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장학] 자율장학의 개념, 방법, 분류, 필요성과 자율장학의 실태, 문제점 및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자율장학의 개념

Ⅲ. 자율장학의 방법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Ⅳ. 자율장학의 분류

Ⅴ. 자율장학의 필요성

Ⅵ. 자율장학의 실태

Ⅶ. 자율장학의 문제점
1. 장학에 대한 거부와 기피현상
2. 장학에 대한 잘못된 인식과 오해
3. 장학에 대한 교장․교감의 책무성 약화
4. 학교 관리자와 교사, 교사 상호간의 인간관계 결여

Ⅷ.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율장학이란 교사 개개인이나 학교 조직이 외부의 통제나 지시에 의하지 아니하고 스스로 결정한 규율이나 통제에 따라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수업기술 향상과 전문적 성장을 계속적으로 추구하는 교육활동을 말한다. 자율장학이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우선 학교장을 비롯한 학교 조직 구성원 모두가 자기 결정, 자기 통제, 자기 책임 등 자율의 선결 요인을 갖추어야 한다.
오늘날의 교육이 민주화 및 자율화의 분위기가 고조되고, 수요자 중심체제로 전환되어 교육에 대한 재량권이 점차 학교 단위로 이양되는 시점에서 장학도 학교 단위의 자율장학이 더욱 활성화되어야 한다.
장학의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근래에는 학교의 자율화, 민주화 차원에서 교내 자율장학을 많이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교내 자율장학은 그렇게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것은 교사들의 인식 부족, 학교 관리자들의 장학력 미흡, 구성원간의 인간 관계, 학교내의 인적?물적 환경 미비 등 여러 요인이 있겠지만,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러한 요인들을 파악하여 문제점들을 개선해 나가야 한다.
학교장이나 교감은 우선 장학력을 높이기 위하여 장학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고, 교사들과의 바람직한 인간관계와 지도성에도 유념하는 동시에 행․재정적 지원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들은 장학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버리고 새로운 인식을 가져야 한다. 무엇보다도 교직에 있는 한 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에 온 힘을 쏟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장학을 대하여야 한다.

Ⅱ. 자율장학의 개념

자율장학이라 함은 교사 개개인이나, 학교 조직이 외부의 통제나 지시에 의하지 않고, 스스로 결정한 규율이나 통제에 따라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교수 기술 향상 및 전문적 성장을
참고문헌
김기남(2003), 교내 자율장학의 실태와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문빈(2003), 새로운 장학문화의 창조 장학행정전문과정 교재, 교육행정연수부
교육부(1995), 교육월보, 서울 : 교육부 공보관실
백현기(1988), 교육행정학, 을유문화사
오영자(1993), 교내 장학의 실태와 개선 방안,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윤식(2003), 장학론, 교육과학사
이윤식(1993), 장학론 논고-교내자율장학론-, 서울 : 과학과 예술
정찬영외(1986), 교육행정의 자율화 방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주삼환(1997), 변화하는 시대의 장학, 서울 : 원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학] 장학의 개념, 유형, 특성과 장학의 문제점 및 장학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장학의 개념, 유형, 특성과 장학의 문제점 및 장학의 활성화 방안 분석Ⅰ. 개요Ⅱ. 장학의 개념Ⅲ. 장학의 유형1. 문교장학1) 개 념2) 내 용2. 학무장학1) 개 념2) 내 용3. 교내장학1) 개 념2) 내 용3) 교내장학의 개념적 특성4) 교내 장학의 필요성5) 교내장학의 영역6) 교내장학의 기본유형4. 임상장학1) 개 념2) 내 용3) 임상장학의 이론적 가정과 전체조건Ⅳ. 장학의 특성 1. 학교 중심성2. 자율성3. 협력성4. 다양성5. 계속성6. 자기 발전성Ⅴ.

  •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에 관한 논의go
  • 장학관, 장학사로 불렀다. 현재 일반적으로 쓰여지고 있는 장학의 개념에 관해서는 장학에 대한 접근방법과 관점 및 강조점의 차이로 인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어 오고 있다. 특히 장학이 그 이론에서 뿐만 아니라 실제에 있어서도 우리나라 보다 훨씬 발달해 있는 미국 등 선진국의 경우 학자들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장학의 개념에 관한 논의가 제시되고 있다. 종합적으로 Wiles와 Bondi(1980)는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정리, 분석한 결과 장

  • [자율장학] 자율장학의 개념, 필요성, 형태, 기능과 자율장학의 실태, 문제점 및 그에 따른 향후 자율장학의 개선 방안 분석
  • 자율장학의 개념, 필요성, 형태, 기능과 자율장학의 실태, 문제점 및 그에 따른 향후 자율장학의 개선 방안 분석Ⅰ. 개요Ⅱ. 자율장학의 개념Ⅲ. 자율장학의 필요성Ⅳ. 자율장학의 기본 형태1. 수업장학2. 동료장학3. 자기장학4. 약식장학(일상장학)5. 자체연수Ⅴ. 자율장학의 기능 Ⅵ. 자율장학의 실태Ⅶ. 자율장학 시행에 따른 문제점Ⅷ. 향후 자율장학의 개선 방안참고문헌Ⅰ. 개요장학이 외부 인사에 의한 타율적, 수동적인 장학보다는 학교

  •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
  • 실태 및 문제점Ⅳ. 국내ㆍ외 노인의 여가교육 및 현황1. 한국의 노인 자원봉사 활동의 교육 및 현황2. 외국의 노인 자원봉사 활동의 교육 및 현황3. 사회 변화와 노인여가 Ⅵ. 사례1. 여성 노인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 여성 노인의 여가실태와 교육요구- 전문가의 의견-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과제2. 노인의 여가활동과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조사3. 노인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위한 기초조사Ⅶ. 결론 및 제언Ⅰ. 서론행복한 노년기 삶의 방안마

  • [고등학교]고등학교의 교사문화, 고등학교의 교무분장조직, 고등학교의 학교갈등, 고등학교의 교실붕괴, 고등학교의 자율장학, 고등학교의 학교생활규정, 고등학교의 학교재정, 고등학교의 학습풍토 분석
  • 실태2. 수업 시간의 문제3. 교권의 붕괴Ⅴ. 고등학교의 자율장학1. 장학의 정의2. 장학의 법적근거3. 자율장학의 필요성4. 자율 장학의 기능1) 교원의 성장․발달을 돕는 기능2)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를 돕는 기능3) 학교경영의 합리화를 돕는 기능5. 교내자율 장학의 유형1) 수업장학2) 동료장학3) 자기장학4) 약식장학(일상장학)5) 자체연수6. 자율장학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Ⅵ. 고등학교의 학교생활규정1. 학교생활규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