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화수업] 역사과목에서의 극화수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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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극화수업이란?
1. 극화수업의 정의
2. 극화수업의 종류와 특징
1) 상소문 쓰기 수업모형
2) 역사 뉴스 수업모형
3) 역사재판 수업모형
4) 회통형 극화수업모형
5) 영상극 수업모형
6) 학예발표회 수업모형
7) 서사극 수업모형
8) 인형극 수업모형
3. 극화수업의 구분방법
4. 극화수업의 효용성과 문제점
1) 극화수업의 효용성
2) 극화 수업의 문제점
5. 극화수업에서 교사의 역할과 지도상 유의사항
1) 단원 선정
2) 자료 수집/설명
3) 대본 구성
4) 연습과정/실제수업
5) 소품, 의상, 무대
6) 평가
Ⅲ. 극화수업의 문제점에 대한 대응방안 찾아보기
1) 철저한 사전준비
2) 교사의 지도능력
3) 교사의 세심한 배려
4)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
Ⅳ. 맺는말

극화수업 대본예시
본문내용
Ⅰ. 머리말
실제 역사수업 과정에서 역사는 단지 재미없고 외울 것이 많은 과목 정도로 여기는 학생들을 종종 만나게 된다. “나와 역사가 무슨 관계인가”라는 의문을 품고 역사에 흥미를 잃은 학생들에게 역사는 현재 우리의 삶과 동떨어진 과거의 이야기일 뿐이며 역사 수업은 ‘역사 지식 따로 우리 자신의 삶 따로’인 고통스런 학습이 될 것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들은 나 자신의 삶과 과거인의 삶의 연관성을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E. H. Carr 에 의해 하나의 명제가 되다시피 한 과거와 현재의 관련성은 역사를 살아있게 만드는 것이며, 역사 교육이 미래를 여는 열쇠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되새기게 한다. 자신의 삶과 타자의 삶이 간격이 있을 때 역사는 무의미해지고 심지어는 배울 필요조차 못 느끼게 되지만, 나로부터 시작하여 내가 누구인가를 찾아 과거인에게 확장해 나갈 때 역사 학습은 절실해 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내가 역사 속으로 들어가 나와의 연관을 드러낼 수 있는 효과적인 수업모형이 필요하다.
극화수업은 학생들이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연기를 함으로써 여러 가지 문제를 접하고 해답을 찾아나가는 수업모형으로 이러한 점에서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1989년 처음으로 극화학습 사례가 실린 이후 무크지 『살아있는 삶을 위한 역사교육』에 김육훈이 처음으로 극화학습 사례를 실었다.
, 계속하여 수업에서 극화수업을 활용하려는 시도는 계속되었고, 연구가 진전됨에 따라 다양한 사례와 더불어 극화수업이 가지는 장, 단점들이 파악되었다.
우리 조에서는 이러한 극화수업에 대하여 극화수업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극화수업의 장, 단점에 대하여 살펴본 후, 활용방안과 대안에 대하여 탐구해보았다.

Ⅱ. 극화수업이란?
1. 극화수업의 정의
극화수업은 연극 형식에 의한 수업으로 학습자가 극본 작성 및 연기를 통하여 인간이 직면하는 문제 상황을 탐구하고, 그들의 연기에 대하여 토론을 거쳐나가는 수업 모형이다. 즉 학생들이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연기함으로써 여러 가지 문제를 접하고 해답을 찾아 나가는 수업모형이라 할 수 있다. 학생들 스스로 대본을 구성하고 역사적으로 설정된 사건 속에서 학생들은 과거의 인물을 맡아 연기함으로써, 그 인물이 처한 상황을 파악하고 나아가 그 인물의 생각과 감정 등을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것이다.
극화학습은 역사교육의 목표인 역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감정이입, 직관, 통찰, 상상적 추론으로 일컬어지는 상상적 이해방법을 사용한다. 역사교육의 목표는 역사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있다. 역사적 사고력은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과학적 사고라 일컬어지는 비판적, 분석적 사고 방법이며, 둘째는 감정이입, 직관, 통찰, 상상적 추론으로 일컬어지는 상상적 이해방법이다. 역사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 방법이 모두 고려될 때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현재까지 교육 현장 속에서는 과학적 사고가 중요시되어왔다 . 그러나 역사가 과거 인간의 행위를 학습내용으로 할 때 인간의 행동은 겉으로 드러난 행동의 결과와 행동의 동기 , 목적 , 이유 , 처한 상황 등 내면의 모습이 존재한다. 단순한 물리적 사실과 제도만을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내적 영역, 즉 그 안에서 생활하는 인간 그들의 믿음, 사고, 의지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인간의 내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역사적 상상력을 통하여 추체험, 감정이입, 재연과 같은 방법을 통해 역사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추체험, 감정이입, 재연을 역사이해의 방법으로 사용하는 극화학습은 역사적 사고력을 신장하는데 효과적인 교수 학습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극화수업의 종류와 특징
극화수업의 초기유형은 상소문 유형, 역사뉴스 유형, 역사재판 유형, 회통형으로 나눌 수 있다. 상소문 유형은 학생이 역사적 상황에 직면한 과거인의 처지와 관점에서 당시 사회의 모순을 극복할 수 있는 최선의 타개 방안을 찾는 수업을 가리킨다. 역사뉴스 유형은 역사적 상황에 직면한 여러 사회 세력의 타개 방안의 차이를 밝힐 수 있는 수업을 가리킨다. 역사 재판 유형은 역사적 선입견에 의한 시비 판단을 보류하고 선입견의 근거를 재검토하는 수업으로 볼 수 있다. 회통형은 과거사건을 탐구하여 선민의 마음이 드러나는 하나의 전체를 생성하여 공연으로 발표하는 수업이다. 극화수업의 초기 유형은 고유한 장점을 지니고 있었지만, 동등한 위상에 속해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상소문 유형, 역사뉴스 유형, 역사재판 유형 등은 역사적 선입견에 의한 시비 판단을 보류하고, 과거사건의 본색을 탐구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수업으로서 회통형 극화 수업의 기초 역할을 할 수 있었다.


1) 상소문 쓰기 수업모형
상소문 쓰기 수업모형은 역사글쓰기 학습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상소문 쓰기 수업은 발표 단계에서 학생이 과거인이 되어 발표해야 하는 까닭에 일인극, 역할극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전국역사교사모임,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전국역사교사모임, 『극으로 쓰는 우리 역사』
정선영 외4,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2003
최상훈 외,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김환수,「교사의 역사 인식과 새로운 역사 체계의 생성」,『역사교육연구』창간호, 1995
김환수,「국사교과에서 친민의 역사탐구와 극화수업의 방향」,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2
장정아,「중학교 역사교육에서 극화학습 지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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