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소비자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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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2. 본론 ….3

1) 여성 소비자의 개념
- 여성 소비자의 역할 변화 ....3
2) 여성 소비자의 중요성….5
3) 여성 소비자를 위한 판매전략….6
4) 여성 소비자 마케팅 전략….15
5) 여성 소비자와 광고….20
6) 여성 소비자의 특성....25
7) 여성 소비자의 문제점 ….26

3. 결론
- 우리의 생각 ….28


§ 참고문헌 ....29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여성의 지위가 상승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물론 아직 사회의 많은 부분에서 여성들에 대한 제도적 배려와 인식의 부족도 인정해야 한다. 하지만, 디지털로 대표되는 과학기술의 발달은 여성의 사회 참여도를 높이고 있으며, 이에 따른 여성 지위의 상승은 가속될 것으로 보여 진다.
특히, 현대 사회의 가정이라는 공간 내에서 여권의 지위변화는 괄목할만하다. 그 첫 번째 요인은 여성 교육수준의 향상이다. 남성들과 동등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음으로써 여성들은 여권에 대한 새로운 가치들을 접하고 수용하기 시작했다. 근본적 인식의 변화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먼저 나타나기 마련이다. 여성들은 ‘여성의 행복은 남편에게 달려있다.’는 전통적 관점을 부정하기 시작했으며, 가정 내에서의 위치를 재정립해나가고 있다. 두 번째로는 여성 경제력의 향상을 들 수 있다. 비록, 아직 여성의 사회진출은 남성에 비해 어려움이 있긴 해도 보편화되는 추세다. 그에 따른 경제력의 향상은 단순한 가정 내 역학관계의 변화를 넘어 여성의 독립적 경제권 주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남편의 눈치를 보지 않고 스스로 자신의 소비를 결정할 수 있는 여성이 늘어가고 있는 것이다.
독립된 경제력의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소비주체로서의 여성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과거 여성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서 여성과 가족은 떨어질 수 없는 관계였다. 여성 자신보다는 가족을 위한 배려, 건실한 가계의 운영이 여성의 주된 책무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권신장이 산업사회발달에 따른 잉여생산물의 증대라는 측면과 맞물려 여성은 독립된 소비계층으로 부상하기 시작했다. 소비를 통해 원하는 삶을 구체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현대 사회의 신화라면, 기업들은 여성들의 신화를 만족시키기 위해 차별화된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생긴 것이다.
이는 여권향상의 새로운 시각과도 맥을 같이 한다. 고전적 페미니즘 운동이 ‘남성과 여성의 ’차이없음’을 부각시켜 남녀평등을 강조한 반면, 현대는 그 차이를 부각시키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다. 즉, 후천적이든 선천적이든 남녀는 차이를 지니고 있으며, 그 차이가 하나의 가치라는 생각이다. 예를 들어, 디지털 시대에 여성인력이 각광받는 이유는 이러한 차이의 인정에서 비롯된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감정적이고, 관계 지향적이며 세심하다. 따라서, 건조해지고 기계적이기 쉬운 사이버 공간에서 여성의 감수성은 인간미를 되찾는 하나의 대안이 된다. 그러므로, 여성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도 남성과 구별되는 여성의 특징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필요가 생겼다.
사실 소비자로서의 여성은 과거부터 중요했다. 하지만, 이는 ‘대리구매자’로서의 여성을 중요시한 것이었다. 남편이나 가족의 대리구매자로서 여성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곳은 거의 없었다. 가정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일상용품이나 식품의 구입, 또는 남편과 자식의 뒷바라지를 위한 소비가 여성소비의 대부분을 차지했던 것이다. 물론, 여성의 대리구매자적인 중요성이 현대에 감소한 것은 아니다. 그와 더불어 여성 자신을 위한 소비가 늘었다고 보는 편이 타당하다. 그런데, 잉여생산물로 대표되는 물질적 풍요는 일생용품에 있어서도 여성의 선택권을 높였다. 품질이나 효율이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여성의 선택은 자신의 감성과 맞고 원하는 삶의 구현에 가까운 상징물을 찾게 된다. 따라서, 대리구매자로서의 여성을 이야기할 때도 근본적 인식의 전환이 필요해졌다.


