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파생상품의 등장 배경과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만든거에요
- 목차
-
목차
1. 서 론 1
2. 파생금융상품이란? 1
3. 파생금융상품의 개념 및 종류 1
1) 파생금융상품의 개념 2
2) 선도 및 선물거래 3
3) 옵션거래 3
4) 스왑거래 4
4. 신용파생금융상품의 개념 및 종류 5
1) 신용파생금융상품의 개념 5
2) 신용파생금용상품의 종류 6
3) 표준상품 6
4) 합성상품 8
5) 기타상품 9
5. 시사점 및 발전방향 10
1) 신용파생상품시장 활성화의 제도적 한계 10
2) 신용파생상품시장 활성화의 현실적 한계 10
3) 신용파생상품시장 활성화 발전방안 10
6. 결 론 11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파생금융상품의 개념 및 종류
기초자산은 금융자산을 말하며 ‘파생’이라는 용어가 사용된 것은 파생금융상품의 가치가 기초자산의 가치변동으로부터 파생되어 결정되기 때문이다. 파생금융상품의 거래는 리스크를 회피하려는 투자자뿐만 아니라 이러한 리스크를 부담아고 이익을 얻으려는 투기자 사이에 금융계약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금융이 점차 국제화. 자율화. 증권화 되고 경제주체들이 직면하는 위험이 크고 다양해짐에 따라 파생금융상품의 이용이 활발해 지고 파생금융상품시장의 영역과 거래규모가 급속히 확대 되고 있다. 파생금융시장이 리스크 자체를 상품화하여 거래하는 시장인 만큼 환율이나 금리의 변동이 높아지고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 폭이 커지면서 리스크를 헤지(hedge)하려는 경제주체들이 파생금융상품에 대한 수요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
1) 파생금융상품의 개념
파생금융상품(Financial Derivatives)이란 그 가격이 통화, 채권, 주식 등 기초금융상품의 가격변동으로부터 파생되는 금융계약으로서, 계약형태에 따라 크게 선도(forward), 선물(futures), 스와프(swap), 옵션(option) 또는 이들이 혼합된 형태 등으로 구분된다(외국환거래법 시행령 제8조, 외국환거래규정 제1-2조제9호; 선물거래법 제3조제1호; 증권거래법 시행령 제36조의2제1항 제1호의2, 동법 시행규칙 제13조제1항; 보험업감독규정 제5-2조 별표9; 간접투자자산운용업법 시행령 제9조 및 제10조; 신탁업법 시행령 제11조제1항 제9호;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4조;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5조제1항). 또 이 계약형태들은 기초자산의 유형에 따라 통화, 금리, 주식, 상품, 신용 관련 상품으로, 거래 장소에 따라 장내 및 장외 거래로 구분할 수 있다.
장내거래는 공인된 거래소에서 상장된 상품에 대한 거래로서 거래조건이 표준화 되어 있으며 거래상대방의 신용도가 문제시 되지 않는다. 장외거래는 장내거래이외의 거래로서 거래당사자간에 각각의 거래상대방에 대한 자체한도에 따라 거래되며 거래상품 및 거래조건이 표준화되어 있지 않아 탄력적이나 신용관리의 문제를 안고 있다.
- 참고문헌
-
글로벌금융연구원, 「 파생금융상품 」, 형설출판사, 2000년.
김정욱, 「우리나라 기업의 전략적 위험관리에 관한 실증분석」, 한림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년.
손명원,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환위험관리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연세대 경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년.
신상기, 「 국제금융시장 」, 무역경영사, 2003년.
이도윤, 「 주식, 채권, 파생금융상품 」, 한국금융연수원, 2006년.
이요섭, 금융시장과 금융상품, 제3판 연암사, 2007년.
이요섭, 금융시장의 이해, 제 3판 연암사, 2005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