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가정폭력문제와 사회사업가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정폭력의 정의
(1) 일반적 개념
(2) 법적개념

2. 가정폭력의 유형
(1) 배우자 학대유형
(2) 아동 학대유형
(3) 노인 학대유형

3. 가정폭력의 특성

4. 가정폭력의 원인

5. 가정폭력의 현황

6. 가정폭력의 문제점

7. 해결방안
(1) 예방적 차원
(2) 개인적 대책
(3) 사회적 대책
(4) 가해자에 대한 대책
(5) 처벌

8. 사회복지사의 역할
(1) 피해자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
(2)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3) 가해자 교정-치료 프로그램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가정폭력의 정의

(1)일반적 개념
가정폭력은 가족구성원 중 한사람이 다른 가족에게 의도적으로 물리적인 힘을 사용하여 정신적 학대를 가함으로써 고통을 주는 행위를 말한다.
가정폭력은 성별 불평등이라는 사회적 성격이 중요한 발생원이 되고 가족이라는 틀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계속 지속적으로 그리고 순환적으로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일반폭력과 다른 성격을 띠고 있다.

(2)법적 개념
가정폭력 방지법 제2조 1항에서는 가정폭력 이라함은 가정구성원 사이의 신체적, 정신적,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하며 가정구성원 사이의 모든 폭력을 포괄하고 있다. 즉, 남편의 아내에 대한폭력, 자녀의 부모에 대한 폭력, 형제간의 폭력, 아내의 남편에 대한 폭력 등 가족 간의 모든 폭력을 말한다.

2. 가정폭력의 유형- 배우자 학대, 아동학대, 노인 학대

(1) 배우자 학대의 유형

1)신체적 폭력
처음에는 물건 던지기, 밀치거나 몸을 잡아 흔들기, 뺨 때리기 등 경미한 폭력으로 시작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발로 차거나 주먹으로 때리기, 물건으로 구타하기, 목조르기, 담뱃불로 지지기, 칼 같은 위험한 물건으로 위협하기 등 심각한 폭력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2)성적폭력
남편의 외도, 의처증도 성적학대에 포함시킬 수 있으나 더욱 심각한 성적학대는 나체 상태에서 신체적 폭력을 당하거나 폭력을 당한 후에 강제적으로 성 관계를 요구받게 되는 경우이다.

3)경제적 폭력
남편이 생활전반에 대한 경제권을 가지고 생활비를 관리하면서 아내에게 경제적 자율권을 주지 않는 경우이며, 경제활동을 하는 여성도 남편에 의해 자신의 소득을 통제 당하는 경우도 있다.

4)정서적 폭력
폭력에 대한 협박 등 공포분위기를 만들며, 외출을 할 때는 물론 집안에서의 모든 행동을 통제하려하고, 아내로 하여금 이웃, 친지들과의 교류는 물론이고 사회적 활동을 하지 못하게 하며, 항상 다른 남자와의 관계를 의심하는 경우이다.

(2) 아동 학대의 유형

1) 신체적 학대
아동이 매를 맞아 신체적인 손상을 입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학대의 기준이 정확하지 않은 이유는 학대받은 아동의 고통을 측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아동 개개인의 연령, 성향, 특성에 따라 체벌을 수용하는 정도가 다르다. 예를 들어, 5살짜리에게 종아리 매 5대와 10살짜리에게 종아리 매 5대는 다르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2) 방임
방임이라는 것은 음식, 위생, 난방, 의복, 감독, 자극, 안전주의, 의료보호 등 아동의 건강과 안전과 행복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제공하지 않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음식을 제대로 먹지 못하거나 위험하고 불결한 주거환경에 그대로 아동이 그대로 방치된 신체적 방임과 정기적인 검사는커녕 아동이 아픔을 호소해도 적절한 조치를 받지 못하는 의료적 방임, 아동에게 말을 걸지 않거나, 쓰다듬고 안아주지 않는, 정서적, 신체적 접촉이 결핍된 정서적 방임, 아동의 교육에 필요한 교육적, 물질적 자원이 제대로 제공되지 못하는 교육적 방임, 그리고 성적인 교육을 거의 전혀 받지 못하거나 불건전한 성관계를 다룬 매체의 자극에 그대로 노출된 성적 방임 등을 모두 포함한 개념이라는 것이다.