2. 본론

1) 여성 소비자의 개념
여성 소비자의 역할 변화

a. 대리구매의 역할감소
- 대리구매자란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이 소비할 제품을 대신 구매하는 자라고 정의될 수 있다. 대리구매의 전형적인 예는 가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 즉, 한 가정 내에서 부인 또는 과년한 딸과 같은 여성들은 늘 나머지 식솔들을 대신해 그들이 필요한 제품들을 구매한다. 통상적으로 남성에 비해 여성은 대리구매의 역할을 많이 담당하는 편이라고 볼 수 있으나 이 같은 대리 구매자로서의 여성이 갖는 영역은 우리 고유의 전통적 생활관이 변화함에 따라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이 같은 대리구매 역할의 축소에 따라 여성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의 폭과 깊이는 줄어들 것이다.
대리구매의 경우 구매자와 사용자는 다르게 된다. 이로부터 대리구매자는 자신이 소비하기 위해 구매하는 자와는 여러 면에서 다른 특징들을 보인다. 이들 특징들 중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 대리구매는 공통의사결정의 양식을 띄게 된다. 가령 주부가 아들의 PC를 구매하는 경우 아들의 선호요인과 함께 주부의 선호요인(예를 들어 과도한 컴퓨터게임의 방지나 가계예산을 고려한 가격수준)이 고려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대리구매는 자신의 사용을 위한 구매보다 훨씬 복잡한 양상을 보이기 마련이다. 이 같은 대리구매의 특징과 여성소비자의 대리구매역할의 축소를 고려할 때 여성소비자의 구매행위에 있어서 전문성이나 합리성은 줄어들 것이다. 즉, 대리구매를 통한 전문적 구매행위의 학습기회를 덜 갖게 됨에 따라 그만큼 여성소비자는 전문적이고 합리적인 구매행위에 대한 동기와 능력을 상실할 것이다. 이 같은 추세는 50대 주부와 20대 주부들을 상식적인 경험의 차원에서 비교해 볼 때 쉽게 느껴질 수 있다. 50대 주부들보다는 20대 주부들이 구매에 있어서 더 감각적인 한편 제품관련지식의 정화한 습득과 적용에 더 소극적인 면을 보이게 된다.
여성의 대리구매역할 감소에 대한 원인들은 여러 측면에서 분석될 수 있다. 그러나 단순한 현상기술적인 관점에서 남성의 구매에 대한 관심증대와 여성의 주체적 생활양식에 대한 의식 강화가 그 원인들 중 주요한 것으로 꼽힐 수 있다. 내 물건은 내가 사서 쓴다는 생각이 남성소비자 간에 점차 증대하고 있다. 이 같은 생각은 물질풍요에 따른 소비주의와 신세대적 사조의 지배와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한편 주체적 생활가치관의 대두에 따라 여성 측 에서도 자기가 쓰지도 않을 물건을 자기가 사주어야 할 이유가 어디 있느냐는 생각이 강해지고 있다. 더 나아가 필요하면 대리구매의 역할도 남성이 담당할 수 있다는 사고가 여성들 간에 점차 자리 잡고 있다. 남편도 아기 기저귀나 찬거리를 혼자 나가서 살 수 있다는 사고방식은 이미 보편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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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일보 <콩콩 뛰면 살이 쏙쏙…신종 헬스기구 ‘에어보드’ 인기 >
- http://www.donga.com
매경이코노미 <왜 여성인가?> - http://mk-economy.com
박은아 <한국의 여성 소비자, 그들은 누구인가?> - http://www.advertising.co.kr
박준호 <특집 / 여성, 그들만의 세상> - http://www.advertisi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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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탁데일리 <아이리버 N10… 고급 컬러와 스타일리쉬함 갖춘 목걸이형>
- http://www.stockdaily.co.kr
연합뉴스 - http://www.yonhapnews.co.kr/
오수연, <여성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라! > - http://www.kmarketing.co.kr/
이코노미스트 <나만 위한 제품? 비싸도 산다!> - http://www.econopia.com/
이화자 <존중받고 싶어하는 여성 감성으로 공략한다>
- http://www.advertising.co.kr
일진그룹 사보 - http://www.iljin.co.kr
엠파스 <이미지, 블로그> - www.empas.com
정부효, <서서 오줌누는 여자 치마입는 남자>, 무한펴냄
주간동안 - http://www.donga.com/docs/magazine/weekly_donga/
중앙일보 - http://news.joins.com/
최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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