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대안적 교육이 나아갈 하나의 방향으로서의 공동체의식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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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세시풍속, 절기음식, 전래놀이
우리나라 세시풍속과 절기음식, 전래놀이에 대해서 앎으로써 잊혀져가는 우리문화에 대한 접근입니다. 우리 것에 더욱 많이 닿아 있을수록 우리는 자연스럽게 우리 민족의 삶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풍속과 우리 음식과 우리의 놀이에 대한 복원 잡업과 함께 말입니다.
2. 프로젝트 접근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활동입니다. 아이들이 환경과의 적극적인 의사소통, 상호작용을 통해 관심 있어 하는 것을 주제로 뽑아내어 학습하고, 문제해결력, 탐구력을 가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주제를 아이들에게서 찾아 진행되고 있습니다.
3. 창작으로서의 접근
자연물을 이용한 놀잇감 만들기, 뜨개질, 인형 만들기, 베개 만들기, 액자 만들기, 바구니, 염색하기, 온돌 만들기 등등... 아이들은 손끝이 따뜻해지는 활동을 통해 창작하는 즐거움을 가지도록, 또한 구조적, 형식적인 틀을 갖추는 활동이기보다는 삼삼오오 모여 공동체 놀이로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4. 생활교육
자기 물건을 정돈하고 학교 갔다 오면 씻고 숙제하는 것 등 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자기 신변 처리, 정리 등을 스스로 하게 하고 모든 공동육아 방과 후 활동이 생활 안에서 이울어지는 자연스론 흐름을 가지고 있으므로 ‘생활’이라는 것을 매우 중요시합니다.
5. 자율적 의사 결정구조
어린이회의(모둠)를 통해 아이들의 공동체 생활에 대한 의사소통 구조를 가지면서 스스로 지켜야 될 규칙과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또 자기의 고민과 친구들의 고민을 들어보면서 서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사는 세상이고 방과 후에 주체로서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함을 이야기하고 있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6. 자연친화 프로그램
나들이를 가고 있습니다. 공동육아에서 가장 중요한 자연 친화의 특성을 그대로 가지면서 특히 1년에 2번 가는 들살이를 특화하여 (시골 체험, 유적지 체험, 공동체 마을 체험 등... 테마를 가지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7. 창의적 표현으로서의 접근
연극 놀이, 미술활동, 음악 표현 등 말, 몸짓, 음악을 듣고 표현하기 손끝에서 이루어지는 다른 세계. 표현예술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통해 아이들이 터득하게 알게 된 경험들을 표현하는 통합의 장으로 모색하고 진행되고 있습니다.
8. 시청각 자료 활용
성교육, 일상생활 자료, 그림책 자료, 인권 교육, 자연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자료 등 다양한 자료를ㄹ ‘슬라이드 극장’ , ‘비디오 감상 후 이야기 나누기’ 등의 활동을 음악과 결합하여 보다 심화된 프로그램으로 계획하여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본문내용
1). 거창한 준비는 필요하지 않다.
우리가 무엇을 관찰하는 학습을 한다면 으레 연상되는 것이 돋보기, 현미경 등일 것이다. 물론 이 분야의 전문적인 연구를 한다면 그럴 필요도 있겠지만 기본적인 것으로 식물을 관찰한 내용을 그리거나 기록해 놓을 기록장, 자, 필기도구 정도면 된다. 여기에 좀 더 보탠다면 상이 선명하게 잘 보이는 10배 정도 돋보기와 사진기 정도이다. 돋보기 대신 루페(10~20배율)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초등학교 과정에서는 필요 없다. 식물도감은 조사관찰이 다 끝나고 확인하는 과정에서 필요하다.
2). 한 번에 콘 욕심을 내지 않는다.
식물 수십 종을 한두 번의 조사관찰을 통하여 알아낼 생각을 하는 것은 무리이다. 처음에 한 좀을 선택하여 뿌리, 줄기, 잎, 꽃, 열매를 세밀히 관찰하자. 그런 후에 해당 식물을 식물도감에서 확인해 보고, 식물도감에서는 어떻게 기술 했는가 비교해보면서 도감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문 용어도 한두 가지씩 익혀가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3). 식물관찰은 전체에서 부분으로 접근한다.
식물의 전체적인 모습부터 관찰한다. 키는 얼마이며 가로 세로 폭은 얼마인가, 줄기. 잎, 꽃, 열매는 어떻게 달렸는지를 살핀 다음 뿌리, 줄기, 잎, 꽃, 열매의 세세한 부분까지 관찰한다. 세세한 부분은 다음의 내용을 중심으로 관찰하면 좋은데 연령이 낮거나 집중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다음 중에서 중요시되어야 할 내용 몇 가지만 제한적으로 관찰하는 것이 좋겠다.
4). 오감을 통하여 관찰하게 한다.
무엇보다도 눈으로 자세히 들여다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그래서 육안으로 잘 보이지 않는 것은 돋보기를 이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관찰 활동에서는 촉감을 이용하여 만져보고, 잎과 꽃, 열매의 냄새를 맡아보거나 잎이나 줄기, 꽃잎, 열매, 중에는 식용하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씹어서 맛으로 느끼는 활동도 눈으로 보는 활동 못지않게 중요하다. 그래서 식물 하나하나를 전체적으로 느낄 수 있다면 바로 이것이 산교육이 아니겠는가?
5). 모둠을 짜서 관찰하게 하자.
개인이 조사활동을 하다보면 속도가 더뎌 지루하기도 하고 싫증을 낼 수도 있다. 따라서 모둠을 짜서 조사관찰을 시키자. 그러면 이런 단점을 보완할 수도 있고 개인이 놓치기 쉬운 것도 여럿이 함께 하면 찾아낼 수 있고, 역할 분담을 하여 조사 관찰을 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은 모둠 활동을 통하여 식물 관찰에 재미를 느끼다보면 자연스럽게 개인 활동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공동육아 교육협의회 주관 <2001 공동육아 겨울교사대회> 자료집 중에서 개인, 공동체, 교육 / 이지헌, 김선구, 이정화 저 / 교육과학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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