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청소년폭력] 다양한 학교폭력(청소년폭력) 사례를 통해 본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개념, 원인, 유형과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예방을 위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개념
Ⅲ.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특성
Ⅳ.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동료(同僚)요인
3. 가정적 요인
4. 학교적 요인
5. 지역사회적 요인
Ⅴ. 학교폭력(청소년폭력)의 가해유형
Ⅵ. 다양한 학교폭력(청소년폭력) 사례
1. 사례 1 A(女, 16세)
2. 사례 2 B(男, 17세)
3. 사례 3 C(男, 17세)
4. 사례 4 D(女, 18세)
5. 사례 5 E(男, 19세)
6. 사례 6 F(男, 19세)
7. 사례 7 G(男, 18세)
8. 사례 8 H(男, 17세)
Ⅶ. 학교폭력(청소년폭력)예방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청소년의 연령은 청소년관련 법규마다 매우 다르게 규정하고 있으므로 단정적으로 결정짓기는 어렵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9-13세에서 시작하여 22-24세를 넘지 않는 나이로 이야기되고 있으므로 여기서는 본 연구의 목적상 학교폭력의 피해자와 가해자가 집중되어 있는 초등학교 5-6학년과 중,고생으로 한정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인간은 전 생애를 통하여 일정한 발달단계를 가지고 있고 각 발달단계마다 고유한 특성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청소년기는 인간발달과정상에서 유․아동에서 성인이 되어가는 과도기적 존재로서 인격적 성숙의 초기단계이고 인생관, 세계관의 형성단계이며 신체적으로는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청소년기가 인간의 전 생애중에서 신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가장 큰 변화를 겪는 시기라는 의미일 것이다. 이를 Erikson은 청소년시기를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시기 대 자아정체감의 혼란을 느끼는 시기라고 표현하고 있다(John Shaw, 1974). 즉 청소년시기는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확인하고 이를 수용하여 장차 성인의 역할을 잘 수행해 나갈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하는 단계이기도 하고 또한 신체 및 심리․정서적인 불균형으로 인한 불안과 역할 혼란으로 인한 좌절을 경험할 수도 있는 시기라는 견해로 해석된다.
그리고 안나 프로이드도 청소년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밝혔는데, 그녀에 의하면 청소년은 기본적으로 자기 갈등적이고 모순적인 행동을 보이는 데, 이것은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성적(性的)인 성숙 즉 생식기의 발달과 그로부터 발생되는 성적인 욕구에 따르는 내적인 갈등과 심리적 불안정 때문이라고 진단하면서, 청소년 시기는 기본적으로 내적갈등(internal conflict), 심적불형평(psychic diseqilibrium), 엉뚱한 행동(erratic behavior)이 지배하는 시기로 설명하고 있다(함종한,1992).
안나 프로이드가 이야기 한 청소년기의 모순적인 행동의 근원이 되는 성적인 성숙은 신체적 발달과 함께 청소년기에 급속하게 진전되는 생리적 변화로서 인간이면 누구도 피할 수 없는 본능적인 것이므로 청소년기의 자기 모순적 행동은 자기자신도 통제하기가 결코 쉽지 않고 주변사람들의 공감을 얻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보아진다.
결국 청소년이란 신체적 혹은 생리적으로는 본인이 주체할 수 없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고
- 참고문헌
-
○ 권장환(1998), 학교폭력의 가정환경적 발생원인과 그 예방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논문
○ 김재엽(1998), 한국 가정의 미성년 자녀폭력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 복지학 제 6호
○ 박춘애(1999), 왕따 리포트, 서울: 우리교육
○ 박영숙(1999), 학교환경이 청소년의 학업중퇴에 미치는 영향, 한림대학원 석사논문
○ 이명숙(1997), 학교폭력에 대한 정부 대책 분석,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윤진 외 , 대중매체의 폭력성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형사정책연구 제2권 제2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 이종복(1997),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실태와 대책, 평택대 논문집
○ 임영식(1998),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학회
○ 홍재선(1996), 학교폭력의 실태와 그 대책,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한국청소년개발원(1993), 청소년문제론, 서울:서원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적 개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장단점에 따른 정책적 대안을 작성하시오
-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차지하는 사회적 영향력을 순기능적인 입장과 역기능적인 입장에서 토론해 보세요
- 비평적감상문_디카시_이렇게 읽고 쓴다
- 사회복지의 공급주체에서 국가공급(공급)과 민간공급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최근 한국의 사회서비스사업 민영화 및 시장화에 대한 생각을 논하시오
- 고부갈등 정의,원인,유형,특징과 극복사례연구 및 고부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시 및 나의의견정리 - 고부갈등 연구레포트
- 자립생활의 정의와 특성, 원리및 기본철학을 설명하시오 자립생활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유아와 조부모 특징, 유아와 관련하여 조부모와 상담시 유의해야 할 점, 다루어야 할 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베이커리 카페 사업계획서
-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