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 진로상담의 목적, 의미, 과정, 형태와 진로상담의 방법 및 효율적인 진로상담을 위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진로상담의 목적

Ⅱ. 진로상담의 의미

Ⅲ. 진로상담의 과정
1. 관계수립 및 문제의 평가
1) 진로 의사결정 수준에 따른 내담자의 분류
2) 문제의 평가
2. 목표의 설정
3. 문제 해결을 위한 개입
1) 진로 결정자
2) 진로 미결정자
3) 우유부단형
4. 훈습(Working Through)
5. 종결과 추수지도

Ⅳ. 진로상담의 형태

Ⅴ. 진로상담의 방법

Ⅵ. 상담사례
1. 사례 1
2. 사례 2

Ⅶ. 효율적인 진로상담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진로상담의 목적은 자신의 진로를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경로를 통하여 정확하게 인식하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즉, 진로상담과 지도를 통하여 자신을 정확히 이해하고 주위여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계획하고 선택하여 이를 개척해 나감으로써 자기자신 및 사회를 위해 공헌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는 데 있다.
진로란 단순히 직업의 선택과정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살아가는 과정 전체와 관련되는 일, 취미활동, 여가, 가정생활 등 전반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진로상담은 진로발달 과정과 밀접하게 관련되며 각각의 단계에 적합한 상담과정이 적용되어야 한다.
진로상담자는 개인의 발달을 극대화시키는 목표와 관련된 것에 일차적인 초점을 두어야 하며 능숙하게 내담자의 자아와 일의 세계를 통합시킬 수 있어야 한다.
Krumblotz(1996)는 내담자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직업세계 속에서 만족스러운 생활을 창조하도록 하기 위해 기술, 흥미, 신념, 가치, 일 습관, 개인적 자질을 학습하도록 촉진하는 것이 진로상담의 목적이라고 하였다.
장석민 등(1986)은 내담자가 이미 결정한 직업적인 선택과 계획을 확인하며 개인의 직업목표를 명백히 하면서, 자아와 직업세계에 대해 이해하고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여 의사결정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진로상담의 목적이라고 보았다.
진로상담은 내담자가 자신의 발달 단계에 적절하게 진로문제를 받아들이고 결정하며, 감춰진 잠재능력을 발휘해 준비하고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조력하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진로상담은 단순히 진로결정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살아가는 과정 전체를 다루면서 내담자가 발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Ⅱ. 진로상담의 의미

진로 상담이란 내담자가 자기 자신에 대한 정보와 사실을 탐색 수용하고, 자기에 관해 확인된 사실들을 토대로 적절한 진로를 선택하게 도와주는 활동이다.
어떤 이는 진로 상담의 범위를 축소하려하나, 더 많은 학자는 일반적인 상담의 하나, 혹은 일반 상담에 부가적인 기능을 더 가지고 있는 상담으로 보려고 한다. 진로 선택에는 합리적인 문제해결과정 및 의사결정과정 등과 같은 인지적인 과정이 포함된다. 또한 내담자가 갖
참고문헌
◇ 김충기 외(1996),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건국대학교 출판부
◇ 김병석(1997), 진로상담 모형개발 연구, 청소년 대화의 광장
◇ 김성이 외(1996), 청소년비행상담, 청소년대화의광장
◇ 김충기(1995), 미래를 위한 진로교육, 학지사
◇ 김옥임(1996), 초등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조사 연구, 동국대학교석사논문
◇ 강재태 외(2003),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박성수, 김혜숙, 이숙영, 김창대, 유성경(1997), 청소년상담원리, 청소년대화의광장
◇ 정태환(1996), 청소년지도학, 한국 청소년 행정조직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서울: 명지대학교 청소년지도학과
◇ 존 J, 슈미트(2000), 학교상담, 학지사
◇ 제라드 이건(1992), 유능한 상담자, 학지사
◇ 한상철, 조아미, 박성희(1997), 청소년 심리학, 서울: 양성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지체아동을 위한 가족지원 프로그램 현황조사연구
  • 갖는다. 후속연구에서는 주양육자가 아닌 다른 가족 구성원들의 욕구를 파악할 수 있는 연구를 통하여 가족지원프로그램에서 전문가가 전체를 조력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할 수 있기를 바란다. 셋째, 우리나라에서 발달지체아동의 가족지원프로그램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성공적으로 실시된 사례에 대한 구체적 내용이나 형태가 매우 부족하다. 각 가정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사례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감사합니다^^

  • 지역사회 중심의 학교사회사업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 과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상담 지식이나 경험을 익히기에 전문성이 부족하고, 진로상담교사도 수업을 담당하고 있음으로 수업 중에는 상담을 할 수도 없으며, 상담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시간을 배려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전재일, 1997 : 113). 진로상담 주임교사제 이외에 학교 청소년 문제 해결 방안의 하나로 1990년대 중반이후 대안학교) 대안학교의 목적 중의 하나는 학교 중도탈락자들을 위

  • 가사노동시간관리2A)학생본인시간사용실태기록분석과 장단기구분해 일주일간시간계획표 작성0
  •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계획하여야 한다. Ⅲ. 결 론 이상으로 시간관리에 대하여 효율적인 시간관리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매일 우리는 누구나 평등하게 하루 24시간이라는 시간이 주어지며 이를 가지고 하루를 각양각색으로 활용하며 살아가고 있다. 같은 시간을 활용하지만 어떤 이는 성공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게 되고 또 어떤 이는 시간에 쫓겨 사는 수동인이 되기도 한다. 이와 같은 현상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론

  • [교육행정및경영] 학교안에서의 평가
  • 및 계획교육프로그램교육지원체제학교인사학교평가의 영역학 교 평 가교육과정, 교육자료, 교수-학습활동, 특별활동, 상담활동교장, 교감, 주임교사, 서무직원의능력과 직무수행의 질조직, 시설환경, 재정 등의효율성, 적합성학생들의 지적 성취수준,태도, 가치관 형성학교평가의 절차학교평가의 절차학교평가의 절차학교 평가의 문제점단위학교 개선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사례집 형태의 공개는 반드시 필요사업성과의 일반화가 보다

  • [학교사회복지] 교육 및 학교상담과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관계 연구
  • 및 제언 (학교사회복지를 중심으로)Ⅶ. 연구 후기* 참고자료*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차이점Ⅰ. 서론1. 연구목적 일반적으로 학교교육의 기능은 크게 본질적 기능과 비본질적 기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조용진 외, 1990). 학교교육의 본질적 기능(intrinsic function)이란 학교교육이라는 활동이 그것의 논리적 조건으로 포함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이와 반면에, 학교교육이라는 활동 속에는 내포되어 있지 않으나 학교교육이 그것의 수단이 되는 기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