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가치사슬을 통해 본 나이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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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주활동
2.보조활동
1)유통체계
2)생산전략
3)마케팅
4)서비스
3.토론
본문내용
보조활동
「1」 유통체계
▶GPIN도입
-전 세계에 퍼져있는 나이키의 직원들이 운동화의 최신 디자인에서 부터 판매실적까지 온라인으로 찾아볼 수 있는 정보인프라.
-1995년 연매출을 30억 달러에서 90억달러로 높이기 위한 3개년 계획에서 비롯.
-지속적인 상품화계획 위해 신제품 개발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의견 즉각적으로 반영.
-1998년 6월 GPIN 기능 보완하면서 정보시스템의 콘텐츠를 제품중심으로 재분류.


▶선주문방식(Future Order)
-소매 업체들로 하여금 판매 예상량의 80%까지를 시즌 개시 6~8개월 전에 미리 제품 주문하게 하는 대신 가격 변동에 관계없이 주문 시점의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
-소매 업체들은 그 대가로 정확한 날짜의 제품 인도를 보장 & 10%정도의 할인 혜택.
-파트너들의 주문량의 변동에 따른 위험 최소화 &수요에 맞춘 생산계획 조절로 재고비용 감소.
▶통합 물류 시스템 구축

-1993년 EU의 출범을 계기로 유럽시장 단일화 위해
유럽전역31개 유통망 유럽 내 물류를 통합․ 조정위해
하나의 유통센터로 통합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물류 센터 28개 운영.

-≫최근 정보시스템 업그레이드와 공급망 관리에
운동화 디자인에 투입하는 비용에 맞먹을
배송시간 단축, 물류비용 감축 자금 쏟아부어 실적 개선에 큰 효과 보임.
재고조절로 상품회전율 향상 예상


「2」 나이키의 생산 전략
공장 없는 제조업을 실현한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

최근 전세계적으로 아웃소싱이 새로운 경영 전략의 하나로 각광받고 있다. 주로 원가 절감의 수단으로만 인식되어 왔던 아웃소싱은 90년대 들어 많은 기업들에 의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적 수단으로 활발하게 도입되고 있다.
나이키는 전세계 110개국에서 96년 한 해에만 65억 달러의 매출을 거둔 세계 최대의 스포츠화 회사지만 정작 본사가 있는 미국에는 자사 소유의 신발 공장이 없다. 제품의 전량을 아시아의 현지 생산 파트너들을 통해 생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은 대표적인 노동 집약적 제품인 운동화 시장을 세계에서 임금이 가장 비싼 미국의 회사가 석권하는 역설을 가능하게 한 원동력이었다.
현재 나이키는 한국과 대만 외에도 인도네시아, 중국, 태국 등 아시아와 남미 및 유럽에 이르는 다국적인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해 놓고 있다. 이처럼 국제적으로 분산된 생산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우선 내부에서 제품을 직접 생산하는 것과는 달리 품질과 납기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진다. 나이키는 '국외 거주자 프로그램'(Expatriate Program)이라는 독특한 제도를 운영함으로써 이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국외 거주자 프로그램'이란 세계 각지의 주요 생산 시설에 본사의 직원을 파견, 장기간 상주시키는 제도로 나이키는 이들을 통해 현지 생산 파트너들의 생산과 품질 관리 활동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오레곤 본사와의 대화 창구 역할을 하게 함으로써 파트너와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나이키는 또한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본사에서 만든 제품 디자인을 인공 위성을 통해 현지 생산 공장의 CAD/ CAM 시스템으로 직접 전송함으로써 신속 정확한 제품 생산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노력에 힘입어 나이키의 제품들은 비록 생산지는 다르지만 전세계적으로 동일한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는데 성공하고 있다.
한편 제품 생산을 외부에 맡기다 보면 자칫 회사의 핵심 기술이 경쟁사에 노출될 위험이 생기는데 나이키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었다. 아시아의 파트너들이 규모의 경제를 위해 리복이나 LA 기어와 같은 경쟁사들의 제품을 함께 생산하는 일이 빈번했기 때문이었다. 더 심각한 상황은 이들 파트너들이 습득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직접 시장에 뛰어들어 나이키를 위협하는 경쟁자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위험을 막기 위해 나이키는 생산은 아웃소싱하되 핵심 기술은 철저하게 보호한다는 원칙을 견지하고 있다. 한 예로 나이키는 가장 중요한 핵심 부품인 에어 솔(Air Sole)은 미국 내의 자사 소유 회사의 공장에서만 생산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나이키의 전략은 기술의 외부 유출을 막고 생산 파트너들의 다운스트림(Downstream) 진입을 억제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하청 업체와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려는 나이키의 노력도 성공적인 생산 네트워크 관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나이키의 핵심 파트너들이 대부분 10년 이상 관계를 유지해 온 기업들이 많고 나이키가 '하청 업체'란 말 대신 굳이 '파트너'란 용어를 고집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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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괜찮은 자료였어요 조별과제에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 hw3***
    (2014.03.17 01: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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