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R(시베리아 횡단철도)의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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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TSR의 의미

2. TSR의 이용현황

3. TSR 컨테이너 운송서비스의 문제점

4. TSR 컨테이너 운송서비스의 활성화 방안

5. 한국(TKR)과 TSR
본문내용
1. TSR(시베리아횡단 철도)의 개념

시베리아 횡단 철도는 유럽의 모스크바와 아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를 잇는 총 길이 9,466km로서 우리나라 경부선의 20배가 넘으며, 지구 둘레의 4분의1에 가까운 거리이며, 거쳐가는 중요한 역만 하더라도 59개나 있으며, 시간대는 7번이나 바뀌는 말 그대로 세계에서 가장 긴 철도이다.
철도의 완공은 1916년 하바로프스크의 아무르강 철교 완공과 함께 끝나게 되었다. 그러나 세계 제1차 대전과 러시아 혁명 그리고 내전은 시베리아횡단철도를 파괴하였고, 1924년에서야 운행을 재개하여 철도로서의 기능을 이어오고 있다.
이런 시베리아횡단철도는 극동에서부터 중동지역을 지나 유럽을 해상/육상, 해상/육상/해상 의 형태로 연결 할 수 있는 복합운송체계이며, 현재 러시아 역내 화물운송을 담당하고 있다. 전구간이 복선화 되어있으며, 전 노선의 약 96% 가 전철화구간이다. 시베리아횡단철도의 동북아-유럽간 운송거리는 해상운송의 약 50%수준으로 연간 1억톤의 화물과 20만TEU의 통과 컨테이너를 극동아시아와 유럽간을 수송 할 수 있다. 또한 효율적인 철도운송시스템이 갖추어지는 경우 해상운송보다 빠르게 운송할 수 있는 복합운송경로가 되고 있다.


- TSR의 노선 -



2. TSR의 이용 현황

(1) TSR이용 물동량 연평균 39%증가
TSR 물동량은 1990년대 말까지 정체 내지 보합 상태에 머물러 있었으나 2000년대에 들어 비교적 높은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2000~2004년 중에는 TSR 이용 물동량이 7만 3천TEU에서 27만 3천TEU로 증가세가 연평균 39.1%에 달했다. 2005년 이후에는 물동량이 다시 감소하는 추세를 나타내었으나, 이는 통과화물의 해상운송전환에 따른 일시적인 현상으로 파악되며 통과화물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교역화물의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어 향후 TSR 운송량은 다시 증가할 전망이다.
TSR의 교역화물 처리 실적은 1980년 말까지만 해도 거의 전무하였으나 1990년대에 들어 조금씩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러시아의 정치 경제적인 여건이 안정화되기 시작한 2000년대에 들어서는 교역화물의 증가세가 가속화 되고 있으며 2000~2006년중 TSR의 교역화물 처리량은 3만 4천 TEU에서 19만1천TEU로 연평균 33%의 증가세를 나타내었다.
참고문헌
출처: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Http://www.kmi.re.kr

국회도서관

중앙일보(4월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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