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장학] 수업장학의 개념, 기능, 절차와 수업장학의 문제점 및 향후 장학의 발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장학의 개념

Ⅲ. 수업장학의 개념 및 중요성

Ⅳ. 수업장학의 기능

Ⅴ. 수업장학의 절차
1. 관찰전 협의회
2. 수업의 관찰․분석
3. 관찰후 협의회

Ⅵ. 수업장학의 문제점

Ⅶ. 향후 장학의 발전방향
1. 장학관과 장학문화의 변화
2. 교내장학의 활성화
3. 수업장학과 임상장학에의 초점
4. 동료장학의 개발․보급
5. 자기장학의 분위기 조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학은 시대의 변천과 학자에 따라 다양한 개념으로 정립되고 있으나, 특히 우리나라의 장학에 있어서는 전통적으로는 관료적 장학으로서 행정적 시찰(Administrative inspection)이라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짐으로써 현장교사의 거부현상이 짙게 깔려왔다. 그 동안 가장 많이 실시되어온 종합장학의 형태가 바로 그러한 점에서 장학의 순기능보다 역기능을 부각시켜 왔다고 본다.
그것은 장학의 날이 예고되고 학교는 장학을 받을 채비를 하고 하루 일정의 장학이 실시되고 나면 다음해의 장학으로 넘겨진다. 이와 같이 매년 1회성 장학의 정례화가 되어온 종합장학은 장학의 변화를 수용하지 못하고 현상 유지 상태로 지탱해 오면서 요청장학이라거나 담임장학으로 탈바꿈하면서 사실상 관료적 장학형태를 유지해 왔다. 다행히 교내자율장학이 서서히 자리잡히게 됨으로써 동료장학, 임상장학 등으로 자율화와 다양화의 모습이 자리잡혀 왔으나 그것도 시범수업공개와 교내연수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 실정이다. 그 점은 장학이 능동성보다 수동성이 강하고 자율성보다 타율성이 짙다는 점에서 새로운 장학 개념의 정립과 장학문화의 탈바꿈이 시급히 요청된다. 더구나 지금은 교육의 지방자치를 강화해야하고 각종 규제의 완화는 물론 업무의 하향 이양이 이루어지면서 학교교육 중심시대가 도래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장학의 자율화. 다양화. 전문화가 실현되는 새로운 장학개념의 정립으로 장학문화의 탈바꿈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김태완(1996)은 교육의 지방자치를 강화하되 중앙. 지방. 학교수준 모두 수평적 분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점은 지방자치시대의 장학을 행정기관 중심에서 일선학교 중심의 민주적인 수업장학에 장학의 핵을 두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Mckean과 Millss(1998. 강영삼에서 재인용)는 장학의 변화를 초기장학의 개념은 감독하는 성질의 것이 있는데 근대에는 교육의 과학화와 민주화 및 교사의 자질향상이 목적인 개념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주삼환과 이윤식(1998)은 교내장학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강조하면서 행정조직수준의 장학에서 벗어나 학교수준 즉 수업수준의 자율장학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논하고 있다. 이는 장학의 관점이 거시로부터 미시적인 장학으로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방향 확립을 의미한다. 이는 장학은 거시로부터 미시적인 장학으로 전환이 이루어져야하고, 교육의 자치시대에 발맞추어 교육의 수월성(excellence)추구는 물론 책무성(accountadility)도 교사들이 지각해야
참고문헌
- 김흥주․유용식(1998), 98 교육현안 조사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김진규(2000), 교육 평가와 장학 활동, 장학사후보자과정 교재, 교육행정연수부
- 김형관․오영재․신현석(2000), 신 장학론, 학지사
- 변영계(1984), 수업장학의 절차 모형 구안, 한국교육 11월호
- 신용만(2000), 학교장학 관리의 효율적 운영 방안, 학교경영, 2000/1호, 한국교육생산성연구소
- 전라북도교육청(2002), 현장 장학지도의 실제, 초등 전문직 연수자료
- 정태범(1996), 장학론, 서울: 교육출판사
- 주삼환(2000), 장학의 기초 이론, 장학사 후보자 과정 교재, 국가전문 행정 연수원 연수부
- 한국교육개발원(1989),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연간계획표(보건계획,평가계획,체육대회계획,시설계획)
  • 개념 이해. 가치를 인식하고 바람직한 태도형성26266, 710,12월※기초기능:트래핑(캐치), 패스, 드리블,스텝, 슛팅 등※복합기능※배구 : 각종 토스법5.무용※창작무용. 표현방법 이해, 기능 익히기. 특성과 효과 및 창작의 기본원리 이해. 내용의 가치를 인식하고 창의력.표현 태도를 기른다.00※공간의 구성. 시간의 구성. 인적구성※동작의 크고 작음 .힘의 방향과 높낮이. 시선6.체력운동※여러 가지 운동을 통하여 근력 및 근지구력. 심

  • 유아교육에 있어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 장학에 대한 개념도 다시 정립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이와 같은 장학의 본질과 실상간의 괴리를 오랫동안 경험해 온 오늘에 이르러 장학담당자의 직무수행에 대한 새로운 반성과 함께 그 개선 요구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장학의 기능은 바로 장학담당자의 직무 수행에 의해서 발휘된다. 따라서 장학담당자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깊이 고찰하는 일도 장학의 발전을 위해서 우선 필요한 절차라고 생각된다. 여기서 우리는 영․유아 보육 및 교

  • 수업개선 목표, 수업개선과 좋은수업, 국어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미술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수업개선 관련 학습모형, 수업개선 내실화 방향 분석
  • 수업개선 사례1. 발상지도2. 표현활동3. 감상지도Ⅴ. 수업개선 관련 학습 모형1. 직소우 학습1) 직소우란2) 직소우모형 3단계 수업3) 직소우 협동학습의 문제점 및 개선책2. 마인드맵(Mind Map)1) 마인드맵2) 마인드맵의 기본3) 효과4) 마인드맵 과정5) 수업은 이렇게 한다Ⅵ. 향후 수업개선의 내실화 방향1. 교원의 인식 측면2. 내용과 방법 측면 3. 교육청의 행․재정적 지원체제면1) 학교단위 자율장학에 의한 협력장학 요청에 적극참여, 지원2) 교

  • [사회과교육][사회과학습][사회과수업]사회과교육(학습,수업)목적,성격,교과서,수업장학, 사회과교육(학습,수업)교육체계,평가,교수학습방법
  • 수업)의 수업장학1. 사회과 수업 장학의 목적2. 사회과 수업 장학의 방향1)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수업 장학2) 학습 원리에 따른 수업 장학Ⅴ. 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교육체계1. 단원 개관2. 수업 내용 분석1) 기초 기능2) 기치 탐구 기능3. 단원 목표 추출4. 수업 과정 선정Ⅵ. 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평가1. 사회과의 평가 상황 2. 사회과 평가의 문제점Ⅶ. 사회과교육(학습, 수업)의 교수학습방법1. 사회과 교수 방법2. 조직 방법에 따른 교

  • [유아교육기관] 유치원 장학활동의 탐색
  • 개념을 정리하고, 기존의 장학활동 문제점과 이를 위한 대체 방안으로 여러 유치원에서 행하고 있는 자율적 장학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겠다.Ⅱ 장학의 개념과 유형1. 장학의 개념 1) 김종철의 정의① 현행의 법규 해석에서 출발한 법규면 에서의 접근 : 계선 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 내지 막료활동이다.② 장학의 기능 분석․검토의 기능면에서의 접근 :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리화 및 학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