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초우량 유통기업 알디(aldi) 성공전략] 독일 초우량 유통기업 알디(aldi)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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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알디(aldi) 개요
알디(aldi) 사업부문
유럽 소매업계의 하드 디스카운트 스토어
하드 디스카운트(Hard Discount)의 정의와 분류
Types of Discount Operater
하드 디스카운트 스토어 특색
알디(aldi)의 경쟁력
유럽의 소비자들이 하드 디스카운트
업체를 찾게되는 이유
알디(aldi)의 기업가치
알디(aldi) 성공전략
전세계 소매기업 매출액
본문내용
설립자 Karl과 Theo Albrecht(알브레히트) 형제
(Albrecht 형제의 Discount Store에서 상호명 ALDI 지음)
설립년도 1950년대 초
매출 48조원(2003년 기준)
총 점포수 6,000여개
실적 2003년 전세계 소매업 10위(5년 평균 매출 시장률 14.4%)
매장면적 독일 평균 영업면적: 7,800 평방피트(약 220평)
프랑스 평균 영업면적: 7,100 평방피트(약 200평)
최근10,700 sq.ft.(약 300평)까지 확장(미국 수퍼마켓의 4분의1)

하드 디스카운트(Hard Discount)의 정의와 분류
1취급 상품을 극도로 압축하고
2광범위한 체인 스토어 네트워크를 이용해 구매 규모를 극대화
3거의 모든 상품을 PB(자가 상품)화 하여 양질을 상품을 초저가로 공급
4생필품 중심의 소형점포

하드 디스카운트 스토어 특색
1하드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제품에 대한 엄격한 품질 유지
2초고속 회전 판매,
3아이템별 단 하나의 메이커 제한(철저한 PB관리),
4노 서비스 & 노 프릴(무장식),
5거주지 근접 출점
6Hard Discount Store 또는 Limited Assortment Store로 불리기도 함

초저가와 최고 품질 지향(Combination of Low Prices at a High Standard of Quality)
가격은 싸지만 최고 품질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한다는 전략
월마트와 까르푸 같은 대형 할인점들처럼 다양한 상품의 구성을 포기하는 대신
꼭 필요한 소수 양질을 상품을 초저가에 판매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
전형적인 알디 할인점의 경우 700여개의 상품만을 판매(월마트 12만개이상 품목)
소규모 제품만을 한정 판매함으로써 가격과 품질이라는 두 가지를 완벽히 통제
효율성 추구
극단적인 효율성을 추구, 비용절약 측면 월마트를 능가한다는 평가
직원채용과 기업 및 상품광고 또한 최대한 자제를 하는 방법으로 매장 운영비용을 줄임
상품가격은 여타 할인점보다 저렴하게 책정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비용절감 노력으로 인해 하드 디스카운트 업체들은 수익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
독일 알디의 경우 영업이익율이 9%대를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

Private Label
생산업자와의 직거래를 자체 브랜드를 부착 가격을 최대한 낮추는 것.
알디의 경우 전체 상품의 95%에 달하는 자가 상품을 취급하고 있는데,
유명 상표를 취급하지 않아도 소비자들이 제품의 품질이 우수하다는 인식
무차입 경영
은행 부채를 절대 쓰지 않고 무상장
철저한 현금 위주의 기업 확장책을 쓰는 건강한 재무구조를 가지고 있음.
매장을 확장하는 방식
미국의 경우 경쟁사인 월마트 때문에 도산한 소매점들을 인수
적은 투자로 최대 효과를 이끌어 내고 있음

참고문헌
경영학 전문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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