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21세기 우리에게 고구려 역사 알기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중국의 천하관과 고구려의 천하관
1) 중국의 천하관
2) 고구려의 천하관
3. 고구려 문화의 특징
4. 21세기적 고구려 계승
5. 결론 - 고구려 역사 알기의 의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우리 문화” 라고 하면 우리는 대체로 조선의 문화를 떠올리게 되고, 그것이 정말 우리의 전통 문화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방어적이고 소극적이며 은근하고 끈기 있는 것이 우리 민족 문화의 특징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특징은 반 만 년의 우리 역사 ‘전체’를 통해 볼 때, 민족 문화의 특징이라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소극적이고 방어적인 특징들은 단지 몇 백 년에 지나지 않는 ‘조선 문화’의 특징이기 때문이다.
현재도 우리는 우리의 민족성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결여되어있고, 방어적이고 소극적인 민족성을 우리의 특징으로 인식하고 있다. 또한 한(恨)의 문화, 정(情)의 문화, 은근과 끈기가 있는 민족, 평화를 사랑한 민족과 같은 틀로 우리 민족성을 규정하고 이러한 틀 안에서 자족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특징들을 우리의 민족성으로 받아들이기에 어쩐지 껄끄러운 부분이 남는 것은 어떤 이유에서 일까. “고구려나 발해와 같은 국가들도 평화를 사랑하고,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태도를 취했을까” 라는 의문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 참고문헌
-
윤명철, 『고구려의 정신과 정책』, 학연문화사, 2004,
윤명철, 『고구려는 우리의 미래다』, 고래실, 2004,
이덕일 ․ 김병기, 『고구려는 천자의 제국이었다』, 역사의 아침,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