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소비자행동이론] 소비자행동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비자행동이론을 전자사전구입에 대한 행동양식에 대입시켜

본인이 직접 쓴것입니다

과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목차
▣ 서 론

▣ 구매의사 결정 과정

1. 문제 인식

2. 정보 탐색

3. 대안 평가

4. 구 매

5. 구매 후 평가

6. 결 론

7. Reference
본문내용
▣. 서 론

전자사전구매를 통해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을 알아보았다. 제품선정에서 전자사전을 선택했다. 선정배경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모르는 단어가 있을 때는 컴퓨터 사전을 이용하거나 주위친구들의 사전을 잠시 빌려서 사용했기 때문에 전자사전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그러나 이번 영어논문 해석과 같은 많은 양의 원서를 볼 때는 매번 컴퓨터를 켜서 사전을 찾는 번거로움과 휴대성에 문제가 생겼고 친구들의 전자사전을 계속 빌리기도 어려웠다. 또한 방학기간에 집중적으로 영어공부도하고 외국여행을 할 계획이어서 이번기회에 구매를 하기로 하고 구매의사결정을 알아보기 위한 제품으로 선정했다.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사회문화적 요인, 개인적 요인 및 심리적 요인이 작용하므로 이러한 요인들을 파악하고 설명했다.
전자사전의 경우 구매경험이 전혀 없었고 제품가격도 고가이기 때문에 고 관여 제품으로 인식하고 구매의사 결정과정의 전 단계를 거치고, 각 단계의 논리적이고 신중하게 이루어 졌다.
구매의사 결정의 유형별로 살펴보면 포괄적 문제 해결에 속했다. 제품평가에 사용할 기준을 모르고 있어서 구매과정을 통하여 익혔다. 그러기 위해서 경쟁상표에 관한 제품 속성 정보를 광범위하게 수집하고, 이러한 정보를 처리하여 최종 선택을 하였다.
참고문헌
마케팅원론 ( 문준연 지음, 명경사, 2005)
소비자 행동 조사론
소비자 행동론 ( 최윤옥,임창음 지음, 현학사, 2004)
현대사회와 소비자 ( 장흥섭 지음, 경북대학교 출판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화주의자들과 케인스학파의 대결 밀튼 프리드먼 MiltonFriedman
  • 이론에서의 업적과 경기 안정화 정책의 복잡성을 명쾌하게 설명한 골로”로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했다.프리드먼은 경쟁적 자본주의와 자유 주의 시장 경제의 영렬한 옹호자로서, 당시 학계와 정부 내에서 지배적이던 케인즈의 이론에 반기를 들고 통화 정책의 중요성을 주장 하여 통화 주의의 태두가 되었다. 화폐론과 소비자 행동론에 큰 관심을 두었던 그는 자유변동 환율제 , 음 소득세 , 교육교환권 , 소비함수에 있어서의 항상 소득 가설등 다양한

  • 기획, 마케팅 자기소개서
  • 이론적 배경은 실제 업무에서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수적이었습니다. 인턴십 기간 동안, 저는 제가 맡은 업무를 성실하게 수행하였고, 팀원들과의 원활한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저는 마케팅 전략을 실제로 수립하고 실행하는 경험을 했습니다. 저의 창의력과 아이디어는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 심리학과 학업계획서 예문
  • 소비자광고 심리학 분야로, 소비자들이 물건을 선택할 때 어떤 심리로 선택을 하는가에 대한 연구와 공부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성공한 광고와 홍보는 인간의 심리에 기본을 두고 행하는 일종의 퍼포먼스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역대 광고나 홍보에 대해 비교하고 연구하여 성공할 수 있었던 원인과 과정을 규명하고 싶습니다.3. 졸업 후의 계획졸업 직후 광고대행사에 취업하고 싶습니다. 현대 PR의 아버지 에드워드 버네이즈는 뉴스를 만들기 위해

  • 심리학개론_일상 속의 심리학이 어떻게 반영,
  • 이론보다 주로 경제적인 분야에 활용되는 사례가 많았던 것이 아쉽다고 느껴졌다. 상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심리학이기보다 더욱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연결할 수 있는 심리학 활용이 확대되었으면 한다.참고문헌1. 심리학개론 교안2. 한규석 (2005년). 사회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3. 전상민, 여정성 (2002년). 소비의 후광효과에 대한 연구: 브랜드와 캐릭터를 중심으로. 소비자학 연구, 13(3), 29-50.4. 김재휘, 부수현.(2007).희소성 메시지와 프레이

  • 위한 진실게임을 읽고
  • 졸업하고 사회에 진출하게 된다. 사회도 시장과 같이 경쟁사회이며, 매우 복잡하고 불확실 할 것이다. 그리고 더욱 더 돈을 벌게 되면 경제활동을 하게 된다. 앞으로 경제가 어떨지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이것 한 가지만 됐으면 좋겠다. 정부가 경제활동을 하는 모든 국민들에 대해 존중해 주고 그를 바탕으로 한 정책들이 나왔으면 좋겠고, 민감한 상황에 대해서는 더 신중히 판단을 했으면 좋겠다. 지금 여기서 한미 FTA 날치기 통과를 이야기 한다는 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