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폭력, 학교폭력]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특징, 실태와 미국, 영국, 일본, 노르웨이, 스웨덴, 한국의 청소년폭력(학교폭력) 대처방안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폭력의 발생원인
1. 힘의 형태로써의 폭력
3. 문화와 종교로써의 폭력
4. 후천적으로 습득된 행동으로써의 폭력
5. 수치와 굴욕의 대응으로써의 폭력
6. 치료와 치유로써의 폭력

Ⅲ.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특징

Ⅳ.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
1. 청소년폭력의 심각성
2. 청소년폭력의 피해 및 가해 유무
3. 청소년폭력의 유형별 실태
1) 신체적 폭력 및 물리적 폭력
2) 집단따돌림

Ⅴ. 미국, 영국, 일본의 청소년폭력(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방안
1. 미국의 학교폭력 대처방안
1) 학교폭력 관련법령
2) 구체적 개입방안
2. 영국의 학교폭력 대처방안
1) 학교폭력 관련법령
2) 구체적 개입방안
3. 일본의 학교폭력 대처방안
1) 학교폭력 관련법령
2) 구체적 개입방안

Ⅵ. 북유럽의 청소년폭력(학교폭력) 대처방안
1. 노르웨이
2. 스웨덴

Ⅶ. 한국의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대처방안
1. 가정
2. 학교
3. 사회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학생은 청소년이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중간적 위치에서 사회적으로는 기존의 사회구조에 편입되지 못하는 주변적 위치에서 갈등과 방황을 함으로 정체감의 혼란을 겪게 된다.
청소년(Adolescent)은 라틴어의 ꡐ성숙하다ꡑ 또는 ꡐ자라다ꡑ라는 의미의 Adolescer에서 유래되었다. 우리말은 청년과 소년의 합성어로 이해되는데 일반적으로 아동이 성인으로 변해가는 과도기로 이 시기는 불완전한 사고(思考), 사리판단과 분별력이 성인에 비해 성숙하지 못하므로 보호대상이 된다. 청소년기는 다른 시기에 비해 문제행동 또는 비정상적인 행동을 갖는 시기인데, 청소년들이 신체적, 정신적 변화와 더불어 경험하는 사회 문화적 환경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느끼게 되는 갈등과 관련되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은 자아정체(self-identity) 의식이 뚜렷하지 않은 과도기적 상태에 있기 때문에 기성세대에 반항하기도 하고 스스로 좌절감을 맛보기도 하며, 소외감을 느끼기도 한다. 둘째, 청소년들의 욕구수준의 상승을 들 수 있다. 셋째, 전통적 가치관에 대한 저항이다. 넷째, 청소년들은 규범의 갈등으로 시달림을 받고 있다.
다섯째, 청소년들은 진취적이고 능동적이지 못하고 이기적이고 의존적인 경향을 나타낸다.
내향적 장애는 문제의 특성이 내면적이고 심리적인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우울, 불안 등과 같이 명백히 정서적이고 인지적인 증상을 보이는 장애를 말한다. 반면, 외향적인 장애는 문제의 특성이 외향적이고 행동적인 경향을 보이는 장애로, 여기에는 청소년기에 흔히 발생하
참고문헌
◇ 구자순(1996) / 학원폭력 /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청소년 대화의 광장 / 때리는 아이 맞는 아이
◇ 맹용길(1994) / 폭력과 비폭력 / 쿰란출판사
◇ 이수화(1999) / 청소년 학교폭력에 대한 연구 / 부산교육대학 석사논문
◇ 이선영(1996 ) / 청소년의 폭력행동에 관한 사회심리학적 해석 / 청소년문제연구보고서 14집
◇ 이수미(1997) / 영상매체의 폭력성이 청소년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우리교육(1999) / 왕따리포트 / (주)가우디
◇ 이종원(2003) / 일본의 학교폭력 등 문제행동의 동향과 대책 / 각국의 학교폭력 대처방안 / 서울특별시자녀안심운동 서울협의회
◇ 표갑수(1994) / 문제학생지도를 위한 학교사회사업 도입방안 / 한국아동복지학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왠만하면 받지마세요.. 정말 내용도 허접하고 의미없는 자료네요.
    차라리 http://u-lib.nanet.go.kr:8080/dl/DetailView.php 여기 국회 도서관 들어가셔서 이원종님이 쓰신 책보고 필요한것만 추리시는게 좋을 꺼에요... 이 책의 목차정도만 정리해서 레포트로 옮겨논거네요.. 아 내돈 돌려내라!!
  • lasth***
    (2008.09.10 07:43:47)
회원 추천자료
  • [서양법제사] 성매매행위에 대한 각국의 입법태도 분석
  • 스웨덴)와 성판매행위만 금지(일본, 대만, 필리핀), 구매 및 판매행위 모두 금지(한국, 중국, 태국, 알바니아, 미국 뉴욕・샌프란시스코・워싱턴 등)이 있다.(1) 스웨덴1) 사회적 상황역사적으로 알다시피 스웨덴은 오랫동안 성의 개방으로 유명하였으며, 국민의 성생활에 대한 국가 개입은 가능한 한 최소화하였다. 따라서 성매매에 대해서도 관대한 사회적 분위기였다. 스웨덴에서 성매매 여성은 남성에 의해 그물로 낚아 올려지는 생선과 같다는 뜻에

