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제도] 장학의 개념, 유형, 기법과 장학의 문제점 및 향후 장학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장학의 개념

Ⅲ. 장학의 유형과 기법
1. 자기장학
2. 동료장학
3. 확인장학
4. 임상장학

Ⅳ. 장학과 수업분석

Ⅴ. 장학의 문제점

Ⅵ. 장학의 개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학의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들간에 합의를 보지 못한 채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강영삼(1987: 361)은 학교에서의 교수-학습과정을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교사를 지도․조언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라고 했는가 하면 고영희(1983: 8)는 수업장학은 교사의 수업능력 즉 교사의 수업행위 및 수업기술의 개선에 초점을 두는 장학의 한 방법이라고 했는가하면 변영계(1989: 68)는 이미 형성되어 있는 교사의 수업 스타일에 문제점이 있으면 이를 좋은 방법으로 개선시켜 주고 또 새로운 수업기술을 숙달시켜 수업의 효과를 개선하는데 초점을 둔 것이 바로 수업장학이다라고도 했다. 그러나 이들 연구에서 수업장학이 노리고 있는 주된 관심은 수업자의 수업 기술을 개선시킴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제고시키려는데 있다. 즉 교수-학습 과정에서 수행하는 수업자의 수업 방법과 기술을 어떻게 향상시켜 줄 것인가에 그 목적이 있다. 또 다음과 같은 외국 학자의 정의도 있다.
Harris(1975)는 수업장학을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는 교수 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방법으로 인적․물적 자원을 유지․변화시키는 활동이라고 하였다. 또 Lovell(1967)은 수업장학을 학생의 학습 촉진과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교사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조직에 공식적으로 계획된 활동으로 정의하였다. Alfonso와 그 외의 동료들은 이러한 Lovell의 개념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핵심적인 요소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첫째, 수업장학은 공식적으로 계획된 조직의 필요와 공식적인 권위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둘째, 수업장학은 직접적으로 교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다. 즉 학교 조직에 대하여서는 중요한 것일지라도 교사의 행동 체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장학담당자의 활동은 수업 장학 활동으로 간주할 수 없다. 셋째, 수업장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시켜 주는 것이다. 수업장학은 교사의 행동변화를 통해 궁극적으로 학습
참고문헌
김종철이종재(1994) /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 서울: 교육과학사
김형관(2000) / 신장학론 / 서울 : 학지사
김세철(2002) / 단위학교의 요구에 맞는 선택적 장학지도 / 전라북도전주교육청
박계열(1999) / 교내 자율장학의 실태 및 개선에 관한 연구 /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윤식 /유현숙(1989) / 교내 자율장학의 활성화 방안 탐색 웍샵 / 연구자료 RM89-1 / 한국교육개발원
윤인한 (2001) / 교과장학의 이론과 실제 / 교육행정연수부
이종주(1996) /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동료장학 프로그램 개발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병효(1991) / 현대 장학론-이론과 실제 / 서울 : 교육과학사
정태범(1996) / 장학론 / 서울:배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