향, 기업윤리(윤리경영)의 사례, 기업윤리(윤리경영) 관련 과제 분석Ⅰ. 서론Ⅱ. 기업윤리(윤리경영)의 시작Ⅲ. 기업윤리(윤리경영)의 기준Ⅳ. 기업윤리(윤리경영)의 가치Ⅴ. 기업윤리(윤리경영)의 동향Ⅵ. 기업윤리(윤리경영)의 사례Ⅶ. 결론 및 과제참고문헌Ⅰ. 서론사회에는 도덕을 중시하는 문화가 있고, 개인에게는 가치관을 중요

  • [기업윤리와 윤리경영] 기업윤리와 윤리경영의 사례를 들어보고 시사점과 기업윤리의 질적 제고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기업윤리와 윤리경영Subject기업윤리와 윤리경영의 사례를 들어보고 시사점과 기업윤리의 질적 제고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ContentsⅠ. 기업윤리에 대한 개요1. 기업윤리의 정의2. 기업윤리의 성격3. 기업윤리의 특징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요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특징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Ⅲ.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1. 기업윤리의 중요성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Ⅳ. 기업윤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