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의사결정]할인점 산업분석 및 업계 1위 이마트의 경영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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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05.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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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경영과의사결정]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1990년대 처음 등장한 할인점은 저가지향의 합리적 소비라는 소비패턴을 정착시키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고 소비자들의 변화된 소비 니즈를 충족시키면서 백화점을 제치고 소매업 분야 1위로 성장하였습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할인점의 업계분석과 업계 1위 이마트의 경영전략을 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업계분석 - 할인점
(1) 시장규모
(2) 기업별 경쟁 환경
(3) 국제동향 및 국제경쟁력
(4) 기술동향 및 대체재
(5) 미래전망

2. 경영분석 - 이마트
(1) 연혁
(2) 주요상품
(3) 기업규모
(4) 국제화
(5) 시장성과
(6) 재무성과
(7) 채용 및 인사정책
본문내용
2) 국내 할인점의 성장배경
1996년 유통시장이 완전 개방됨에 따라 국내 소매시장은 국제화의 길로 접어들게 되었고 유통시장이 국제화되고 선진화된 결과, 제품이 생산되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총체적인 과정에 다양한 유통 채널과 업태가 발달하였고 상품 유통이 멀티-채널화 되었다. 유통 서비스산업 구조 역시 선진국형으로 급격하게 변화하였다. 국내에 진입한 외국계 할인점 업체들의 성공적 정착과 국내백화점 업체들의 할인점 진출의 결과, 업태 도입 이후 10년만인 2003년부터 할인점은 백화점을 제치고 국내 대표 소매업태가 되었다.
할인점의 성장배경은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라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 번째 성장배경은 소비자의 소비행태 변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1990년대 소비 지향적인 생활패턴이 IMF 관리 체제하에서 생존 유지형 소비 패턴으로 변했고 그 이후 계획 구매와 합리적 소비 행태가 자리잡아가면서 제품의 “가치”를 고려하여 구매하는 합리적인 소비가 주류 소비 행태가 되고 있다. 즉 품질과 기능 등의 구매 혜택과 저렴한 가격, 쇼핑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계산하는 소비자 수가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성장배경은 할인점이 포지셔닝할 수 있는 빈 공간이 존재했었다는 것이다. 재래시장과 백화점이란 양극화된 구조를 가지고 있는 한국 소매 유통업의 업태 믹스를 고려할 때 할인점의 포지셔닝은 두 업태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식품을 취급하는 슈퍼마켓의 머천다이징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할인점은 위로는 백화점, 아래로는 시장, 옆으로는 슈퍼마켓의 기존 시장을 크게 잠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세 번째, 주5일 근무제, 자동차, 대형 냉장고 보급의 확산으로 원거리 및 주말 쇼핑이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일주일 분의 식품과 생필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할인점을 주말쇼핑의 이상적인 점포로 변화시켰다. 마지막으로 신도시와 부도심의 개발과 할인점 등 저가 지향형 점포를 위한 정부의 규제 완화 추세 속에서 할인점이 입지할 수 있는 대형 부지의 공급이 가능했다는 점이다. 할인점이 어느 정도 포화되어 향후 용지의 신규 공급은 점점 어려워지겠지만 전반적으로 할인점 성장 기반은 매우 공고하다고 평가할 수 있다.
요약하면 1998년 외환위기를 전후하여 소비행태가 급격히 할인점 친화적으로 변화하면서 할인점이 자리를 잡을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게 되었다. 즉, 외환위기에 따른 기업 부도사태와 대량실업은 국민들의 가계경제를 어렵게 만들었고 이로 인해 저가지향의 합리적 소비라는 소비패턴을 정착시키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이처럼 할인점은 소비자들의 변화된 소비 니즈를 충족시키면서 그 점포수가 급속히 늘어나기 시작했다.

3) 할인점의 시장규모
국내 대형할인점의 시장규모는 2000년 이후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2006년 기준 25조원에 달하고 있다. 시장이 점차 포화상태에 이름에 따라 신세계 E-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상위 3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17조원으로 그동안 꾸준히 증가하였다. 이는 전체시장규모의 67%에 해당한다. 특히 신세계 이마트가 과거 공격적인 점포확장으로 국내시장 1위 지위를 공고히 한 상태에서 최근 월마트까지 인수함으로써 국내시장의 33.5%를 차지하게 되었다. 업계에선 2009년까지 할인점 시장의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 신세계 유통산업연구소에 따르면 할인점 매출은 2009년 40조원에 이를것으로 예상되며, 점포도 인구 10만명당 1개 꼴인 470개를 웃돌 것이란 분석이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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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포트다운리포트네여~
  • john7***
    (2008.05.31 17:3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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