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방과후 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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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동계 실습 때 복지관에서 사업계획서를 짠 것입니다. 프로그램 개발 수업시간이나 복지관 실습 나가시는 실습생 분들 프로그램 짜 실 때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사업명
2.사업의 필요성
3.서비스대상 선정기준 및 인원수
4.사업목적 및 목표
5.신청사업/세부사항
1)세부사업내용
2)담당인력구성
3)사업 진행일정
4)사업 진행시간표
5)사업기간
6.평가
7.사업예산
본문내용
2. 사업의 필요성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해 성인의 보호 없이 혼자서 지내는 자기보호 아동들의 문제는 부모와의 대화부족과 애정의 결핍, 정서적인 불안정, 부모가 신경을 써주지 못하는 데서 오는 건강과 안전상의 문제 등이 제기되며, 한 연구에 의하면 부모의 취업여부에 관계없이 연구대상자중 86.2%가 방과 후 아동교실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박정문, 2001, 아동복지와 보육사업의 이해, 보육사)
또한 취학 아동의 방과 후 생활실태를 분석한 이순형의 조사(2000)를 보면 방과 후 보육이 지역에서 매우 필요한 서비스임을 알 수 있다. 이 조사에서 초등학생 10명 중 3명은 방과 후 보호자 없이 혼자 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러한 ‘아동방치’는 여건상 저소득층일수록 심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박정란 외, 2002, 아동복지, 양서원)
저소득 아동의 가정환경은 경제적 저소득가정, 주거환경, 공부 공간 부재, 자녀학습지도 미흡 등 모든 면에서 열악하다. 여기에서 아동들은 학습 결손과 정서발달에 장애를 겪게 되며 곧바로 학업성취 저하를 가져온다. 학교 부적응과 일탈·비행 현상도 발생한다. 학력이나 실력 등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다 보니 비정규직 취업이나 낮은 임금의 직종을 택하게 돼 결국 빈곤을 이어받게 되는 것이다. 저소득층 밀집지역 기초생활수급자(연령 35~55세)의 47%는 14세 때보다 생활이 나빠졌다고, 42%는 동일하다고 응답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4)
빈곤과 아동을 연구한 문헌에 따른 저소득가정 아동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경제적인 스트레스를 안고 있으므로 주로 긴장상태에 놓여있고, 만성적인 긴장으로 인해 심리적 불안이 인성구조의 중심을 이룸으로써 저소득아동은 사회적응력이 부족하다.
②가족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저소득아동은 다른 계층의 아동보다 거부감, 소외감, 적대감 등 자신이나 가족, 사회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짐으로써 파괴적 행동에 쉽게 빠지게 된다.
③저소득아동들은 인지적․사회적 발달장애를 보이거나 주의가 산만하고 인내심이 부족하다.
④가정과 지역사회로부터 바람직한 인간관계 모델을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에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갖는다.
⑤저소득가정의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는 낮은 지적 지위를 갖게 하고, 낮은 지적 지위는 학교에 대한 부정적 태도를 초래하며 이러한 부정적인 태도는 거칠고 자극적인 행동을 유인하여 불량한 친구를 사귀게 되고 결과적으로 비행청소년이 되게 한다.
⑥빈곤지역 하위문화에 적응함으로써 앞으로의 생활조건을 향상시키거나 발전을 도모하려는 동기가 매우 낮다.(박정란 외, 2002, 아동복지론, 양서원)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현 시점에서 저소득 가정 아동들의 방과 후 교실을 통한 보호 및 교육기회 제공은 필수불가결하다. 그러므로 프로그램을 통해서 저소득 가정 자녀 및 요보호 아동에게 일정한 공간과 다양한 학습기회 제공 및 생활지도 활동을 통해 건전한 가치관 형성 및 안정된 정서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본 프로그램은 교육의 부재로 일어날 수 있는 아동 잠재능력 저해문제 및 상대적 빈곤감으로 인한 정서적 문제, 방과 후 가정의 보호 부재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 개입하여,
참고문헌
박정문, 2001, 아동복지와 보육사업의 이해, 보육사
박정란 외, 2002, 아동복지, 양서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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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사용ㅎㅏ겠습니다.
  • 22035***
    (2018.11.07 10:3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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