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전통문화] 문화의 개념, 변화, 특성, 모형과 문화의 상품화 및 각 나라별(한국, 일본, 중국, 인도) 고유문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문화의 개념

Ⅳ. 한국 문화의 변화와 특성
1. 대중문화의 역사적 성격
2. 대중적 미디어의 탄생
3. 문화예술의 대중화
4. 민중 시대의 대중문화론
5. 포스트모던시대의 대중문화론

Ⅴ. 반 퍼슨 문화발전모형
1. 신화적 문화모형
2. 존재론적 문화모형
3. 기능적 문화모형

Ⅵ. 문화의 변화

Ⅶ. 문화의 상품화
1. 전통문화의 지역축제
2. 공예품의 상품화

Ⅷ. 각 나라의 고유문화
1. 한국의 개고기 문화
2. 일본의 가부키문화
1) 가부키의 역사
2) 가부키의 특징
3. 중국의 자전거문화
4. 인도의 요가문화
1) 인도의 사회 배경
2) 인도의 요가 발생 배경
3) 요가의 발생
4) 요가수련의 단계
5) 근세의 요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화 산업의 성패는 정보화 사회의 주역인 경영자의 교육을 맡고 있는 경영학 교수에게 크게 달려있다. 그리고 교육자이나 화이트 칼라 종사자는 기본적으로 보수성이 강해 새로운 기술의 수용에 저항적이라는 EC등의 연구가 있다.
이와함께 문화적 차이가 클 것이라는 가정은 여러 이론에서 도출되고 있다. 한국문화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는 철학(김태길) 정치학(핸더슨) 사회학(홍승직/최재석) 사회심리학(윤태림,김태길,허철부) 경영학(호프슈테드/루탄스/허철부)의 이론적 연구와 경험적 연구가 있다. 책임연구원은 학술진흥재단의 지원등으로 한미중일 4 개국의 정보화사회진입에서 핵심적 위치에 있는 경영학교수의 정보기술 수용도의 비교연구를 통하여 지식산업종사 전문인의 정보기술 수용은 문화적 영향을 감하게 받고있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특히 미국식 진취적 모형과 일본식 보수적 모형을 발견하였다.
프로테스탄트문화인 미국과 유교권인 한중일의 비교를 크게하며 다시 유교권의 주자학파인 한국과 양명학파인 일본 및 양학파가 공존하는 중국과의 비교를 하며 다시 각국내 전공별 하부문화의 차이를 가정한다. 문화 인류학자들의 진화론에 의하면 문화란 환경과의 적응과정에서 변화하며 그 환경의 주요 요소는 국가 정책과 역사라는 가설은 최근 중국의 시장경제로의 변신 과정에서 중국 전통 문화의 재생과 구소련 및 동구권의 구동독의 독일 전통 문화인 막스 베버의 프로테스탄트문화의 변질에서 나타나며 60년대부터 한국 문화에 대한 박정희 대통령의 성공적 문화개조 결과인 전통적 패배주의 내지 체념주의로부터 "하면 된다"라는 자신감의 현상에서도 나타난다.
막스 베버의 종교사회학은 그의 저서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의 정신>을 토대로 하였고 그가 고려한 참조 집단은 독일의 젊은 여공, 스코틀랜드의 신흥 상공인 계층 그리고 미국의 벤자민 플랭클린의 자서전 등이라고 볼 수 있겠다. 그 뒤 베버는 <종교 사회학>,
참고문헌
김천영(2000) / 문화패러다임의 관리적 전환 / 한국정책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노인홍지음 / 이종희 옮김 / 중국 영상문화의 이해 / 학고방
박명진(1997) / 문화연구- 새로운 시각의 모색을 위하여 / 문학과 사회 / 문학과 지성사
이상경 / 가부키의 미학
안현순(1999) / 일본 가부키의 연출 양식에 관한 연구 / 광주보건대학
어니스트 우드(2002) / 요가란 무엇인가 / 서울: 하남출판사
존 톰린슨(1994) / 문화 제국주의 / 나남출판사
정이담(1985) / 문화운동시론 / 문화운동론 / 공동체
정운영 지음(2001) / 정운영의 중국 경제 산책
최 관 / 일본 문화의 이해 /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일본해외영업/신입)87. 자기소개서(무역/중국무역/마케팅/신입)88. 자기소개서(무역/해외영업/신입)89. 자기소개서(무역업/중국무역/신입)90. 자기소개서(무역업/중국해외영업/신입)91. 자기소개서(해외무역/컨설팅 관련지원/신입)92. 자기소개서(해외영업/무역회사/신입)93. 자기소개서(관광업/이벤트기획/신입)94. 자기소개서(문화마케팅/기획/신입)95. 자기소개서(방송/언론/기자/신입)96. 자기소개서(신문사/취재기자/편집기자/신입)97. 자기소개서(

  •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 모형과 구성모형4. 기술이전사업화 프로세스5. 기술이전사업화 성공요소제7장 기술이전사업화기관1. 기술이전사업하 기관의 의의 및 필요성2. 미국의 기술이전사업화기관3. 일본의 기술이전사업화기관4. 유럽의 기술이전사업화기관5. 한국의 기술이전사업화기관제8장 기술사업화와 기술금융1. 기술금융의 개념과 특성2. 한국의 기술금융체계3. 밴처캐피탈과 기술사업화4. 자산유동화와 기술유동화증권제9장 기술과 마케팅1. 마케팅과 기술마

  • [국제통상정책] 교육개방과 한국대학의 경쟁력 강화전략
  • 각 국가별 교육경영 환경 경쟁력 분석-24Ⅱ. 본론-3. 외국 및 한국 대학의 경쟁력 강화 사례281. 미국 대학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사례282. 영국 대학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사례293. 일본 대학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사례304. 한국 대학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사례311) 전북대학교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사례-312) IT, BT, NT 기술에 대한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는 경

  • [관광] 한국방문의 해 외래관광객 유치전략
  • 한국방문의 해 추진 배경- 한국방문의 해 추진위원회- 한국방문의 해 사업 목표- 한국방문의 해 추진 경과Ⅱ. 지난 한국방문의 해 사업성과 및 문제점- 사업성과- 문제점Ⅲ. 외국의 성공사례 분석- 일본-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Ⅳ. 2010년 - 2012년 한국방문의 해 추진방향 - 환경변화- 추진방향Ⅴ. 2010년 - 2012년 한국방문의 해 해외 관광객 유치 전략Ⅵ. 결론Ⅰ. 왜 “한국방문의 해”인가?1. 추진 배경- 세계 각국은 관광을 통한 자국 문화의 해

  • [관광] 한국방문의 해 외래관광객 유치전략
  • 중국의 경우 : 전문직을 대상으로 구정 여행상품, 일본의 전형적, 대표 적 자연 및 문화, 현대적 시설 등을 포함한 다양한 탐방 루트 등을 개발하여 집중적인 홍보전략을 실시①1단계(2003년부터)시장 : 한국, 중국, 대만, 홍콩, 미국 으로 선정②2단계(2004년부터) 시장 : 영국, 독일, 프랑스 선정③3단계(2005년부터) 시장 : 태국, 싱가포르, 캐나다, 호주로 선정Ⅲ. 외국의 성공사례 분석2. 인도네시아(2) Visit Indonesia Year 2008을 선포 인도네시아의 주요 사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