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마케팅] 하이트 성공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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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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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차 례 Page
Ⅰ. HITE 소개 --------------------------------------------------------- 2
1. 회사소개 ----------------------------------------------------------------- 2
2. 회사연혁 ----------------------------------------------------------------- 2
3. 사훈 --------------------------------------------------------------------- 3
4. 경영이념 ------------------------------------------------------------------ 3
5. 브랜드 구성요소 ----------------------------------------------------------- 3
Ⅱ. 소비자 분석 ----------------------------------------------------------- 6
1. 소비자 구매 의사 결정과정 -------------------------------------------------- 6
2. HITE 출시 당시 소비자 분석 ------------------------------------------------- 6
3. 현재 맥주 소비자 분석 ------------------------------------------------------ 7
Ⅲ. 브랜드 마케팅 --------------------------------------------------------- 7
Ⅳ. HITE의 전략 ----------------------------------------------------------- 9
1. SWOT 분석 ------------------------------------------------------------------- 9
2. STP 전략 ------------------------------------------------------------------- 10
3. 마케팅 MIX 4P'S ------------------------------------------------------------ 11
Ⅴ. 선도자의 위치에 선 HITE ---------------------------------------------- 14
1. 주류시장 진입시 시장상황 --------------------------------------------------- 14
2. HITE 시장진입 성공요인 ----------------------------------------------------- 15
3. HITE 맥주의 성공비결 ------------------------------------------------------- 15
4. HITE 맥주의 비전 ----------------------------------------------------------- 16
Ⅵ. HITE의 대안 및 발전방향 ---------------------------------------------- 17
1. 향후 시장전망 -------------------------------------------------------------- 17
2. 맥주 마케팅 개념의 변화 ---------------------------------------------------- 18
3. HITE가 나아갈길 ------------------------------------------------------------ 20
Ⅶ. HITE 맥주 결론 ------------------------------------------------------- 21
- 본문내용
- 현재 맥주시장에서 하이트는 다른 어느 맥주회사에도 뒤지지 않는 위치에 서있다. 조그만한 꼬맹이부터 나이 많으신 할아버지까지 누구에게나 알려져 있고 수많은 매니아들이 맥주를 마실때는 하이트만을 고집하고 있다. 하이트 맥주는 1933년 출시와 동시에 대대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국내 맥주 시장에 새로운 브랜드 마케팅 시대를 열었다. 하이트는 출시 후 3년만인 1996년 시장 점유율 40%대의 벽을 허물며 업계 1위 자리에 올라 40여 년간 이어온 국내 맥주시장의 판도를 바꾸기도 했다. 이와같은 하이트의 성공은 국내 마케팅 사에서 획기적인 브랜드 전략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1998년에는 회사명까지 바꾸게 되었다. 또한 단일 브랜드로는 9년만에 100억병 판매를 돌파하는 등 하이트 맥주는 국내 맥주 역사에 여러 가지 기록을 남기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대한민국 대표 맥주의 입지를 더욱 굳히고 있다. 그중에서 2006년에 선보인 맥스는 호감도 1위 연예인인 장동건을 모델로 선정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현재 맥주시장에서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OB가 맥주시장을 장악하던 시기에 시작을 해 시장점유율 30%, 만년 2위를 하던 하이트가 60%, 1위의 자리에 서게 된 것에는 차별화된 브랜드 마케팅이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조는 마케팅을 중심으로 하이트 맥주의 성공사례를 조사하였다.
- 참고문헌
-
1) www.hite.com - THE HITE 홈페이지
2) www.hitebeer.co.kr/hite/main.asp - HITE 맥주 홈페이지
3) http://www.maxbeer.co.kr/ - 맥스 홈페이지
4) www.mk.co.kr - 매일 경제신문
5) www.kalia.or.kr - 대한주류 공업 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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