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


2. 왜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인가 ?


3.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4.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과제
본문내용
1.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사회적 성과, 사회공헌, 기업윤리, 윤리경영 등으로 불린다. 핵심요소에 인권, 환경, 노동, 사회, 투명성, 지배구조 등이 들어가 있다. 안경환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은 "특히 인권적 측면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주목하고 있다"면서 "원자재구입, 생산, 판매, 마케팅, 지역사회공헌 등 기업활동의 전 과정에서 인권적 가치를 구현하는 것이 바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말했다.

경제의 세계화 과정과도 관련이 깊다. 메이저 다국적 기업이 현지에 진출하는 과정에서 현지 주민의 인권과 노동문제, 환경문제가 표출되면서 CSR문제가 부각됐기 때문이다.

한국 기업들의 경우 CSR의 의도를 잘못 이해하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토론자로 나선 이장원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역봉사나 기부금 등의 자선활동을 CSR와 동일시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얼마 전 분식회계 스캔들로 인해 파산한 에너지기업 엔론의 경우에도 자선활동을 강조한 대표적 기업이었기 때문이다. 이 연구위원은 "자선활동은 CSR의 극히 일부분이라는 점에서 기업들은 구입, 생산, 경영, 판매를 포함한 모든 비즈니스 과정에서 CSR를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고문헌
네이버 뉴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개론] 언론 및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소개하고, 해당 활동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설명
  • 경영학개론 언론 및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소개하고, 해당 활동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설명Ⅰ. 서론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하는 문제는 종래의 가치관에 의한 기업의 역할 즉, 일반에게 필요한 상품을 생산공급하고, 그러한 과정에서 부를 취득하여 더욱 풍부한 상품을 공급함으로써, 물질적 풍요를 제공한다고 하는 물적경제적 문제에 한정된 역할에서 벗어나, 현대사회에 요구되는 보다

  • (경영학개론) 언론 및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소개, 해당 활동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의 관계 설명
  • (경영학개론) 언론 및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소개, 해당 활동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와의 관계 설명Ⅰ. 서론1970년대 이후 수십 년 간 신자유주의 사상이 사회경제적으로 주류사상으로 자리잡음으로써, 기업의 영향력은 정부의 기능보다 커졌다. 그러나 최근 기업의 목표로 경제적 이윤추구와 함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개념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이제 기업

  •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및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
  •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및 기업윤리경영 사례 분석Ⅰ. 서론Ⅱ. 기업윤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이유Ⅲ. 도덕적 해이의 개념Ⅳ.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비교1.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2.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Ⅴ. 기업 윤리경영 사례1. 유한 킴벌리2. 교보생명3. 신세계Ⅵ. 결론Ⅰ. 서론기업은 단독의 기관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기업을 구성하고 있는 개개인과 다른 기업 조직 즉 사회와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 [경영학]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찬반론(A+리포트)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찬반론1. 머 릿 말신자유주의자들에 따르면, 기업의 소임은 영리추구이고, 국가는 기업이 자유롭게 영리를 추구할 수 있는 조건을 제도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그 역할을 한정하여야 한다. 그들은 기업에 대한 국가의 규제가 지나쳐 기업 활동의 자유를 억누르는 것을 악으로 치부한다. 설사 국가의 규제가 최소한에 그친다 하더라도 주주들의 경영 통제가 활성화되어 있는 조건 아래서 기업이 그것에 부여된 본연의 임무에서

  • 윤리경영,윤리경영마케팅,듀폰의윤리경영,농심윤리경영,킷캣윤리경영,윤리경영사례,사회저책임,기업의사회적책임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1. 기업의 사회적 책임2. 윤리경영3. 윤리경영의 사례4. 윤리경영의 필요성기업의 사회적 책임기업이 자사의 이익만 챙기는 데서 벗어나 기업이 속한 사회적 환경과의 관계에서 사회 전체의 안녕과 복지를 보호하고 증진할 수 있는 행동을 해야 할 의무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윤리경영윤리 경영이란?기업경영 과정에서, 이윤 창출뿐만 아니라 도덕적 가치기준에 따른 사회 공헌에도 중점을 두고 기업을 이끌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