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상담의 개념, 특징, 원리와 상담의 기대효과, 형태 및 상담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상담의 개념
1. 협의의 개념으로서의 상담
2. 광의의 개념으로서의 상담
Ⅲ. 상담의 특징
Ⅳ. 상담의 기본 원리
Ⅴ. 상담의 기대효과
1. 행동의 변화
2. 정신 건강의 증진
3. 문제의 해결
4. 개인적 효율성의 증진
5. 바른 의사결정
Ⅵ. 상담의 실시 방법에 의한 형태
Ⅶ. 상담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상담이란 학생들이 자신이 갖고 있는 감정이나 또는 걱정거리라고 생각하는 문제(학업, 진학 및 진로, 성격, 건강, 이성교제 등)을 거리낌없이 털어놓을 수 있게 하고, 이를 교사(교생)가 따뜻한 애정과 관심으로 받아주어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원활히 다루어 나갈 수 있게 하는 교육적 활동을 말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을 깊이 사랑하고 이해하려는 마음가짐과 서로간의 신뢰를 쌓는 일일 것이다. 학생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아껴주려면 우선 그들을 올바로 이해해야 한다. 이해가 없는 사랑은 맹목적인 사랑일 따름이다.
학생들은 (특히 초등학교 상급생 이상의 성장기 학생들) 몇 가지의 공통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신체적, 정신적 변화와 함께 욕구좌절, 능력부족으로 인한 분노의 마음, 시기와 질투, 불안 불만이 많은 시기이다. 또한 호기심과 변덕, 습관도 생기는 시기이기도 하다. 조금만 좋으면 금방 빨려들어가고 조금만 싫어도 심한 적대적 반응을 보인다. 특히 교수와 부모, 그리고 기성세대의 권위를 불신하며, 무의식적인 앙갚음 심리가 있어 공격적이고 빈정거리거나 신경질적으로 반응할 때도 있다. 따라서 교생들은 이런 학생들과 우선 신뢰의 다리부터 형성해야 하며 아량과 인내가 절실히 교생들은 요구되어지는 것이다.
Ⅱ. 상담의 개념
교육상담학에 있어 현대의 우리나라에서 상담이라는 말은 여러 가지 의미로 혼용되고 있으나 다음과 같이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크게 나누어 설명해 볼 수 있다.
1. 협의의 개념으로서의 상담
교육상담학에 있어 협의의 개념으로 사용되는 상담은 하나의 방법을 지칭할 때 사용된다. 즉, 학생지도를 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 즉, 훈시, 처벌, 조언, 충고, 모범 보이기, 집단교육,
- 참고문헌
-
○ 김계현(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 김충기(1998), 생활지도, 상담, 진로지도, 교육과학사
○ 김제한 저(1994), 교육 심리학, 서원
○ 김성곤 편저(2000),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 김혜숙, 공윤정, 박한샘(1996), 청소년상담모형개발연구 Ⅱ - 비협조적 내담자의 상담-, 서울:청소년대화의광장
○ 노경숙(1997), 청소년문제연구보고서 제 15집, 한국 신세대의 특성과 의식구조, 서울: 서울특별시청소년사업관
○ 박성수(1998), 컴슬러에게 기대한다, 청소년상담소식, 서울: 청소년대화의광장
○ 박경석, 김계현(1993), 전화 상담의 실제, 서울: 삼원
○ 임은미(1999), 사이버 상담을 통해 본 청소년의 세계, 사이버상담의 현황과 발전방안, 청소년상담문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 어떻게 마 치는가
- 남녀갈등 (젠더갈등) 우리나라 실태분석과 원인분석 및 남녀갈등 사례분석과 느낀점 / 남녀갈등과 페미니즘에 대한 나의생각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2)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서 어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청소년복지론A+)
- 개인상담의 절차와 과정에 대해 실제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시오 (1)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요건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유형, 사회복지실천기법(면접기법, 커뮤니케이션기법, 관찰기법),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체계 및 사회복지실천 대상체계와 문제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