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대중매체의 의미, 특성, 기능과 대중매체의 단점 및 한국문화에서의 대중매체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중매체의 의미

Ⅲ. 대중매체의 특성

Ⅳ. 대중매체의 기능
1. 정보제공(환경 감시 기능)
2. 사회적 조정역할
3. 문화전수기능
4. 오락제공

Ⅴ. 대중매체의 단점

Ⅵ. 대중매체와 한국문화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문화라는 것을 논하게 될 때 문화를 정의해서 말하기란 무척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보통 문화라고 할 때 넓은 뜻에서 문화란 한 사회 성원들의 집단 경험을 통해서 우러나온 관념 및 그 결과로 나타난 소산으로서의 것과 인공물을 포함하는 생활양식 또는 행동원리 일체를 가리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산업기술의 발달은 인간의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 왔다. 대표적인 예로 라디오와 텔레비젼의 대중매체의 발달은 폐쇄적인 한 사회를 타문화와 접하게 되면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타문화간의 교류도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이러한 라디오와 TV의 대중매체는 대중문화를 이루는데 핵심적 요소로 등장을 하고 있으며,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라디오와 TV라는 대중매체가 만들어 내는 대중문화를 알지 못하는 사람은 없을뿐더러 영향을 받고 있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현대인은 일상생활 속에서 대중문화와 부단한 관계를 맺고 있다.
오늘날 대중문화는 소위 문화산업체에 의해 문화상품이라는 이름으로 대량으로 생산, 판매되고 있다. 이제 대중문화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일상생활의 거의 모든 시간과 장소에 존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 본격적인 대중문화 시대가 열렸고 이제 대중문화에 대한 이해없이 사회현상을 말할 수 없는 상황이 돼버렸다.

Ⅱ. 대중매체의 의미

대중매체는 간단히 대량의 의사 소통 또는 의사 전달 수단이다. 의사 소통은 송신자와 수용자라는 의사 소통 참여자들과 그들이 주고 받는 어떤 메시지 외에도 그 메시지를 운반
참고문헌
강준만(1999) / 대중문화의 겉과 속 / 인물과 사상사
김창남(1998),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 아카데미
강중만,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강현두 역(1977), 대중문화의 고급문화, 서울, 삼영사
김영종(1998), 한국문화와 한국인
강인곤, 문화산업의 정의
강준만 등저 / 대중매체와 사회 / 세계사
강내희(1990),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이론, 사회와 사상, 한길사
교육인적자원부․한국청소년개발원(2001),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학생(청소년)문화 활성화 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한국청소년개발원
박명진(1997), 문화연구 새로운 시각의 모색을 위하여, 문학과 사회, 문학과 지성사
이상희(1980), 대중문화에 대한 문명비찬론적 연구, 서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이시재(1992), 90년대 한국사회와 사회운동의 방향, 한구사회학회․한국정치학
원용진 저, 대중문화 패러다임
이정춘 저(2000), 미디어 사회학, 이진출판사
한양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1998), 한국 TV토론 모델 연구(연구보고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naenamza***
    (2010.03.10 21:27:33)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참고문헌▷ 김춘일(1999),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김용신(2003), 사회과 현장 학습론, 서울 : 문음사▷ 신순금(1999), 초등사회과 지리영역에 있어서 효과적인 지도학습방안, 광주교대 석사학위논문▷ 이재기(1997), 소집단 협동적 작문활동에 관한 고찰, 청람어문학 17, 청람어문학회▷ 정세구(1993), 사회과 탐구수업, 서울 : 교육과학사▷ 홍기대(1999), 초등 사회과 지역 조사 활동을 통함 현장 체험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32호

  • [청소년복지] 집단따돌림의 실태 원인 및 대처 프로그램
  • 및 인성에 대한 조기 교육 프로그램이 된다.8) 학교폭력예방 대책에 대한 법안) www.ttax.net(J&J청소년상담센터)& 집단따돌림의 법적 처벌에 대한 신문기사) 2004.4.26. 경향신문에서 발췌(1) 2003년 12월 29일(월)에 학교폭력예방 대책에 관한 법안이 국회본회를 통과하였다.총 20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20조에는 벌칙에 대해 규정되어 있다.- 제7조(학교폭력대책기획위원회의 설치기능)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다음 각호의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 청소년을 위한 교회 교육지침에 관한 연구
  • 문화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이 획득한 지식, 신앙, 예술, 법률, 도덕, 관습 및 기타 모든 능력과 기능을 포함하는 복합적 총체라고 하였다.이 정의가 의미하는 문화는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이 탄생할 때 지니고 나온 생래적인 것은 제외하고 탄생 후의 사회생활을 통하여 획득한 모든 것을 의미하므로 매우 포괄적이어서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생활의 모든 요소를 포함한다.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청소년문화론, (서울: 서원 1993), p.3

  • [졸업][인터넷정치] 정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인터넷 활용에 관한 연구 -열린우리당, 한나라당, 민주노동당의 홈페이지 분석
  • 기능하지 못했다는데서 비롯됐다는 측면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는 관점에서 볼 때 인터넷은 정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새로운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최병학, 2004; 탁재택, 2001에서 재인용).인터넷이 새로운 정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주목 받는 이유는 기존 대중매체가 가지고 있지 못한 인터넷만의 매체적인 특성 때문이다. 인터넷이 가지는 가장 독특한 매체적인 특징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인터넷의 상호작용성

  • [학사] [형사법] 사이버공간에서의 명예훼손에 관한 연구
  • 매체특성론적 관점에서의 문제, 온라인서비스제공자의 형사책임 등을 중심으로 풀어가고자 한다.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본 논문에서는 가상공간이라는 매체적 특성과 각국의 입법례를 토대로 사이버명예훼손죄에 관한 형사법적 규제 규정의 문제점과 대책을 제시해 나가고자 한다. 사이버명예훼손을 형사법적 규제의 관점에 한정하여 언급하되 그 규제에 있어서 헌법상 표현의 자유와의 충돌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논의 전개상 필요한 부분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