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인사관리,인간관계] 사내커뮤니케이션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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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의 정의

Ⅱ. 조직 커뮤니케이션(Organizational Communication)의 기능

Ⅲ. 조직커뮤니케이션의 구조

Ⅳ. 조직커뮤니케이션의 4가지 개념적 단계

Ⅴ. 기업의 조직커뮤니케이션 실태

Ⅵ. 조직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도입 사례

ⅰ.국내기업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사례

1. CJ그룹
2. 태평양

ⅱ. 해외기업의 성공적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사례

1. 구글

Ⅶ. 국내 기업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실패요인과 극복방안

Ⅷ. 결론

※ 참고문헌 및 싸이트
본문내용
개방체제로서의 조직은 재화와 용역을 산출하기 위해 환경으로부터 끊임없이 투입이 이루어져야 존속 ․ 발전할 수 있다. 조직이 필요로 하는 투입으로는 자원과 정보가 있는데 관리자는 이러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고 필요한 정보를 이용함으로써 관리기능을 수행한다. 자원의 분배과정으로서의 의사결정과 정보의 배분과정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을 하나의 단일체로서 작용할 수 있도록 전체를 통합하는 역할을 한다. 즉, 커뮤니케이션에 의해서 모든 관리적 기능과 기능, 조직의 단위와 단위가 통합 ․ 연결되므로 인체에 있어서의 신경세포와 마찬가지로 조직에 있어서 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관리자의 의사결정도 커뮤니케이션에 의해서 조직전체로 확산될 수 있다. 물론 의사결정기능을 확산시키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그 목적에 적합한 정보를 가진 조직원에게 그 결정권을 주는 것이겠으나, 특정의 결정에 적합한 모든 정보를 특정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경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오두범』, 조직 커뮤니케이션 원론
『차종석』, 성공기업으로 가는 한국형 인재경영, 넥서스
http://blog.naver.com/jajaro?Redirect=Log&logNo=30024081244
http://www.google.co.kr(구글 코리아)
http://www.naver.com(네이버)
http://www.seri.org(삼성경제연구소)
http://naver.nanet.go.kr:8080/dl/CommonView.php(국회전자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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