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마케팅] 노키아 기업소개와 swot 분석 7p를 통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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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장 서론

제 2장 본론

1.노키아 개요
1-1.노키아 연혁
1-2.노키아 소개
1-3.노키아 내부분석
(1) SWOT 분석
(2) BCG 매트릭스

2.모토로라 개요
2-1.모토로라 연혁
2-2.모토로라 소개

3.노키아 서비스마케팅 관리믹스 (7p)

4.motorola 핸드폰 사업 실패 원인
4-1.모토로라 부진원인
4-2.모토로라 부진에 대한 시사점

5.노키아의 성공
5-1.노키아의 성공 요인
5-2.시장진출 성공 사례

6.노키아의 시장진출 실패 사례
6-1.한국 시장 진출 실패 사례
6-2.일본 시장 진출 실패 사례
6-3.실패요인 분석
6-4.향후 전략 제안

제 3장 결론

노키아의 시사점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북유럽의 작은 나라 핀란드, 그리고 핀란드 매출의 60%이상 또 NOKIA의 매출이 핀란드 국가재정보다 앞서는 나라, 통신사업분야 진출 8년만에 브랜드 가치 5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한 NOKIA, 성장이 정체되지 않고 성장의 끝이 어디인가 주위를 놀라게 만드는 NOKIA, 이 기업을 표현할 미사여구 또는 표현할 단어들은 수많은 종이를 할애 하더라도 부족할 것이다. 올릴라 회장이 취임하기 전 그저 그렇고 그런 위기에 몰린 평범한 회사가 어떻게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는가 우리는 호기심을 갖게 되었다.
모바일폰은 이제 단순한 통신수단을 넘어서 개인의 개성을 표현하는 하나의 아이콘으로 자리를 잡은지 오래 됐다. 이제는 어디까지 진화할 것인가를 추측하는 것 조차 어쩌면 무의미 할 지도 모른다. 지금의 Nokia는 사실상 핸드폰 분야에서는 절대강자의 위치에서 있는 기업이라고 할 수가 있다. 이것에 만족하지 않고 2, 3위 기업과의 질적면에서 그 격차를 점차 벌리고 있는 노키아에 대해 놀라움을 금치 못하였다. 도대체 그 기업이 어떤 기업이기에 사실상 무에서 유를 만든 것을 떠나서 신화를 써내려가고 있는가? 또 Motorola는 Nokia가 나타나기 전만 하더라도 누구도 도전할 엄두를 내지 못했던 모바일 시장의 거대 공룡이였다. 그러한 존재였던 MotoRola가 이제는 2008년 1분기 기준 휴대폰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4%라는 참담한 성적을 갖게 됐다. 이제는 자기들의 안방이였던 북미시장에서 조차도 점유율 1위를 위협받고 있다. 사실상 시장은 이미 Nokia가 무난하게 북미시장에서 1위로 올라 설 것이라고 확신하는 분위기다. 어떻게 이러한 상황이 불과 십수년 만에 나타날 수 있는가 궁금증이 생기지 않을 수가 없었다. 그 답을 알고자 그들의 선택이 무엇 이였고, 전략이 어떤 것 이였으며, 그들이 어떠한 실천을 하였는가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팀원들 간의 합의 하에 Nokia와 MotoRola를 선택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이유재, {서비스 마케팅}, 학현사 2004.
- 이재규, {노키아 스토리}, 21세기 북스 2000.
- 다케스에 디카히로, {노키아는 왜 세계 제일인가}, 동방미디어 2000.
- 노키아 홈페이지 http://www.nokia.com
- 모토로라 홈페이지 http://www.mymotorola.com
- 삼성 경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seri.org
- LG 경제연구소 홈페이지 http://www.lgeri.com
- 한국 경제연구원 홈페이지 http://www.k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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