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제도] 장학의 개념, 유형, 기법과 장학의 문제점 및 향후 장학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장학의 개념
Ⅲ. 장학의 유형과 기법
1. 자기장학
2. 동료장학
3. 확인장학
4. 임상장학
Ⅳ. 장학과 수업분석
Ⅴ. 장학의 문제점
Ⅵ. 장학의 개선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장학의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들간에 합의를 보지 못한 채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강영삼(1987: 361)은 학교에서의 교수-학습과정을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교사를 지도․조언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라고 했는가 하면 고영희(1983: 8)는 수업장학은 교사의 수업능력 즉 교사의 수업행위 및 수업기술의 개선에 초점을 두는 장학의 한 방법이라고 했는가하면 변영계(1989: 68)는 이미 형성되어 있는 교사의 수업 스타일에 문제점이 있으면 이를 좋은 방법으로 개선시켜 주고 또 새로운 수업기술을 숙달시켜 수업의 효과를 개선하는데 초점을 둔 것이 바로 수업장학이다라고도 했다. 그러나 이들 연구에서 수업장학이 노리고 있는 주된 관심은 수업자의 수업 기술을 개선시킴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제고시키려는데 있다. 즉 교수-학습 과정에서 수행하는 수업자의 수업 방법과 기술을 어떻게 향상시켜 줄 것인가에 그 목적이 있다. 또 다음과 같은 외국 학자의 정의도 있다.
Harris(1975)는 수업장학을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는 교수 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방법으로 인적․물적 자원을 유지․변화시키는 활동이라고 하였다. 또 Lovell(1967)은 수업장학을 학생의 학습 촉진과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교사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조직에 공식적으로 계획된 활동으로 정의하였다. Alfonso와 그 외의 동료들은 이러한 Lovell의 개념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핵심적인 요소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첫째, 수업장학은 공식적으로 계획된 조직의 필요와 공식적인 권위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둘째, 수업장학은 직접적으로 교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다. 즉 학교 조직에 대하여서는 중요한 것일지라도 교사의 행동 체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장학담당자의 활동은 수업 장학 활동으로 간주할 수 없다. 셋째, 수업장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시켜 주는 것이다. 수업장학은 교사의 행동변화를 통해 궁극적으로 학습
- 참고문헌
-
김종철이종재(1994) /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 서울: 교육과학사
김형관(2000) / 신장학론 / 서울 : 학지사
김세철(2002) / 단위학교의 요구에 맞는 선택적 장학지도 / 전라북도전주교육청
박계열(1999) / 교내 자율장학의 실태 및 개선에 관한 연구 /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윤식 /유현숙(1989) /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 탐색 웍샵 / 연구자료 RM89-1 / 한국교육개발원
윤인한 (2001) / 교과장학의 이론과 실제 / 교육행정연수부
이종주(1996) /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동료장학 프로그램 개발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병효(1991) / 현대 장학론-이론과 실제 / 서울 : 교육과학사
정태범(1996) / 장학론 / 서울:배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장교육연구]현장교육연구의 개념과 특성, 현장교육연구의 의의, 현장교육연구의 유형과 절차, 현장교육연구의 실천적 접근과 방법, 현장교육연구의 보고서 체계와 보고서 작성법, 향후 현장교육연구의 활성화 방향 분석
- [학교마케팅]한양대학교 마케팅전략 연구
- [연봉제] 한국기업의 합리적 연봉제 운영 방안
- 교대(교육대학교)성격, 교대(교육대학교)교원양성,교육실습, 교대(교육대학교)와 교육대학원,교수업적평가제, 교대(교육대학교)문제점,제언 분석
- [동료장학] 동료장학의 의의, 특징, 형태, 장학자의 역할과 동료장학활동의 문제점 및 향후 동료장학의 활성화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24 0세 신입적응일지 2주 3명
- [영미문학] 스티븐스의 생애와 시학
- [미국시]Wallace Stevens생애와 작품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 은하철도 999 작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