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상담, 사이버상담(인터넷상담)] 전화상담과 사이버상담(인터넷상담)의 정의, 특성 및 전화상담과 사이버상담(인터넷상담)의 다양한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사이버상담의 정의

Ⅲ. 전화상담의 정의

Ⅳ. 사이버상담의 특성
1. 장점
1) 공간적인 제한을 극복할 수 있는 편이성
2) 시간적인 제한을 극복할 수 있는 편이성
3) 심리적인 편안함
4) 효율성
2. 단점
1) 라포(rapport) 형성의 어려움
2) 의사소통의 제한점
3) 보안 문제
4) 기타

Ⅴ. 전화상담의 특성
1. 신속성/편이성
2. 익명성
3. 선택성/주도성
4. 음성언어 표현으로만 제한
5. 일회성

Ⅵ. 다양한 상담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이버(cyber)는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의 약어로 어원상 원래 키잡이를 뜻하는 그리스어 ꡐkubernetes'에서 유래되었다(권성호, 1997). 컴퓨터가 두뇌활동을 가상적으로 모의하는 실험에서 사용되고 컴퓨터로 인해 고도로 정밀한 기능까지 자동화되면서 컴퓨터의 활동과 인공지능은 밀접한 관련을 갖게 되었다. 컴퓨터 공학이 발전한 결과 사이버세계가 형성되면서 상담이 컴퓨터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컴퓨터를 통해 행해지는 상담에 대해 사이버상담 또는 PC통신상담이라는 명칭이 사용되고 있다(은선경, 1998; 임은미, 박승민, 김지은, 서진숙, 1998; 하헌진, 1999). 사이버상담은 컴퓨터통신이 단순한 정보교환이나 의사소통의 수준을 넘어서서 인간의 내면세계까지 다루게 된 결과,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촉진하는 것을 돕는 과정까지 담당하게 된 결과로 가능해졌다(임은미, 1999).
컴퓨터를 상담에 도입하는 것은 상담 전문가들의 달가워하지 않은 태도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사이버상담이 시대의 산물로서 자리매김을 하고 있으며, 상담의 한 접근방법으로서 어느 정도의 위치를 점유하게 되었다(임은미, 1999). 이러한 시점에서 사이버상담이 당면한 과제는 과연 사이버공간을 통해 상담의 실제가 얼마만큼 구현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현대 문명의 산물인 컴퓨터를 상담장면에 적용하여 전통적인 심리상담의 순기능을 얼마나 실현시킬 것이며, 사이버상담과 전통적인 상담이 서로 다르다면 사이버상담은 어떤 특성을 띠는가를 고찰할 필요가 있다.

Ⅱ. 사이버상담의 정의

미국의 심리학회 뿐만 아니라 국가인증상담자위원회(NBCC, National Board for Certified Counselors)에서도 사이버상담에 대해서 합법적인 상담 활동으로 인정도 부인도 하고 있지 않는 상태이다.
NBCC(1998)에 의하면 웹 상담 행위는 독립된 혹은 원거리에 있는 내담자와 상담자가 전자 매체를 이용하여 인터넷상으로 전문적인 상담과 정보를 전달하는 행위로 정의하고 있다.
Stofle(1998)은 온라인 심리치료란 심리치료자가 글로써 윤리적인 심리치료관계를 형성하여
참고문헌
* 김충기(1990), 진로상담의 이론과 실제
* 공석영(2003), 생활지도와 상담, 동문사
* 박 경, 최순영(2002), 심리검사의 이론과 활용, 학지사
* 서울시 카운슬러협회 편저(1990), 학교 상담의 길잡이, 도서출판 正文
* 임은미 외(2000), 사이버진로상담지침서, 한국청소년상담원
* 이형득 외(1993), 상담의 이론적 접근, 법문사
* 이장호(1995), 상담심리학, 서울: 박영사
* 조영신(1998), 공적 영역으로서의 PC통신 토론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황상민(1999), 21세기 Cyber World에서의 청소년 문화, 정보사회에서의 청소년 심리변화, 서울:한국통신문화재단
* 황상민(1997), 사이버공간 속에서의 인간관계의 심리, 대학생활연구, 한양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비행아동 -가출청소년에 대하여
  • 사례) 집이 싫다 혼날까봐 집에 들어가지 못한다 바깥이 재미있고 좋다 가출도 전략이다7. 현행 가출청소년을 위한 정책과 서비스1)지역사회 청소년 통합지원체계(CYS-Net) 지역사회 청소년 통합지원체계란? 기본방향 정책목표 추진 방향 추진 현황 청소년전화 13882)현행 가출 청소년을 위한 구체적인 서비스 청소년 상담지원센터 청소년 쉼터 드롭인 센터8. 정책과 서비스 문제점 및 발전방향1) 초기신속대응체