  • 청소년 성매매 팀
  • 청소년 성매매의 개선방향3) 윤락행위등 방지법 제정과 104개 특정지역 설치4) 관광산업과 성매매 확산5) 왜곡된 성개방과 「청소년 성보호법」6) 성매매 특별법 시대2. 우리나라 성보호 관련 법률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1) 청소년 성보호법의 문제점2) 성매매 특별법의 문제점3. 외국의 입법사례1) 미국2) 영국3) 독일4) 프랑스5) 일본6) 기타VI. 청소년 성매매의 개선방향1. 청소년 성매매의 관한 대처방안1) 가정 차원의 대책2) 학교 차원의 대책3)

  • 성범죄자 신상공개의 찬반론과 문제점해결방안0
  • 청소년 성범죄자는 본인이 밝히기를 꺼리는 치부를 세상에 공개하여 위와 같은 사회적 인격상에 관한 자기결정권을 현저하게 제한함으로써 범죄인의 인격권에 중대한 훼손을 초래한다고 볼 것이다.3. 외국의 성범죄자 신상공개의 실태다른 나라의 경우를 살펴보면, 독일과 프랑스의 경우 신상공개 관련법은 없으며, 스웨덴은 범죄자의 신상공개를 강력하게 금하고 있고, 영국의 경우는 제한된 범위에서만 범죄자의 신상을 공개하고 있다. 범죄자의

  • [매매춘] 성매매문제에 대한 접근 및 대안
  • 목 차Ⅰ. 서론ⅰ. 보고서의 목적ⅱ. 연구범위 Ⅱ. 성매매란 무엇인가ⅰ. 성매매의 개념ⅱ. 성매매의 실태Ⅲ. 한국 성매매 유형 및 특징Ⅳ. 성매매의 문제점과 대안모색ⅰ. 성매매 문제점ⅱ. 성매매 대안모색Ⅴ. 외국과의 사례비교ⅰ. 국가별 성매매에 대한 법제도ⅱ. 성매매에 대한 대처방안Ⅵ. 결론Ⅶ. 참고문헌Ⅰ.서론ⅰ.연구 목적최근 들어 우리사회에 성매매(prostitution)의 심각성을 제기하는 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하였다. 2000년 9월 19일

  • [청소년복지] 청소년교육 -학교폭력 , 따돌림 , 체벌에 관하여
  • 청소년 교육 학교폭력 / 따돌림 / 체벌에 관하여 ♠ 교과 : 청소년 복지♠ 교수 : ♠ 조원명단 - 목 차 -1. 서 론 22. 본 론 3▪ 학교폭력 3▪ 따돌림 21▪ 체벌 30▪ 외국사례 ( 영국/ 일본 ) 393. 결 론 424. 조모임 일지 435. 자 료 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