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심리적 집단치료와 상담의 이론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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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은 심리적 집단치료와 상담의 이론고찰에 관한 글 입니다. 집담 상담치료의 역사, 정신분열증 환자집단 상담치료, 집단과 치료집단, 참만남과 집단치료, Frank와 대인간의 관계, 집단의 치료의종류, 집단치료의 요인, 집단치료와 보편성, Yalom , Bandura의 모방과 개인상담, Freud 대인관계학습, 개인상담 vs. 집단상담에 대하여 적었으며 논문이나 레포트 쓰실 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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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개의 글
2. 집담 상담치료의 역사
3. 정신분열증환자집단상담치료
4. T집단과 치료집단
5. 참만남과 집단치료
6. Frank와 대인간의 관계
7. 집단의 치료의종류
8. 집단치료의 요인
9. 집단치료와 보편성, Yalom
10. Bandura의 모방과 개인상담
11. Freud 대인관계학습
12. 개인상담 vs. 집단상담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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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참만남 집단이라는 용어는 1960년대 중반 인본주의 심리학자은 Rogers가 만들어낸 것이다. 그 이전까지는 T집단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 이 두 모임을 구분할 수도 있으나, 그 구분이 명확하지 않을 수 있고, 또 여기에서는 집단치료와 비교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참만남 집단이라는 용어를 대표적으로 사용한다. 참만남 집단의 시작은 1946년 Connecticut 주(州)가 Kurt Lewin에게 집단 간의 긴장을 효과적으로 다루고, 인종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을 도울 수 있는 지도자를 훈련시켜줄 것을 요청했던 것이라고 할 수 있다. Lewin은 각 10명씩으로 구성되는 작은 집단을 모아, 전통적인 방법인 토론을 사용함으로 여러 문제를 다루면서, 연구를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너무나 성공적이어서, 유사한 실험실에서 계속적으로 반복되었고, 작은 토론집단들은 처음에는 “기초기술 훈련집단들”이라고 불렸으며, 1949년에는 T집단(training in human relations)으로 약칭되었다. 그리고 1950년경에는 National Educational Association 산하에 이 모임의 주최 기관인 National Training Laboratory(NTL)가 설립되었다. T집단은 인간관계 실험의 한 측면에 지나지 않았고, 처음에는 이 집단이 인간관계에서의 교육적 모험이지 정신치료적인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1950년대와 1960년대를 통하여 사회적․2교육적인 강조에서 임상적인 강조로 입장이 바뀌었는데, Rogerian과 Freudian 임상가들이 인간관계 실험실과 관련을 맺게 되면서 사용되는 언어가 사회적․2교육학적인 것이 줄고, 점점 임상적이 되었다. 이러한 T집단 정신치료집단에 많은 영향을 준 주요한 혁신적 기법들, 예를 들면 피드백, 해빙, 관찰적 참여, 인지적 보조물 등과 같은 기법들을 창출해 내었다. 1950년대에 NTL은 여러 지부를 두었고, 각 지역에서는 점차로 나름대로의 T집단 특성을 개발하였는데, 1962년 남부 캘리포니아에서는 “정상인을 위한 집단치료”라는 T집단 모형이 제시되었으며, 이것은 집단역동에서 개인역동으로, 대인관계 기술발달에서 개인성장으로 강조점이 변화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러나 이 집단은 아직 치료가 아니라 교육의 도구였지만, 좀더 인본주의에 근거하여 교육의 정의가 제안되었다. 인본주의자들은 교육이란 대인관계와 지도자 기술을 습득하고 조직과 집단의 기능을 이해하는 과정이 아니고, 완전한 자기발견 혹은 완전한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집단의 목표가 전통적인 의미의 교육에서부터, 개인적 변화로 바뀌면서 집단의 이름도 T집단 혹은 감수성 훈련 집단에서 “개인성장”, “인간잠재력”, “인간개발” 또는 “참만남 집단”처럼 집단이 추구하는 바와 일치하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반면 집단치료에서는 Joseph Hershey Pratt이 현대 집단치료의 아버누다심과 함께 하는 심리학 공부 2부 / 상담 및 심리치료 지로 인정받는데, 그는 1905년 폐결핵 환자들의 치료를 맡으면서, 심리적 건강과 결핵의 신체적 경과 사이에 관계가 있음을 알고, 병보다는 사람을 치료하려고 착수하였다.
1. 정신분열증환자집단상담치료
그가 생각한 치료는 가정방문, 일기쓰기, 그리고 25명의 패결핵 환자들의 매주 모임이었는데, 모임을 통하여 응집성과 상호지지가 생겨났고, 이것은 우울과 소외감을 이기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920년대와 1930년대에는 여러 정신과 의사들이 집단방법을 실험하였는데, Adler는 유럽에서 노동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Lazell은1921년 Washington, D.C.의 한 병원에서 정신분열증 환자집단을 대상으로 정신분열증에 대한 강의를 하였다. 몇 년 후 Marsh는 광범위한 임상적 문제들을 위한 집단을 사용하였는데, 예를 들면 서로에게 한턱을 내게 하거나 여러 주제를 갖고 토론을 하게 하였다. Wendor는 1930년대 입원한 비정신증 환자들과 분석적 집단방법을 사용하였고, Burrows와 Schilder는 외래환자들의 치료에, Slavson은 아동과 청소년의 치료에 사용하였고. Moreno가 처음으로 “집단치료”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그가 1925년 미국에 소개한 심리극과 기본적으로 동일한 것이었다. 2차 대전 이후에 많은 군인 환자들과 소수의 정신과 의사들은 개인치료를 할 수 없어서, 좀 더 경제적인치료형태가 요구되었다. 1950년대 집단치료가 추구한 것은 다른 배경과 다른 유형의 문제에 대하여 집단치료를 응용하기 시작하였는데, Freudian, Sullivanian, Horneyan, Rogerian과 같은 학파의 이론가들은 그들의 개념을 집단치료에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탐색하였다. 이렇게 치료집단과 참만남 집단은 서로 다른 분야에서 일어났고, 여러 해 동안 두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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