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 물류론 수강생] TCR의 이용현황, 장단점 및 대책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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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TCR의 개념

II. 본론

1. TCR의 루트 및 이용량
2. TCR의 비용
3. TCR과 TSR의 장단점
4. 해상운송 VS TCR VS TSR
5. 중국철도의 물류현황 및 대책

III. 결론

TCR 전망
본문내용
1. TCR의 개념
TCR (Trans China Railway):
중국 철도를 이용하여 신장 자치구인 우루무치를 통과 후 국경지역인 알라산코와 카자흐스탄의 접경지역인 도스틱을 잇는 노선을 일컫는다

2. TCR의 주요루트
TCR MAIN ROUTE ( SILK ROAD ) :
1) 출발지점 : 중국 연운항
2) 도착지점 : 네덜란드, 로테르담
3) 총 길이 : 10,870 km
4) 중국 경유 중요 구간 : 연운항 -> 정조우 -> 란조우 ->
           우루무치 -> 알라산코

3. TCR 이용량
200420052006200744609 TEU67904 TEU94523 TEU125000 TEU

4. TCR의 비용

4-1.노선 및 구간별 물류비용 비교(러시아 철도부 발표자료)
(단위 : US$, 일)
구 분TSR해상운송TCR비용시간비용시간비용시간부산-바르샤바1,10018일2,25028~31일1,590~1,71036일부산-루좌이카
(벨라루스)967(500)17일1,56028일2,10035일부산-모스크바1,822(787)15일2,13030일1,95031일부산-타쉬켄트1,95023일2,05029일2,40026일
* 주 1). 20피트 1 컨테이너당 가격임
2). 부산-모스크바 구간의 경우 모스크바 지역의 통과수수료(내국 화 물 요금적용)가 비싸 전체비용이 부산-바르샤바 구간(통과 화물 할인 요금 적용)보다 훨씬 비쌈.
3). 상기 ( )는 블라디보스톡에서의 운송비용임.
4). 참고 : 상기 운송비용과 소요기간은 러시아 철도부의 자료이며, 실 제 운임과 소요기간은 이보다 많이 걸리는 것이 현재 일반   적인 상황임.
출처: 러 철도부 철도 전문지 GEDOK 2000.4.19 일자

4-2. TSR/TCR 해상운송 운임 비교
단위(US$/TEU)
항로별부산/연운항/TCR/베를린부산(동해)/보스토치니/TSR/베를린부산/암스테르담/베를린운임3,1191,214,1,737

5. 해상운송 VS TCR VS TSR

5-1. 해상운송과 TCR , TSR비교
동북아시아 지역 내 항만에서 처리된 컨테이너 물동량은 1980년 700만TEU에서 1997년 4,800만 TEU로 증가하였으며, 이에 따라 전 세계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량 중 동북아 항만이 차지하는 비중이 1980년의 20%에서 1997년에는 27%로 높아져 같은 기간 전 세계 평균증가율을 상회하는 등 동북아는 국제 물류수송에 있어 그 입지가 점차적으로 강화되고 있다.
동북아 지역의 대유럽 국제물동량 운송방법은 해상운송과 아시아횡단철도를 이용하는 내륙운송이 있다. 내륙운송의 대표적인 경로는 러시아의 보스토치니항에서 시작하여 유럽 각 지역으로 연결되는 시베리아횡단철도(TSR, Trans-Siberian Railway)와 중국의 연운항에서 시작하여 카자흐스탄과 러시아를 경유하여 유럽 각 지역으로 연계되는 중국횡단철도(TCR, Trans-China Railway)가 있다. 부산을 기점으로 하여 유럽 각 주요도시까지의 운송거리를 경로별로 정리하면 표와 같다.
참고문헌
자료출처: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한국무역협회 http://db.kita.net/
글로벌윈도우 http://www.globalwindow.org/wps/portal/glw
동해시 http://www.dh.go.kr/open_content/main.htm
러 철도부 철도 전문지 GEDOK 2000.4.19 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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