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활용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ICT의 개념과 ICT 교육의 개념
ⅱ.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ⅲ. ICT 활용 수업의 유형과 특징
ⅳ. ICT 교육사례


변화된 모습과 노력할 점은 이렇다
본문내용
Ⅰ. 서론

▷ 주제 선택의 이유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여러 가지 분야에서 급속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신조어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교육의 분야에서도 예전의 교실이라는 한정된 공간안에서만 이루어지는 수업이 아닌 다양한 방면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 시뮬레이션 수업, CD-ROM, OHP등 다양한 기자재를 이용하여 ICT라는 새로운 방법으로 교육이 시행되고 있는데 이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연 이 새로운 방법이 교육에 어떤 영향을 끼칠것이며, 교육의 수혜자가 더 효율적으로 교육 받을수 있는 것인가 하는 문제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서 ICT활용 교육을 연구 주제로 선택하였습니다.



Ⅱ. 본론

ⅰ. ICT의 개념과 ICT 교육의 개념
- ICT 활용교육과 소양교육의 개념과 관계 설명

▷ ICT의 개념

정보통신 기술(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은 정보기술(IT : Information Technology) 개념에 Communication 즉, 정보의 공유 및 의사소통 과정을 보다 강조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좁은 의미로 정보통신기술이란 정보를 검색ㆍ수집ㆍ전달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나 넓은 의미로 보면, 이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ㆍ생산ㆍ가공ㆍ보존ㆍ전달ㆍ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ICT 교육의 개념

2000년 8월 1일「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운영지침」이 발표됨에 따라 정보통신기술교육이 제7차 교육과정부터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그 지침에서는 정보통신기술 교육을 ICT 소양 교육과 ICT 활용 교육으로 나누고 있으며, 이들간의 연계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림 ICT 교육


(1) ICT 활용교육이란?
기본적인 정보소양 능력을 바탕으로 학습 및 일상 생활의 문제해결에 정보 통신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으로 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 통신 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 (instructional media)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입니다.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하여 수업을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입니다. 교수-학습과정에서 ICT 활용의 큰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 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있습니다. 이러한 교수-학습 과정 속에서 ICT 소양교육이 자연스럽게 달성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 통신 기술 활용 교육은 그 교과의 특성과 정보 통신 기술의 특성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룰 때에 교육적인 효과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평이한 자료로 ict 교육의 개념 유형설명
  • opencl***
    (2018.05.04 14:48:40)
회원 추천자료
  • 바둑 교육론 바둑 교육론에서 배운 점 3가지
  • 활용한다면 누구보다도 성공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이번 수업을 통해서 배운 것은 세 가지 이상이다. 세 가지로 간추려 쓰느라 정말 힘들었지만^-^;; 레포트를 쓰면서 정리해보니 정말 많은 내용을 배웠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바둑교육을 하는 데에 활용한다면 누구보다도 훌륭한 바둑지도를 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이런 뿌듯한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주신 교수님께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다양한 노력과 연구를 해

  • [방통대 2019-2]최근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기술변화 중에 외식(급식포함)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기술은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러한 기술은 고객의 외식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 활용하며 프로세스를 탄력적으로 조정하는 스마트한 형태로 진화할 것이다. 기계설비나 소재•부품에 센서와 메모리가 부착되어 생산과정이 자가 진단되고 최적화될 것이며, 사물인터넷으로 제품의 모든 생애주기를 추적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생애주기별 제품 관리가 가능해질 것이다. 다양하게 진화되는 소비제품은 소비생활을 더욱 스마트하게 만들어 주게 될 것이다.참고문헌김병운. 4차 산업혁명 핵심, 산업인터넷. 경제규제와 법, 9(1), 2016. 215-23

  • [교수매체론] 시청각 오프라인 매체 분석 및 ASSURE모형 활용 수업 설계
  • 활용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제시한 방안들에 따라 교사의 교육 요구에 부합하도록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의 활용을 수정 및 보완.학습자 참여특정학습 목표와 직결되는 소프트웨어를 소개하고 설명.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컴퓨터 활용 능력에 따라 학습활동을 영위하도록 함.평가와 수정학습자들이 스스로 만든 수업자료가 학습자들로 하여금 해당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함. 모든 교수 매체와 ICT 활

  • [A+레포트]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교육 콘텐츠는 국경의 제한을 받지 않고, 유저 또는 개발자들이 직접 제작, 유통, 소비되는 앱상에 구현되는 교육용 콘텐츠로 정의할 수 있으며, 스마트TV의 교육 콘텐츠는 향후 휴대폰, PC, 카메라 등 모든 전자제품을 아우르는 멀티 디바이스에서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여 수익성과 글로벌 확장성 측면에 새로운 비즈니스 문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특히, 이러한 스마트TV의 교육 콘텐츠는 TV를 통해 교육(education)과 오락(entertainment)을 합성한 에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Α. 서론사범대학교라는 곳은 흔히들 이 나라를 이끌어나갈 인재들을 가르칠 교사를 양성하는 곳이라고 한다. 그러나 사범대학교에서 교사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 중 교사의 실제적인 업무 및 환경 등 교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게 하는 교육은 극히 드물다. 이론적인 부분에 치중하고 이를 권장하며 현실적인 어려움을 변명으로 현장에서의 실습이 최소화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열악한 교육과정 속에 사범대학생들이 현장을 체험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