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성교육] 정신지체아(정신지체학생) 성교육의 필요성과 국내외 성교육 현황 및 향후 장애인 성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교육의 의미

Ⅲ. 정신지체아에게 필요한 성교육

Ⅳ. 정신지체 학생을 위한 국내외 성교육 현황
1. 외국의 경우
2. 우리나라의 경우

Ⅴ. 장애인의 성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
1. 인권침해 실태를 가려 재발방지대책 마련과 법령 정비
2. 정부차원의 사회복지대책 확대
3.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의 개발과 지원책
4. 장애인복지대책위원회의 유엔 권고 수준으로 기능과 역할 강화
5. 장애인의 성, 결혼, 출산 등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의 강화
6. 시설 개선 정책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지체인의 신체에 관한 지식들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신체 부위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었으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다. 즉 발꿈치, 팔꿈치, 어깨 등이 명칭을 잘 모르고 있다. 따라서 우리의 신체를 부분중에서 비교적 자주 사용하지 않는 부분에 대한 질문이 있을 때는 정확히 잘모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부분에 대한 결과는 대충 Edmonson. McCombs, & Wish(1979)의 결과와도 일치한다. 신체 부위의 기능에 대해서는 53%의 수준에서 신체의 기능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으며, 특히 잘 할 것으로 기대되는 다리나 머리에 대한 설명을 적절히 할 수 없다. 언어 능력이 낮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겠으나,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을 것이다. 개인위생에 대한 부분은 다른 영역에 비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잘 알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이들이 지금까지 지역 사회 내에서 생활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며, 수용소에 거주하고 있는 정신지체인들과 비교를 해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라 하겠다. 신체 구조에 대한 지식은 매우 낮으며, 폐나, 위와 같은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에 대한 이해이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었으리라 생각된다. 그러나 위치, 기능에 대한 설명을 함으로 과식이나 건강에 대한 측면들을 좀 더 구체적인 지식을 가지고 접근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학교 교육에서 이러한 부분에 대한 교육이 수나 문자에 대한 교육에 선행하여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그리고 실시 교사들의 대부분이 신체의 방어체제에 대한 교육을 생략하였으면 하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정서의 여러 가지 측면들은 우리의 일상 대인관계에서의 기본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정신지체인의 경우 분노(화)나, 무서움에 대한 지식에서(여기에서는 그림이나 사진을 보고 알아 맞추는 것) 1/3이나 그에 대한 감정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였다. 이들
참고문헌
김영란, 장애인 성교육의 필요성 및 현황, 아우성 성교육센터, 2000
김순자, 정신지체아의 성교육 내용과 지도 방법, 고등학교 성교육연구 학술세미나 주제발표 자료집, 한국성문화연구소, 1997
김수현, 정신지체특수학교중․고등부교사들의 성교육실태조사연구, 이화여자대학교석사 학위논문, 1999
김진희, 장애인 성교육의 필요성과 현황, 장애인 아우성 대회 자료집, 2000
서울특별시교육청, 성과행복,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신현달, 정신지체아의 성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연구,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과, 1996
이문영, 정신 박약아의 성교육에 관한 부모와 교사의 태도 비교,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9
조성열, 장애인의 성적 재활, 나사렛대 인간재활학과 교수, 2000)
전선주, 인형극을 통한 상호작용활동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 1998
최영애, 정신지체장애인을 위한 성교육, 사단법인 한국성폭력상담소, 2000
전용호, 정신지체아와 성, 서울:파란나라,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성화 측면3) 가정위탁보호사업에 대한 국민의 인식제고 측면○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12. 노인 1) 재가복지사업2) 가정 노인 종합 복지관 주간보호프로그램3) 공릉 치매노인단기보호센터4) 사업별 탈시설화와 지역복지사업1) 그룹홈(1) 그룹홈이란(2) 그룹홈의 발달배경과 목표(3) 논의 및 제언(4) 그룹홈 설치의 효과(5) 서울시립 정신지체복지관 그룹홈 운영실태 현황(6) 그룹홈 주요 서비스 및 프로그램(

  • [성폭력] 성폭력의 개념과 국내외의 흐름, 실태 및 향후 대책(사례 중심)
  • 성폭력의 개념과 국내외의 흐름, 실태 및 향후 대책(사례 중심)Ⅰ. 서론Ⅱ. 성폭력의 개념Ⅲ. 성폭력 발생 요인1. 성차별과 성의 이중 윤리2. 왜곡된 성문화와 성교육의 부재3. 여성의 낮은 지위와 불평등 사회Ⅳ. 성폭력에 대한 국내외의 흐름Ⅴ. 성폭력의 실태1. 성폭력2. 피해연령Ⅵ. 신체 밀착행위Ⅶ. 친족 성폭력Ⅷ. 사이버 성폭력1. 현황 및 실태2. 실시되고 있는 대응책1) 기술적 대응2) 법적/제도적 대응3. 해결 방안1) 법적 차원2) 올바른

  • [여성장애인문제] 여성장애인문제와 인권운동 및 여성장애인 성폭력 문제의 현황, 향후 정책 분석
  • 현황 및 문제점Ⅳ. 여성장애인관련 법률 조항Ⅴ. 여성장애인 인권운동1. 국외1) UN을 중심으로 한 여성장애인 인권운동2) 쉬아(SHIA)의 여성장애인 권리선언2. 국내1) 인권운동의 역사2) 여성장애인관련 법률 조항Ⅵ. 지원체계의 문제점1. 상담과 지원체계2. 의료적 대처와 지원체계3. 법적 대처와 지원체계1) 법적 절차상의 문제점2) 장애인 성폭력에 대한 법률적인 문제점Ⅶ. 여성장애인 관련 정책을 활성화Ⅰ. 개요여성장애인 문제와 그 해결을

  • [특수교육, 특수아동]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개선방안
  •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개선방안 1. 특수교육의 개념특수교육은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발달의 장애 등으로 인하여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아동에게 그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적절한 교육이다. 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이 가지고 있는 일반아동과 같은 공통성과 특수아동만의 특수성이라는 측면에서 대상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맞추어 가장 알맞은 교육내용과 방법으로써 필요한 교육적 지원을 하

  • [사회복지] 지적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교육 서비스 욕구를 가진 지적장애아부모 150명클라이언트 수표적집단 중 본 프로그램 참여희망 부모30명* 춘천시청 2009 장애인현황 통계 http://www.chuncheon.go.kr** 강원도 지적장애인복지협회 2009 지적장애인 현황 통계 http:// www.kwmr.co.kr2) 프로그램 문제정의 한 사람의 인격이 완성되고 또 성장하는 최초의 환경은 가정이며, 이러한 가정을 이끌어 가는 부모는 아동을 양육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최초의 교사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많은 학자들에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