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경영전략] 삼성코닝의 지식경영 사례와 삼원정공의 경영전략 사례 및 소니(SONY)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경영이란

Ⅱ. 삼성코닝 지식경영 사례

Ⅲ. 삼원정공의 경영전략 사례

Ⅳ. 소니(SONY)의 경영전략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은 계획, 조직화, 지도, 통제 등 4가지의 기능이 있다. 첫째, 조직의 목표를 정의하고 목표성취를 위한 전반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업무수행을 집약하고 조정할 수 있는 포괄적인 위계질서를 계발하는 계획(PLANING)의 기능이다. 이것은 목표에 대한 전략수립 및 활동조정을 위한 하위의 계획수립을 말한다. 둘째로 어떤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누가 과연 그 일을 해야하는지의 여부, 그러한 업무를 어떻게 배분할 것이며, 누가 누구에게 보고하고, 의사결정권한이 어디에 있는지를 규정하고 결정하는 일을 하는 조직화(organizing)의 기능이다. 셋째로, 모든 조직은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고 경영자는 그들을 지휘하고 조정하는 일을 해야한다는 지도(leading)의 기능이 있다. 사람과 사람이 함께 어울려서 일을 하는 생산활동이므로 그 사람들간의 의견조정이나 그들을 통솔하는 사람을 필요로 하며 자기가 해야할 일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넷째는 통제(controlling)의 기능으로 기업의 목표가 설정되면 그에 따른 계획을 구체화하고, 조직구조를 그에 맞게 설계하고, 사람을 고용하여 훈련을 시키고 동기를 유발시키며, 잘못될 가능성을 파악하여 사전에 예방하는 일들을 감독하고 모니터링을 통해서 조직활동을 정상화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이것은 경영자뿐만이 아니라 종사원, 노동자에 이르기까지 누구 나가 다 해야하지만 그 모든 것을 전체적으로 총괄하는 일은 경영자가 맡는다. 이러한 업무를 맡고있는 경영자의 역할은 중요하다. 또한 이를 잘 따라주는 사람의 역할도 중요하며 다같이 함께 살아간다는 공동체적 의식이 필요하다.
인간이 만든 모든 사회적 조직체들은 모두 개개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작게는 가정의 목적인, 즉 행복한 가정을 꾸미기 위한 가족 구성원의 모든 활동을 말하는 가정경영을 들 수
참고문헌
◎ 김영실외 2명, 지식경영의 실천, 삼성경제연구소
◎ 박기동(2001), 경영학원론, 박영사,
◎ 배수진(2001), 현대 경영학의 이해, 학문사
◎ 신건호 지음(1999), 신경영혁신, 학문사
◎ 이지북, 삼성 신화의 원동력
◎ 이순철(1999),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이해, 삼성경제연구소
◎ 전용욱, 김주헌, 윤동진(2003), 국제경영, 문영사
◎ 차대규(2001), 경영학이야기, 형성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운영전략 및 경쟁우위
  • 및 품질 관리의 효율성 확보가 곤란하고 기술유출 위험 증가 *GPC : 순련 작업자의 암묵지를 동영상, 그림, 설명 등의 형식지 콘텐츠로 전환하여 훈련자료로 활용5) 경쟁우위를 가지기 위한 생산 구조전략수립은 하드(Hard)적인 구조선택과 소프트(Soft)적인 하부구조선택이 있다. 구조선택 (Structural Choice)에는 공장(Plant)의 크기나 위치에 관한 사항이 있다. 그리고 흐름생산으로 할 것인지 작업장 방식으로 할 것인지 등의 생산절차 (Process)와 생산능력(Capac

  • 기업의 품질경영사례 삼성전자
  • 기업의 품질경영 사례 삼 성 전 자L/O/G/O삼성전자의 가치체계기업의존재이유 및 사명.궁극적인 목적및 방향성.경영이념(Philosophy)핵심가치(Value)영속적이고내재적인 신념.정체성, 사고행동의 기준경영의기본원칙이자사회적 책임수행에 대한대내외적 약속행동원칙(Principles)기업의 가치체계는경영이념, 핵심가치, 행동원칙의3단계로 구성됨.“기업은 사람이다”(인재제일)세계 최고가 된다(최고지향)주도적으로 변화를 실행(변화선도)

  • [국제경영] 삼성전자 기업전략 및 경영전략 분석
  • 삼성의 지배구조에 대해 조사하기에 앞서3.1. 계열사 및 지분율 확인3.2. 논의 사항 p193.2.1. 복잡한 구조3.2.2. 상호출자3.2.3. 외국인 지분율의 증가3.3. 개선 방향- 지주회사의 제안 p224. 삼성전자의 경영전략4.1. 삼성 애니콜의 중국진출 사례 p26

  • 지속가능 경영 전략의 이해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사례 분석
  • 및 에너지 외부의존적 구조로 경제적 불확실성 증대자원 및 에너지의 안정적 확보여부가 경제성장 좌우경제측면구분내 용1기업에 대한 사회적 윤리적 책임 강조2Nike사례 : 아동노동 문제로 매출 급감, 주가 폭락 및 악덕기업 이미지 형성3지역사회와의 협력적 관계 요구여성, 아동, 장애인 고용 문제 등 인권경영 요구사회측면기업의 책임과 지속가능성적극윤리예방윤리지속가능성지속가능성전략적 요소가 강함기업 내 요소기업 외 요

  • 기업문화에 대해서
  • 전략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으로 리바이 스트라우사는 이 문제를사명과 열망이라는 단어로 해결하였다.7) 맥도날드의 기업문화 사례: 품질, 서비스, 청결, 가치(QSC&V) 세계적인 초일류 기업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는 맥도날드는 작은 햄버거 가게에서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맥도날드를 발전시켰다. 현재의 맥도날드를 가능하게 한 크록 회장의 경영비법 중 핵심은 QSC&V 즉, 품질(quality), 서비스(service), 청결(cleanliness) 및 가치(value)로 요약되는 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