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상담의 개념, 특징, 원리와 상담의 기대효과, 형태 및 상담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상담의 개념
1. 협의의 개념으로서의 상담
2. 광의의 개념으로서의 상담

Ⅲ. 상담의 특징

Ⅳ. 상담의 기본 원리

Ⅴ. 상담의 기대효과
1. 행동의 변화
2. 정신 건강의 증진
3. 문제의 해결
4. 개인적 효율성의 증진
5. 바른 의사결정

Ⅵ. 상담의 실시 방법에 의한 형태

Ⅶ. 상담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담이란 학생들이 자신이 갖고 있는 감정이나 또는 걱정거리라고 생각하는 문제(학업, 진학 및 진로, 성격, 건강, 이성교제 등)을 거리낌없이 털어놓을 수 있게 하고, 이를 교사(교생)가 따뜻한 애정과 관심으로 받아주어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원활히 다루어 나갈 수 있게 하는 교육적 활동을 말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을 깊이 사랑하고 이해하려는 마음가짐과 서로간의 신뢰를 쌓는 일일 것이다. 학생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아껴주려면 우선 그들을 올바로 이해해야 한다. 이해가 없는 사랑은 맹목적인 사랑일 따름이다.
학생들은 (특히 초등학교 상급생 이상의 성장기 학생들) 몇 가지의 공통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 신체적, 정신적 변화와 함께 욕구좌절, 능력부족으로 인한 분노의 마음, 시기와 질투, 불안 불만이 많은 시기이다. 또한 호기심과 변덕, 습관도 생기는 시기이기도 하다. 조금만 좋으면 금방 빨려들어가고 조금만 싫어도 심한 적대적 반응을 보인다. 특히 교수와 부모, 그리고 기성세대의 권위를 불신하며, 무의식적인 앙갚음 심리가 있어 공격적이고 빈정거리거나 신경질적으로 반응할 때도 있다. 따라서 교생들은 이런 학생들과 우선 신뢰의 다리부터 형성해야 하며 아량과 인내가 절실히 교생들은 요구되어지는 것이다.

Ⅱ. 상담의 개념

교육상담학에 있어 현대의 우리나라에서 상담이라는 말은 여러 가지 의미로 혼용되고 있으나 다음과 같이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크게 나누어 설명해 볼 수 있다.

1. 협의의 개념으로서의 상담

교육상담학에 있어 협의의 개념으로 사용되는 상담은 하나의 방법을 지칭할 때 사용된다. 즉, 학생지도를 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 즉, 훈시, 처벌, 조언, 충고, 모범 보이기, 집단교육,
참고문헌
○ 김계현(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 김충기(1998), 생활지도, 상담, 진로지도, 교육과학사
○ 김제한 저(1994), 교육 심리학, 서원
○ 김성곤 편저(2000),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 김혜숙, 공윤정, 박한샘(1996), 청소년상담모형개발연구 Ⅱ - 비협조적 내담자의 상담-, 서울:청소년대화의광장
○ 노경숙(1997), 청소년문제연구보고서 제 15집, 한국 신세대의 특성과 의식구조, 서울: 서울특별시청소년사업관
○ 박성수(1998), 컴슬러에게 기대한다, 청소년상담소식, 서울: 청소년대화의광장
○ 박경석, 김계현(1993), 전화 상담의 실제, 서울: 삼원
○ 임은미(1999), 사이버 상담을 통해 본 청소년의 세계, 사이버상담의 현황과 발전방안, 청소년상담문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결중심 가족치료
  • 상담자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가?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과거의 관계를 재연하는가?상담자는 내담자와 어떻게 협력할 수 있을까?상담계약상담이 몇 회기 정도 필요한가?목적을 충분히 달성했는가?3. 해결중심 가족치료의 기본 가정 및 원리1) 해결중심 가족치료의 기본 가정 김규수, 오현숙(2010), 가족치료 이론과 실제, 양서원해결 중심 가족 치료의 기본 가정은 통합된 모델로서 사람들이 어떻게 변화하고 어떻게

  • [교육심리학] Lewin의`장이론`과 Tolman의 `기호형태론`
  • 개념 및 특징① 이론의 개요㉠ Lewin은 초기에 형태심리학적 원리에 입각한 기억과 동기의 역학적 연구를 하였다.㉡ 그 후에 위상심리학을 발전시키고 인지적 구조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장이론(field theory)를 주장하였다.② 주요개념㉠ 위상심리학 : 어떤 순간에 처해 있는 생활공간의 구조에서 어떤 행동이 일어날 수 있으며 어떤 행동이 일어날 수 없는가를 연구하는 심리학이다.㉡ 벡터 심리학 : 현실에서 어떤 방향으로 얼마나 강한 행동이 일어나

  • [경영정보] SCM(공급망관리) 분석
  • 1. 한국기업의 SCM업무사례 분석(1) 내용 요약각 기업이 SCM을 도입할 때는 그 기업만의 독특한 전략적 목표가 있어야 하며, 이는 기업의 업태와 업종, 규모, 제품특성, 마케팅 및 기술특성 등에 따라 달라진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SCM의 개념적 틀로 간주되고 있는 SCOR모델은 SCM의 업무를 계획, 조달, 생산, 판매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고, 계획이 나머지 3개 영역을 포괄하는 형태로 표현하고 있다. 거기에다 납기확약 등 판매 뿐 아니라 생산 및 구매와

  • 인지행동치료와 특수아 상담
  • 효과적이다. 집단 상담을 통해서 사회기술을 터득하고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바람직한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고 한다. - 사례연구심리학자 에바레빈이 2011년에 발표한 논문은 ADHD를 가진 8살짜리 소년 알렉스의 치료과정을 다룬 사례연구이다. 알렉스의 담임선생님은 알렉스가 밝고 사랑스러운 아이이긴 하지만 수업 중 많은 시간이 알렉스의 지나치게 산만한 행동을 저지하는데 사용된다고 언급했으며, 같은 반의 친구들은 알렉스의 반복적 행동을 불

  • (SCM) SCM 정의 및 도입현황과 분야별 성공사례(A+대박자료)
  • 사례 분석(1) 내용 요약각 기업이 SCM을 도입할 때는 그 기업만의 독특한 전략적 목표가 있어야 하며, 이는 기업의 업태와 업종, 규모, 제품특성, 마케팅 및 기술특성 등에 따라 달라진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SCM의 개념적 틀로 간주되고 있는 SCOR모델은 SCM의 업무를 계획, 조달, 생산, 판매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고, 계획이 나머지 3개 영역을 포괄하는 형태로 표현하고 있다. 거기에다 납기확약 등 판매 뿐 아니라 생산 및 구매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