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심리검사의 종류(지능검사, 적성검사, 성격검사, 흥미검사)와 심리검사의 특징, 장단점 및 심리검사의 활용, 유의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심리검사의 개념

Ⅲ. 심리검사의 특성과 장단점

Ⅳ. 심리검사의 종류
1. 지능검사
2. 적성검사
3. 성격검사
4. 흥미검사

Ⅴ. 심리검사의 활용 및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심리검사의 활용은 학교 뿐 아니라 사회 각계 각층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인력을 선발하고 채용할 때, 인력을 적재 적소에 배치하려고 할 때 개인에 대한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정보를 얻고자 심리검사를 활용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심리검사들은 대부분 전문가에 의해 연구․개발된, 과학적으로 제작된 검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개중에는 검사도구로서 갖추어야 할 조건들을 제대로 갖추고 있지 못하거나 오래 전에 표준화 된 검사들이 재표준화의 과정을 밟지 않은 채 현재 그대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학교에서 표준화 심리검사를 활용하여 학생들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들을 올바르게 지도하기 위해서는 카운슬러나 교사가 검사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며, 또한 이를 학생지도에 잘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Ⅱ. 심리검사의 개념

심리검사란 인간의 행동적 특성이나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응용 가능성을 가지고, 수많은 영역에서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는데 간단한 검사에서부터 특수한 검사까지 아주 다양하다. Anastasi(1993)는 한 인간의 행동표본을 객관적이며 표준화된 절차로 측정?진단하는 방법을 심리 검사라고 부르고 있는데 비해 Cronbach(1994)는 개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것을 수량적 척도나 유목척도로 기술하기 위한 하나의 체계적 절차라고 하였다.
심리검사란 인간의 성격, 능력 및 그 밖에 그 사람이 갖고 있는 심리적 특성의 내용과 그 정도를 밝힐 목적으로 일정한 조건하에 이미 마련한 문제나 혹은 작업을 제시한 다음 그 사람의 행동 또는 행동의 결과를 어떤 가정의 표준적 관점에 비추어 질적 혹은 양적으로 기술
참고문헌
강봉규(2001), 심리검사의 이론과 기법, 동문사
김충기(1985), 진로교육과 진로 지도, 서울 : 배영사,
김봉환, 김병석, 정철영(2000), 학교진로상담, 서울 : 학지사
곽금주 저(2002), 아동심리평가와 검사, 학지사
박신자 저, 심리학의 이해, 형설 출판사
임승권, 교육심리학, 양서원
이현림, 김봉환, 김병숙, 최웅용 (2003), 현대진로상담, 서울 : 학지사,
최정윤저, 심리검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탁진국(1996), 심리검사,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내용도 알차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ifr***
    (2016.03.08 20:39:23)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의 평가관리 -영유아 평가를 중심으로 - 1 유아교육기관의 평가관리 2 영유아 평가
  • 유아교육기관의 평가관리-영유아 평가를 중심으로목 차1. 유아교육기관의 평가관리(1) 평가의 의의 (2) 평가의 영역1) 유아교육과정평가2) 수업과 교사3) 기관과 환경평가4) 유아2. 영유아 평가(1)영유아 평가의 필요성(2) 영유아 평가방법의 종류와 특징1) 형식적인 평가방법인 검사법2) 비형식적인 평가방법인 관찰법 3) 기타 자료수집방법(3) 영유아 평가방법 중 관찰법과 검사법의 장단점 비교분석3. 맺으며1. 유아교육기관의 평가관리유아교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기출문제 완벽 정리(2000~2011)
  • 종류와 그에 대해 설명하시오.준거타당도가 직업상담에서 중요한 이유 2가지를 설명하시오.실증연구에서의 타당도 계수와 실제 연구에서의 타당도 계수가 다른데 실제연구에서의 타당도 계수가 낮은이유를 3가지를 쓰시오.(11.10.16)1) 준거타당도 : 어떤 심리검사가 특정 준거와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는가를 말한다. 여기서 준거는 다른 검사점수나 미래의 행위를 의미한다. 인재의 선발과정에서 사용하는 적성검사나 흥미검사는 입사 후의 업무수

  • 직업상담사 2급 실기 요약정리
  • 심리적 갈등으로 직업선택 어려움④ 선택불안 – 자신과 타인의 기대가 다를 때 불안을 경험⑤ 확신결여 – 자신의 선택에 대한 확신 부족★03. 크라이티스(Crites)의 직업상담 문제유형 3가지 변인① 적응성 – 흥미와 적성의 일치여부 (적응, 부적응)② 결정성 – 결단성의 유무 (우유부단, 다재다능)③ 현실성 – 직업적 흥미와 적성수준 (비현실, 강압, 불충분)★04. 집단상담의 장단점 vs 개인상담 장단점장점 단점① 동시에 많은 상담가능 ① 모두

  • [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지능의 한계3-6. 다중지능의 시사점4. 지능의 측정 및 검사점수의 의미 5. 결론6. 참고문헌1. 지능에 관한 연구 및 정의1) 지능에 관한 초기 연구 및 학자학습자의 지능에 관한 연구는 개인차 연구에 해당되는 영역으로서 19세기 말까지 거슬러 올라 갈 수 있다. ➀ 영국의 Francis Galton Francis Galton- E.다윈의 손자로서 버밍엄의 은행가 집안에서 출생하였다. 런던의 킹스칼리지와 케임브리지의 트리니티칼리지에서 의학을 공부하였다. 그는 지리학 기상

  • [청년심리학] 청소년의 진로와 유망직종
  • 와 개인의 특성개인이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직업 생활을 한다는 것은, 자기 자신에게 만족한 생활이 될 뿐만 아니라, 인적 자원의 활용이라는 측면에서도 큰 의미를 가집니다. 따라서 진로와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자신의 여러 가지 특성을 충분히 이해하여야 한다.인간은 각자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용모, 성격, 흥미, 적성, 가치관, 신체적 조건, 가정 환경 및 인간관계 등에서 차이가 있다. 이러한 특성들이 직업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