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장학] 수업장학의 정의, 방법과 수업장학의 문제점 및 수업장학의 실천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장학의 정의

Ⅲ. 수업장학의 정의

Ⅳ. 수업장학의 방법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약식장학
5. 자체연수

Ⅴ. 수업장학의 문제

Ⅵ. 수업장학의 실천 방안
1. 수업 장학 방향 설정
2. 교내 자체수업 연수실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업자의 수업 기술 개선 및 수업 기술 향상에 초점을 맞춘 수업 장학은 1980년대부터 우리나라에 소개되었으며(예:주삼환, 1983; 강염삼, 1982; 변영계, 1983, 1984), 그 이후 수업장학의 필요성과 방안을 논의, 제시하기 시작했다(장이권, 1989; 한국교육개발원, 1983, 1984, 1990). 이들 연구에서 수업장학이 노리고 있는 주된 관심은 수업자의 수업기술을 개선시킴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제고시키려는 데 있다. 이 수업장학은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수행하는 수업자의 수업 방법과 기술을 어떻게 향상시켜줄 것인가에 그 목적을 두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학교 상황에서는 수업의 효과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교사의 변인을 가장 중요하게 지적하고 있다.
자기의 수업을 전문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수업이론의 지식도 알아야 하고, 수업을 멋지게(전문적으로) 하는 타인의 수업을 자주 관찰할 수 있는 기회도 가져야 하고, 또 자기가 하고 있는 수업은 어떠한지를 정확하게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도 가져야 한다. 특히, 자기 수업에 대하여 과학적이고 정확한 평가와 분석을 통해 어떠한 점이 강점이며, 어떠한 점이 약점인지에 관한 정확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어야 한다.
이처럼 교직이 전문직이고 교직에 종사하는 우리들이 수업을 전문가답게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자기의 수업기술을 개선하기 위한 꾸준한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자기가 가르치는 교과목에 관한 지식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새롭고 요긴한 이론을 계속적으로 공부하지 안으면 안될 것이다. 또, 자기의 수업기술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수업 전문가나 동료들에게 자기의 수업을 관찰하게 하고, 자기의 수업기술에 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그들로부터 받아서 자기의 수업을 꾸준히 개선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Ⅱ. 장학의 정의

오늘날 장학의 개념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장학은 학교 조직의 목적을 보다 잘 달성하기 위하여 관계 인사들과 함께 일하는 과정이라는 정의를 비롯하여, 교사의
참고문헌
김창걸(200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의 이론과 실제의 탐구, 서울 : 형성출판사
김칠복(2001), 수업력 향상을 위한 교내 연수 중심의 동료 수업장학, 교육연구
김남순(1994), 교육행정 및 경영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남정렬(1990), 교육행정과 학교경영 : 서울:세영사
변영계(1984), 수업장학의 절차 모형 구안, 한국교육
변 영계(1997), 수업장학, 서울: 학지사
주삼환(1983), 교실개혁과 수업장학, 초․중등학교의 질 개선을 위한 세미나, 한국교육개발원 주삼환(1988), 장학 교장론 특강, 서울 : 성원사
정찬기오외 2인(1995),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양서원
정상건(1999), 열린수업장학의 체계적인 적용이 수업방법 개선에 미치는 효과, 현장연구논문
주삼환(1997), 변화하는 시대의 장학, 서울 : 원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 유치원 장학활동의 탐색
  • 장학활동 문제점과 이를 위한 대체 방안으로 여러 유치원에서 행하고 있는 자율적 장학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겠다.Ⅱ 장학의 개념과 유형1. 장학의 개념 1) 김종철의 정의① 현행의 법규 해석에서 출발한 법규면 에서의 접근 : 계선 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 내지 막료활동이다.② 장학의 기능 분석․검토의 기능면에서의 접근 :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리화 및 학생의 학습 환경 개선을 위한

  • [교육행정] 장학행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장학의 개념은 크게 변모되었으며,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다. 앞으로 장학의 개념, 기능, 장학을 보는 관점, 유형, 문제점과 방안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다.1. 장학의 개념현재 일반적으로 쓰여지고 있는 장학의 개념에 관해서는 장학에 대한 접근 방법과 관점 및 강조점의 차이로 인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어 오고 있다. 김종철(1982, 1994)은 우리나라에 있어서 장학의 개념에 대하여 적지 않은 혼동이 있음을 지적하

  • [교직실무 B형]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수업개선에 초점을 둔 장학의 강조3) 장학의 다양화 및 개별화의 중요성 증대 4) 교사와 장학담당자간의 원만한 인간관계 강조 4. 우리나라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Ⅲ. 결론Ⅰ. 서론교사들은 끊임없이 누구나 자기 성찰을 통하여 교사로서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고자 노력한다. 또한 자신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 보수 교육 등 재교육에 참여하기도 하고 상위 학교에 진학하기도 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장학을

  • [교육행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 장학의 개념에 관해서는 장학에 대한 접근방법과 관점 및 강조점의 차이로 인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어 오고 있다. 특히 장학이 그 이론에서 뿐만 아니라 실제에 있어서도 우리나라 보다 훨씬 발달해 있는 미국 등 선진국의 경우 학자들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장학의 개념에 관한 논의가 제시되고 있다. 종합적으로 Wiles와 Bondi(1980)는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정리, 분석한 결과 장학에 대한 개념 정의는 대체로 다음과 같다.2) 장학에 대한

  • [교육행정] 교내 자율장학 실태에 대해서
  • 장학의 계획부터 운영체제, 방법, 실시결과 등의 영역을 살펴봄으로써 실태를 분석하고 그 효과와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춘천에 근무하는 중등교사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첫째, 발달단계 탐색을 통한 자율장학의 문제점 둘째, 장학의 관점에 대한 문제점, 셋째, 교육현장의 현실로 인한 자율장학의 한계를 고찰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 및 개선책을 제시하였다. Ⅱ. 본론1. 장학의 정의 및 교내 장학의 형태 ※ 장학1. 장학의 정의- 교수행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