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수상교통(크루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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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크루즈의 기초 -------------------------------------- 2
1. 크루즈의 역사 ------------------------------------------------------------------------ 2
2. 크루즈의 개념 ------------------------------------------------------------------------ 3
3. 크루즈의 영향 ------------------------------------------------------------------------ 3
Ⅱ. 크루즈 여행 동기와 장애요인 ---------------------- 5
1. 크루즈 여행의 동기 -------------------------------------------------------------------- 5
2. 크루즈 여행의 장애요인 --------------------------------------------------------------- 8
Ⅲ. 크루즈 마케팅 ------------------------------------- 10
1. 마케팅 계획 --------------------------------------------------------------------------- 10
2. 고객분석 ----------------------------------------------------------------------------- 12
3. 크루즈 마케팅믹스 -------------------------------------------------------------------- 13
Ⅳ. 크루즈 산업의 지역별 현황 ----------------------- 16
Ⅴ. 국내 크루즈의 사례(팬스타 허니호) -------------- 19
1. 팬스타 허니호 소개 ------------------------------------------------------------------ 19
2. 선박배치도 ---------------------------------------------------------------------------- 19
3. 크루즈 시설 --------------------------------------------------------------------------- 20
4. 팬스타 허니호 기사 ------------------------------------------------------------------ 29
5. 팬스타 허니호 동영상 ---------------------------------------------------------------- 35
Ⅵ. 국외 크루즈의 사례(스타크루즈) ----------------- 35
1. 스타크루즈 소개 ---------------------------------------------------------------------- 35
2. 스타크루즈 SWOT 분석 ------------------------------------------------------------- 36
3. 스타크루즈의 마케팅믹스 ------------------------------------------------------------- 37
4. 스타크루즈의 STP분석 --------------------------------------------------------------- 41
5. 향후 마케팅 시사점 ------------------------------------------------------------------ 45
Ⅶ. 결론 및 참고문헌 --------------------------------- 47
1. 결론 ------------------------------------------------------------------------------------ 47
2. 참고자료 -------------------------------------------------------------------------------- 48
본문내용
크루즈의 역사는 1800년대 말에 유럽의 부유층을 대상으로 한 지중해부터 시작되었다. 항공시대 이전의 당시에는 해외의 명소나 유적의 관광여행은 선박에 의존하지 않을수 없었으며, 여행의 기회도 극히 제한된 계층에 한정되었다.
1930년대에 디젤 선박시대가 열리면서 호화롭고 쾌적한 설비를 갖춘 대형 여객선 운항이 시작되었다. 1936년에 취항한 세계 최대 유람선 Queen Marry호(81,123톤)을 위시하여 여행의 카르리아호, 네델란드의 노테르담호 등이 유람선 시대를 열게 되었다.
그러나 1960년대 후반에 카리브해에서 시작된 새로운 형태의 크루즈가 본격적인 크루즈 사업의 발단이다. 이 때부터 크루즈는 운송이라는 관념에서 탈피하여 움직이는 리조트 호텔로서 자리잡기 시작했다. 특히 카리브해는 평온하고 다양한 기항지가 발달하여 연중 크루즈 사업이 행해짐으로써 크루즈의 최적지로 부각되었다. 또한 과거의 크루즈 선사들이 고객이 많은 지역의 인접 항만을 중심으로 선박을 운항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항공기를 이용하여 크루즈 가까운 지역에 승객을 이동시켜 매우 흥미있는 관광지만을 선택하여 유람선 여행을 즐기게 하는, 이른바 Fly & Cruise가 도입되면서 크루즈 사업이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었다.
오늘날의 유람선 상품은 다양한 관광객 층의 기호에 맞도록 과거보다 일정이 단축된 것과 항공권과 연계된 air/sea 여행 상품 및 지상의 휴양지를 방불케 하는 각종 선상행사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화되고 있다. 최근의 크루즈 업계에는 대중화와 고급과(개성화)라는 두 가지의 분류가 있다 이에 따라 최근 건조된 크루즈선은 크게 대형화와 소형화의 경향을 나타내고 있는데, 대중화는 일반대중을, 고급화는 부유층을 표적시작으로 하고 있다.
1960년대 말 카리브해에서 운항되던 선형은 1만 8천~2만 톤 규모였으나, 최근에는 크루즈 인구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선사들은 규모의 경제에 의한 운항효율의 향상을 위해 크루즈의 대형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선형이 3~4만 톤에서 최근에는 5~7만 톤으로 대형화되고 있으며, 최근 전통의 크루즈 기업인 노르웨이의 Kloster사는 25만 톤의 신조선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반면에 최근 4~6천톤 규모의 소형 크루즈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과거에는 남극이나 아마존강 등의 모험 크루즈에 소형선이 주로 이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적은 수의 승객에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소형선이 출현하기 시작하였다.
현대의 크루즈는 주로 구미인들을 중심으로 한 독특한 관광형태의 하나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얼마전까지만 해도 아시아에서는 다소 생소한 여행형태였다. 그러나 최근들어 심화되고 있는 여행수요의 다양화와 고급화 추세는 국내의 크루즈 관광에 대한 관심을 증대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현상은 관광객의 세대변화에 따른 욕구의 변화와 해안 및 해양지향적인 패러다임의 형성과 관련되며, 무엇보다도 금강산 관광의 이동수단으로 크루즈 방식이 채택된 것이 가장 크게 작용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크루즈선에서의 고용 및 경력기회 : 하인수
- 크루즈 일문일답 : 이케다 요시호
- 카리브해 크루즈 여행법 : 전경원
- 크루즈 산업의 이해 : 하인수
- 관광학원로 : 박상수
- 관광학개론 : 정현철
- 매일경제, 서울신문, 연합뉴스
- 부산 YTN 뉴스
- http://www.panstarcruise.co.kr/
- http://www.oktour.com/
- 기타 인터넷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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