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문화] 인도의 음식문화, 요가문화, 차문화, 장례문화에 관한 고찰(인도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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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도의 음식문화
1. 힌두교와 음식
2. 무슬림과 음식
3. 인도의 향신료
4. 채식주의
5. 인도의 부엌
6. 금기와 허용
7. 먹는 방법

Ⅱ. 인도의 요가문화
1. 인도의 사회 배경
2. 인도의 요가 발생 배경
3. 요가의 발생
4. 요가수련의 단계
5. 근세의 요가

Ⅲ. 인도의 차문화

Ⅳ. 인도의 장례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인도의 음식문화

1. 힌두교와 음식

일반적인 힌두의 음식 체계는 세 가지의 구나라는 고전적인 원리를 이해해야 이해가 가능한데, 음식을 다음과 같이 철학적으로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가장 우수한 등급인 싸뜨와, 중간등급으로 격한, 예민한 감정을 나타내는 라자스 그리고 열등한 등급인 둔한 감정을 나타내는 따마스로 구분한 것이다.
첫째 등급은 달고 부드러우며 촉촉하고 신선한 반면, 중간 등급은 시고 건하며 쓰고 소화가 힘들며, 열등한 등급은 깨끗하지 못하고 신선하지도 않고 심지어 병을 유발할 수도 있는 등급이다. 그래서 정화된 기름인 기는 우수한 등급에 속하며 향료는 중간, 금지된 육류는 열등한 등급에 속한다. 그러나 이러한 세세한 구분은 카스트, 종교 그리고 지역에 따라 다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인도인들은 자신이 먹는 음식을 상, 중, 하로 구분을 하고 먹는다.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은 정하고 배타적이며, 종교적으로도 깨끗한 음식을 먹는다. 자신과 같거나 높은 지위의 사람에게서만 음식을 받아서 먹지만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 음식을 주는 것은 가능하다. 음식을 베푼다는 것이 받는 것보다 상위의 가치를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은 도덕적, 사회적 우열함을 표현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래서 도덕성, 종교적 깨끗함, 길함의 정도는 힌두인의 음식 문화를 구분하는 잣대인 동시에 모든 음식에 관계된 사항(재료 선택에서부터 보관까지)을 규율하는 잣대이기도 하다.
비슷한 경우로서 종교계에서도 서로간의 음식 교환에 대해서 이러한 규율이 있다. 음식은 모든 힌두 종교 의식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길하고 즐거운 의식, 예를 들어
참고문헌
류경희(2004) / 요가 초월을 향한 지향 / 서울: (주)살림출판사
라다크라슈난 지음 / 이거룡 옮김(1999) / 인도철학사Ⅲ / 한길사
뿔리간들라 지음 / 이지수 옮김(1991) / 인도철학 /민족사
오문환(1995) / 아난다마르가 요가 / 서울: 책이 있는 풍경
어니스트 우드(2002) / 요가란 무엇인가 / 서울: 하남출판사
우문호 이재우 편저 / 세계의 음식과 문화 (Food culture in the World)
정태혁 / 명상의 세계 / 정신세계사
정진홍(1995) / 종교와 음식문화
잭 구디(1999) / 중국과 인도의 결혼풍습 엿보기 / 중앙M&B
정태혁 / 요가(대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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