  • [성매매, 원조교제] 성매매(매매춘), 청소년성매매(원조교제)의 원인, 특징, 방법, 피해 실태와 성매매(매매춘), 청소년성매매(원조교제) 문제 해결방안 분석
  • 상담의 종류구조신고 : 신고접수 → 계획세우기(연계망 확인, 가족이나 친구의 협조요구) → 내담자에게 구조시각과 유의사항 알려주기 → 성매매업소 현장조사 ,증거 및 증인확보 → 경찰과 함께 현장출동 → 구조 → 내담자와 상담 → 조사동석(피해자로서 조사 받기) → 경찰보호요청 → 일시보호소나 쉼터 및 안전한곳에 보내기 → 경찰조사동행(2-10회) 및 지속상담진행 → 상담종결형사고발 : 전화상담접수 → 초기면접상담(3회 이상, 문제파악, 지

  • [인터넷커뮤니티] 인터넷커뮤니티의 역사, 특성, 구성요소와 인터넷커뮤니티의 효과 및 인터넷커뮤니티의 전망, 인터넷커뮤니티의 발전 과제 분석(사례 중심)
  • 특성에 관한 연구 /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2001.▷ 송창석,신종칠 / 인터넷상의 상호작용성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양승오 / 사이버커뮤니티 이용자의 규칙관련 행위에 관한 연구 /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2002.▷ 이봉재 / 컴퓨터, 사이버스페이스, 유아론 / 매체의 철학 / 나남 / 1998.▷ 황상민 / 사이버공간의 경험과 정체성 발달: 복합정체성과 가상공동체의식의 형성 / 사이버공간의 심리:인간적 정보화사회를 향해서 / 박영사 / 1999.

  • [인터넷여행사 웹사이트 컨텐츠 경영전략] 인터넷여행사 웹사이트 컨텐츠 경영전략
  • 인터넷여행사2. 인터넷여행사 웹사이트 컨텐츠3. 여행사의 기능4. 여행사의 역할 Ⅲ. 인터넷여행사 사례연구1.인터넷 전문 여행사가. 투어익스프레스나. 넥스투어다. 웹투어라. 컨텐츠 비교분석2.오프라인 & 인터넷 병행 여행사가.하나투어3.여행 사이트 웹컨텐츠 무단복제 법정 비화 Ⅳ. 인터넷여행사 컨텐츠 전략1.인터넷 여행사 vs 오프라인 여행사 장단점 비교 2.인터넷 여행사 vs 오프라인 여행사 대항전략3.콘텐츠 문제점 및 개선Ⅴ. 결 론

  • [교육학] 평생교육개론
  • 사례를 보더라도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을 위한 새 정부의 정책 속에는 반드시 세계 최고 수준의 평생교육을 위한 청사진이 포함돼야 마땅하다. 특히 한국이 전 세계에서 인터넷과 정보망이 가장 잘 보급된 나라라는 점을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이미 대학의 전 과정을 인터넷으로 운영해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듣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사이버대학교가 고등교육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고 휴대전화를 통한 모바일 교육은 물론 인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