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기업의 사회적 공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기업의 사회적 공헌이란 ?
2.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참여 동기
3.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의 역사
4. 선진기업의 사회공헌 특징
5.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1) 아메리칸 익스프레스(American Express)
(2) 코카콜라(Coca Cola company)
6. 사회적 책임의 찬반 견해
7. 결론
- 본문내용
-
1. 기업의 사회적 공헌이란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사회적 성과, 사회적 책임, 사회공헌, 기업윤리, 윤리경영 등으로 불린다. 핵심요소에 인권, 환경, 노동, 사회, 투명성, 지배구조 등이 들어가 있다. 안경환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은 "특히 인권적 측면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주목하고 있다"면서 "원자재구입, 생산, 판매, 마케팅, 지역사회공헌 등 기업활동의 전 과정에서 인권적 가치를 구현하는 것이 바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말했다.
2.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참여 동기
① 기업의 이윤추구 방식의 변화
- 시장 내에서 비슷한 제품을 생산판매하며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 환경 속에서 기업은 더 이상 자사제품의 품질을 선전하고 가격을 낮추는 방식만으로는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가 힘들게 되었다. 따라서 기업 자체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호의적인 인상을 심어줌으로서 자사의 제품을 소비자들이 선택해 주기를 기대하면서 사회공헌활동을 택하게 된다. 이러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기존의 이윤추구방식의 변화를 의미하는데, 이는 단기이윤보다는 장기이윤추구, 최대이유보다는 적정이윤추구, 기업이익보다는 이해당사자전체의 이익추구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② 기업이 전개하는 특정한 형식의 사회공헌활동은 그 자체가 하나의 투자이며, 이는 즉각적인 상품판매 증진효과로 인한 이윤으로 환수되기도 한다.
- 실제로 최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일반광고행위보다 기업이미지 제고에 훨씬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소비자들이 그 기업을 선의의 기업으로 인식하도록 하여 그 기업의 제품을 구입함으로써 소비자가 직접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면서도 이타주의적 행위를 하는 기분을 갖게 만드는 것이다.
- 참고문헌
-
http://company.cocacola.co.kr/
자료평가
- 쓸만하네요~도움많이 됐음
- id0***
(2010.04.16 14:50:4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