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폭력, 학교폭력]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특징, 실태와 미국, 영국, 일본, 노르웨이, 스웨덴, 한국의 청소년폭력(학교폭력) 대처방안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폭력의 발생원인
1. 힘의 형태로써의 폭력
3. 문화와 종교로써의 폭력
4. 후천적으로 습득된 행동으로써의 폭력
5. 수치와 굴욕의 대응으로써의 폭력
6. 치료와 치유로써의 폭력
Ⅲ.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특징
Ⅳ.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실태
1. 청소년폭력의 심각성
2. 청소년폭력의 피해 및 가해 유무
3. 청소년폭력의 유형별 실태
1) 신체적 폭력 및 물리적 폭력
2) 집단따돌림
Ⅴ. 미국, 영국, 일본의 청소년폭력(학교폭력)에 대한 대처방안
1. 미국의 학교폭력 대처방안
1) 학교폭력 관련법령
2) 구체적 개입방안
2. 영국의 학교폭력 대처방안
1) 학교폭력 관련법령
2) 구체적 개입방안
3. 일본의 학교폭력 대처방안
1) 학교폭력 관련법령
2) 구체적 개입방안
Ⅵ. 북유럽의 청소년폭력(학교폭력) 대처방안
1. 노르웨이
2. 스웨덴
Ⅶ. 한국의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대처방안
1. 가정
2. 학교
3. 사회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중학생은 청소년이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중간적 위치에서 사회적으로는 기존의 사회구조에 편입되지 못하는 주변적 위치에서 갈등과 방황을 함으로 정체감의 혼란을 겪게 된다.
청소년(Adolescent)은 라틴어의 ꡐ성숙하다ꡑ 또는 ꡐ자라다ꡑ라는 의미의 Adolescer에서 유래되었다. 우리말은 청년과 소년의 합성어로 이해되는데 일반적으로 아동이 성인으로 변해가는 과도기로 이 시기는 불완전한 사고(思考), 사리판단과 분별력이 성인에 비해 성숙하지 못하므로 보호대상이 된다. 청소년기는 다른 시기에 비해 문제행동 또는 비정상적인 행동을 갖는 시기인데, 청소년들이 신체적, 정신적 변화와 더불어 경험하는 사회 문화적 환경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느끼게 되는 갈등과 관련되는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은 자아정체(self-identity) 의식이 뚜렷하지 않은 과도기적 상태에 있기 때문에 기성세대에 반항하기도 하고 스스로 좌절감을 맛보기도 하며, 소외감을 느끼기도 한다. 둘째, 청소년들의 욕구수준의 상승을 들 수 있다. 셋째, 전통적 가치관에 대한 저항이다. 넷째, 청소년들은 규범의 갈등으로 시달림을 받고 있다.
다섯째, 청소년들은 진취적이고 능동적이지 못하고 이기적이고 의존적인 경향을 나타낸다.
내향적 장애는 문제의 특성이 내면적이고 심리적인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우울, 불안 등과 같이 명백히 정서적이고 인지적인 증상을 보이는 장애를 말한다. 반면, 외향적인 장애는 문제의 특성이 외향적이고 행동적인 경향을 보이는 장애로, 여기에는 청소년기에 흔히 발생하
- 참고문헌
-
◇ 구자순(1996) / 학원폭력 /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 청소년 대화의 광장 / 때리는 아이 맞는 아이
◇ 맹용길(1994) / 폭력과 비폭력 / 쿰란출판사
◇ 이수화(1999) / 청소년 학교폭력에 대한 연구 / 부산교육대학 석사논문
◇ 이선영(1996 ) / 청소년의 폭력행동에 관한 사회심리학적 해석 / 청소년문제연구보고서 14집
◇ 이수미(1997) / 영상매체의 폭력성이 청소년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우리교육(1999) / 왕따리포트 / (주)가우디
◇ 이종원(2003) / 일본의 학교폭력 등 문제행동의 동향과 대책 / 각국의 학교폭력 대처방안 / 서울특별시자녀안심운동 서울협의회
◇ 표갑수(1994) / 문제학생지도를 위한 학교사회사업 도입방안 / 한국아동복지학
자료평가
- 왠만하면 받지마세요.. 정말 내용도 허접하고 의미없는 자료네요.
차라리 http://u-lib.nanet.go.kr:8080/dl/DetailView.php 여기 국회 도서관 들어가셔서 이원종님이 쓰신 책보고 필요한것만 추리시는게 좋을 꺼에요... 이 책의 목차정도만 정리해서 레포트로 옮겨논거네요.. 아 내돈 돌려내라!! - lasth***
(2008.09.10 07:43:4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