3) 성적학대
성적 학대란 아동의 복지나 보호에 책임이 있는 성인의 아동에게 성적 폭행이나 비정상적인 행위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적 학대는 다른 학대와 달리 다양한 연령층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주로 낯선 사람이 아닌 가까운 친척에 의해 이루어진다. 또한 다른 학대와 달리 성적 학대를 받는 아동은 주로 여아이다. 아동의 성적 학대에는 성기의 애무, 성적 희롱, 성기 노출, 강간, 근친 강간, 아동을 포르노나 매매춘 행위에 참여시키는 것과 같은 성적 착취 등이 포함된다.

2) 정서적 학대
정신적, 정서적인 고통을 주는 것이다. 부양자가 부양부담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노인에게 노골적으로 표현한다. 노인에게 모욕적인 말을 하여 노인의 감정을 상하게 하거나 수치심을 느끼게 하고, 가족모임이나 의사결정 과정에서 고의로 노인을 소외시킨다. 위협적이고 무례한 태도를 취하여 노인으로 하여금 불안한 마음을 갖게 한다. 또한 노인의 친구나 이웃 등이 방문하는 것을 싫어하는 티를 내며, 노인에게 욕설을 하거나 고함을 지르거나, 신체기능의 저하로 인한 실수를 비난한다.
참고문헌
김병주(2002). 한국의 가정폭력-실상과 국가개입. 서울: 백산 자료원
김재엽 등(1990). 한국가정폭력의 실태와 행위자 교정프로그램 개발연구(1999년 법무부 용역과제). 서울: 연세대학교사회복지연구소
김은혜(2005)가정폭력에 대한 상담치료 방안, 목원대 신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원숙(2004), 가족복지론, 학지사
조추용 외(2006), 가족복지론, 창지사
이영숙, 박경란, 전귀연 공저 (1999), 가족문제론, 신정
여성가족부 http://www.mogef.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복지 실천방안- 목 차 -Ⅰ. 서론1. 학교부적응의 개념 2. 학교부적응의 원인 3. 학교부적응학생의 특성 Ⅱ.본론1. 학교부적응 학생유형 집단따돌림2. 학교부적응아 지도방안1) 가정에서의 역할2) 학교의 역할3) 교우 및 사회적 관련 역할 4)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3. 학교부적응학생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1) 미술치료2) 상담치료Ⅲ.결론Ⅰ. 서 론대부분의 청소년들의 경우 학교생활에 재미를 붙이고 잘 적응하기도 하지만, 그에 반해 문제를

  • 학교사회복지서비스
  • 문제해결 능력, 융통성 및 지역사회의 자원에 대한 지식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표 학교사회복지(사업)의 대상I. 치료적 서비스개별상담과 집단상담을 통해 학생의 학업부진, 등교거부, 가출, 폭력, 흡연 및 음주, 약물남용, 부적응, 가정환경 등에 관련된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며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개입을 통한 치료를 해 나가는 역할을 수행한다.자원을 조사하여 아동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으로서 이때의 자원은 가정 내의 자원,

  •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교에서 경험하는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지원 방법을 쓰시오
  •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교에서 경험하는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지원 방법을 쓰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란2.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1) 전문적 임상사업가2) 교육적 상담자3) 학생-가정-지역사회의 연계자4) 지역사회 자원 활용가5) 정책 입안자3. 학교에서 경험하는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지원 방법1) 문제행동의 중재 및 지원2) 비행청소년3) 학교부적응 청소년 개입4) 학교폭력4.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 학교 사회복지 개념과 역사
  • 복지의 정의이다.Costin은 “학교사회사업은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와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의 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사업분야”라고 정의하였다. Freeman은 “학교사회사업은 아동과 청소년, 그리고 가족들의 욕구와 제한된 환경 내의 자원들을 서로 연결시키기 위해 필요하다고 보고, 사회사업가의 우선적 역할은 가정-

  •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의 도입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의 목적 사례관리의 기능
  • 문제, 의료적인 문제, 가정생활을 지속하는 데 어려움, 정보접근 등 사회적 자원의 활용이용이치 못한 점, 교통과 환경적인 장벽으로 인한 이동문제, 사회적인 낙인문제로 인한 교육, 고용의 차별과 이들 가족의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한 사람의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가지고 있다.목적-성격의 발달과 사회적응 능력의 향상-보호의 연속성, 비용효과성, 접근성과 책임성, 일차집단의 보호능력의 향상, 사회적 기능의 향상장소-사회복지기관을 비롯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