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 후 아동지도] 문제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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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 행동의 개념

2. 문제 행동 지도의 필요성

3. 문제 행동의 원인
1) 유전적, 기질적 원인
2) 환경적 원인

4. 문제 행동 수정 기법
1) 관찰학습
2)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는 방법
3)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5. 문제 행동 지도 방법
본문내용
1) 유전적, 기질적 원인
유전적으로 생물학적 결함을 갖고 태어나거나 출생 전, 분만 시, 출생 후의 뇌 손상이나 신경계 이상 등이 문제 행동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모든 아동은 자신의 행동 양식 혹은 기질을 가지고 있는데, 이 기질은 성인의 지도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데 큰 부분을 차지한다.
2) 환경적 원인
- 부모의 양육 태도
부모가 지나치게 권위주의적이거나 혹은 허용적일 경우, 아동은 자기 통제능력이 부족하여 문제 행동을 나타낼 수 있다. 아동의 문제 행동은 부모가 원인이 경우가 많은데, 그 내용을 보면 첫째, 부모 자신이 정서적으로 안정되어야 한다. 둘째, 부모의 양육 태도가 자애로우면서도 엄격함이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부모는 자녀 교육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해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매우 일시적이거나 사소한 문제 행동은 자연스럽게 지나쳐 버릴 수 있는 정도의 교육적 통찰력을 가져야 한다.
참고문헌
방과후 아동지도
신혜영 -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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