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육] 농구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30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농구지도안 입니다
많은도움될거예요
- 목차
-
- 차 례 -
Ⅰ. 체육과 교육의 성격 1
Ⅱ . 체육과 교육과정 1
1. 중학교 체육과 교과 목표 1
2. 중학교 체육과 내용 체계표 2
3. 2학년 교과 목표 2
Ⅲ. 교재 및 단원명 3
1. 교재명 3
2. 단원명 3
Ⅳ. 대단원 학습지도계획 3
1. 대단원의 개관 3
2. 대단원의 학습목표 3
3. 대단원 내용체계 4
4. 대단원 전개 계획 4
5. 대단원 지도상 유의사항 4
Ⅴ. 소단원 학습 지도 계획 5
1. 특성과 효과 5
2. 단원의 지도목표 5
3. 소단원의 학습과제 분석 6
4. 소단원 지도 계획 6
5. 지도 방침 7
6. 소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7
Ⅵ. 본시학습 지도 계획 7
1. 본시학습의 주제 및 학습목표 7
2. 본시학습의 단계별 내용 요약 8
3. 본시학습의 주안점 8
4. 본시학습의 유의점 8
Ⅴ. 본시교수 ․ 학습지도 과정 9
1. 본시학습내용 9
2. 본시학습의 평가 계획 15
※ 수업참관 기록지 16
※ 태도평가 누가 기록표 17
- 본문내용
-
Ⅰ.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1. 체육과 교육과정의 성격
체육은 움직임 욕구의 실현 및 체육 문화의 계승, 발전이라는 내재적 가치와 체력 및 건강의 유지․증진, 정서 순화, 사회성 함양이라는 외재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 공헌하는 교과이다.
체육은 이와 같은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를 실천하는 동시에, 체․지․덕이 통합된 인간의 육성을 위한 전인 교육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즉, 체육은 육상, 체조, 게임 및 스포츠, 무용 등과 같은 신체 활동을 주된 교육 내용으로 하여, 신체 활동 그 자체를 위한 기능의 습득뿐만 아니라 그에 관한 이론적 지식의 습득 및 태도의 발달을 통합적으로 도모하는 교과의 성격을 가진다.
중학교 체육은, 학생들이 운동을 다양하게 경험하며, 보다 향상된 기능을 발휘하고, 체력 및 건강을 증진하는 것이다. 그리고 체육의 이론적 기초 지식을 학습하여 체육 현상에 대한 보다 올바른 이해를 증진하며, 실제 운동 참여시 지식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초보적인 적용력을 기른다. 또, 운동을 통하여 개인적으로 정서적 만족을 얻어 자아실현을 추구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태도를 기른다. 중학교 체육은 초등학교 체육에서 습득한 학생들의 신체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흥미를 발전시켜 고등학교 체육에서 강조될 평생 스포츠 활동의 학습을 촉진하도록 하는 단계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2 . 체육과 교육의 목표
가. 목표 체계표
신체적 능력과 환경에 대한
적응력의 개발
경기 능력과 건강 생활의 능력
심동적 영역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 운동능력
․ 신체적 표현 기능
․ 건강에 관련된 체력
․ 운동, 건강, 안전, 여가
선용에 대한 지식
․ 바람직한 운동의 태도
․ 사회적 태도
자료평가
- 세안이 필요했는데 잘 되어 있네요 ~
- wllaa***
(2009.05.17 15:5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