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경영전략] 삼성코닝의 지식경영 사례와 삼원정공의 경영전략 사례 및 소니(SONY)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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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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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경영이란
Ⅱ. 삼성코닝 지식경영 사례
Ⅲ. 삼원정공의 경영전략 사례
Ⅳ. 소니(SONY)의 경영전략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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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은 계획, 조직화, 지도, 통제 등 4가지의 기능이 있다. 첫째, 조직의 목표를 정의하고 목표성취를 위한 전반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업무수행을 집약하고 조정할 수 있는 포괄적인 위계질서를 계발하는 계획(PLANING)의 기능이다. 이것은 목표에 대한 전략수립 및 활동조정을 위한 하위의 계획수립을 말한다. 둘째로 어떤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누가 과연 그 일을 해야하는지의 여부, 그러한 업무를 어떻게 배분할 것이며, 누가 누구에게 보고하고, 의사결정권한이 어디에 있는지를 규정하고 결정하는 일을 하는 조직화(organizing)의 기능이다. 셋째로, 모든 조직은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고 경영자는 그들을 지휘하고 조정하는 일을 해야한다는 지도(leading)의 기능이 있다. 사람과 사람이 함께 어울려서 일을 하는 생산활동이므로 그 사람들간의 의견조정이나 그들을 통솔하는 사람을 필요로 하며 자기가 해야할 일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넷째는 통제(controlling)의 기능으로 기업의 목표가 설정되면 그에 따른 계획을 구체화하고, 조직구조를 그에 맞게 설계하고, 사람을 고용하여 훈련을 시키고 동기를 유발시키며, 잘못될 가능성을 파악하여 사전에 예방하는 일들을 감독하고 모니터링을 통해서 조직활동을 정상화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이것은 경영자뿐만이 아니라 종사원, 노동자에 이르기까지 누구 나가 다 해야하지만 그 모든 것을 전체적으로 총괄하는 일은 경영자가 맡는다. 이러한 업무를 맡고있는 경영자의 역할은 중요하다. 또한 이를 잘 따라주는 사람의 역할도 중요하며 다같이 함께 살아간다는 공동체적 의식이 필요하다.
인간이 만든 모든 사회적 조직체들은 모두 개개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작게는 가정의 목적인, 즉 행복한 가정을 꾸미기 위한 가족 구성원의 모든 활동을 말하는 가정경영을 들 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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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실외 2명, 지식경영의 실천, 삼성경제연구소
◎ 박기동(2001), 경영학원론,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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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대규(2001), 경영학이야기, 형성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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