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실무] 롯데마트와 이마트 경영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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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서론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른 대형할인점의 등장․ 성장 배경 개괄적 설명과 향후 내용 소개
본론
1. 이마트
1.1.이마트에 대한 개괄적 소개- 시장점유율, 점포 수 등
1.2.이마트의 다양한 경영전략 분석
1.2.1.다점포 전략
1.2.2. 저비용 투자로 고효율의 수익창출,
1.2.3.점포표준화
1.2.4.아웃소싱을 통한 경비절감
1.2.5.고객만족전략
1.2.6.윤리경영
1.2.7.직원과 협력사와의 우호적 관계
1.2.8.pb상품개발 등 기타 전략..
1.3.이마트의 경영전략 정리 및 이마트 성장의 의의
1.4.이마트와의 인터뷰
2. 롯데마트
2.1.롯데마트에 대한 개괄적 소개
2.2.롯데마트의 다양한 경영전략 분석.
2.2.1.관련계열사, 협력사와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2.2.2. 고객만족경영
2.2.3. 활발한 촉진활동
2.2.4. 첨단시설과 교통이 편리한 곳에 입지
2.2.5. 최저가 판매
2.2.6. pb상품개발
2.2.7.최신의 POS 시스템 도입으로 자동발주 시스템,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물류비용을 최소화
2.2.8. SCM시범사업
2.3.롯데마트 성장 가능성, 경영전략 정리
2.4.롯데마트 경영기획팀과 인터뷰

3. 경영전략 책임자라면 어떤 전략을 사용할 것인가.

결론. 더 좋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할인점의 꾸준한 노력 필요성 강조
본문내용
우리나라 경제는 1970년대와 80대에 걸쳐 대량생산 시설을 바탕으로 내수시장보다는 해외의 대형 도매상과 제조업체를 상대로 한 수출활동에 초점을 맞춰왔다. 그 결과 일반적으로 유효수요보다는 생산력 면에서 애로사항이 더 많았고, 그에 따라 고객을 전제로 하는 마케팅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상대적으로 적었다. 그러나 오늘날은 제품보다 고객이, 생산보다 마케팅이 더 중요한 관건으로 부각되었다. 이와 같은 고객 필요의 변화와 기업형 유통시장의 확대, 신도시 개발에 따른 상권의 발달, 정부의 대규모 점포 출자에 따른 규제 완화 등으로 인해 대규모 종합할인매장이 급속도로 성장해왔다.
철저한 셀프서비스에 의한 대량판매방식을 이용하여 시중가격보다 20~30% 싸게 판매하는 대형할인매장은 소비자들의 서구화된 라이프스타일 정착과 합리적인 소비패턴 , 내수경기 위축으로 인한 소비심리 급감 등으로 백화점 매출을 추월하는 등 급성장하며 유통업계에 대변혁을 일으킨 것이다.
국내 백화점과 할인점뿐만 아니라 한국에 진출한 외국계 유통업체까지 가세하면서 각 유통업체간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할인점 업계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E-마트와, 할인점 후발 주자이면서도 업계 2위 자리를 차지하고 1위 탈환을 노리고 있는 롯데마트(마그넷)가 어떤 경영전략을 사용하는지 알아보고, 내가 만약 정책결정자라면 어떤 전략으로 할인점을 운영할 지 생각해 보자.

※E-마트

1993년 신세계가 이마트 창동점 1호점을 시작한 이후로 유통업계에 대변혁이 일어났다. 내수경기 위축으로 소비심리가 급감하자 백화점보다 할인점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백화점보다 역사가 훨씬 짧은 할인점이 백화점 총 매출을 추월하기 시작했다. 2005년 3월까지 중국 상해 등의 지역에 2,3호점을 출점해 세계 속으로 나아갈 준비를 하고 있다. 고객과 함께하는 우리의 이마트, E가격, E기분, E마트라는 이미지로 고객으로부터 압도적인 인지와 선호도를 가진 국내 할인점의 선구자로써 할인점 시장점유율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도 하다.
참고문헌
조동성(1999),≪(21세기를 위한)전략경영≫, 서울: 서울경제경영
박종현(2004),≪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서울: 무한
김형욱 ․ 윤선희(2002), < 산업유형별 SCM도입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경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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